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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식업마케팅, 과연 수치상으로 접근하는것이 맞을까?

2017.08.26 12:59

sns마케팅의정

조회수 2,276

댓글 4

드디어 아이보스에 요식업 게시판이 생겼더네요 : )

아래 글들을 잘 살펴보다가 특히"권님"께서 올려주신 좋은글 재미있게 봤습니다.

평소에 매장 마케팅을 담당하면서, 그냥 주절주절 궁금했던점 등 한번 올려보겠습니다

잠못자고 업무중에 올리는거라 두서가 없는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

 

 

 

과연 요식업 특성상 온라인홍보로 인해서 수치를 재는것이 크게 효과가 있을까요?

요식업은 음식맛, 서비스, 상권, 가격, 날씨 등등 여러 변수가 많은 업종입니다. 

여러 조건들마다 틀리겠지만 요식업은 특성상 오프라인 매장운영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1.Naver

네이버는 검색노출 항상 신경씁니다. 특히 목/금/토가 제일 중요합니다.

또한 세부키워드는 항상 잘 잡아줘야합니다. 배포로 세부키워드 잡아놔야됩니다.

무조건 글만 잘 써서 올린다고 되는게 아니라, 사진 퀄리티 최대한 자연스러우면서도

퀄리티 신경써주셔야합니다.

 

특히 블로그 검색노출 같은경우 왜 업주분들이 "검색노출 검색노출" 하는지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그만큼 키워드 검색노출이 되고 있냐 않냐에 따라 매출이 확실히 좌지우지하고 있는게 보이더라구요.

 

2. Instagram

인스타그램은 매장이 8곳이라, 팔로워7~8천 직접 키운계정 12개 가지고있구요.

최대한 광고, 작업느낌이 안나게 일반적인 계정으로 음식 퀄리티를 살려서 올립니다. 

해시태그도 돌아가면서 설정하구요. (지역, 지역+맛집) 1일 1회 포스팅은 꼭 합니다.

 

3. Facebook

기존 생x정보통 방송에 나왔던 영상을 페이스북으로

[ 기존 손님들의 DB에 대한 맞춤, 유사타겟 + 기존 상세타겟 스폰서 광고를 통해 반응을 보인 db에 대한 맞춤, 유사 타겟 ] 

이런식으로 최대한 관련성있는 타겟을 설정해서 뿌렸습니다.

그런데 그게 매장 매출이 오르긴 하는데, 그렇게 크게 눈에 띄게 오르지는 않았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요식업쪽에 투자를 하신다면

1. 네이버 (검색노출, 체험단, 배포형 → 기자단, 플레이스 )

2. 인스타그램

(브랜드계정은 키우기 힘들죠, 개인 일반계정으로 자연스럽게 키우시는게 좋을듯합니다)

3. 페이스북 (시간과 돈이 많이 들지만, 타겟을 잡을 수 있다는 점에서는 굳)

 

이 순서가 일반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

 

 

그러나 저는 여러 채널을 운영하면서 안타까운점은, 이 손님분들이 어떤 채널을 통해서 온지는

정확히 알수가 없었습니다.

방문하시는 손님들에게 어떤 매체를 보고왔는지, 매장이 바쁘면 물어볼기도 힘들었고

또한 물어보더라도 "아~그냥 검색해서요~" "친구가 추천해줘서요~" 이런식이였습니다.

 

고로 페이스북에 대한 효과가 있는건지, 네이버 검색노출에 대해 효과가 있었는지, 인스타에 대한 효과가 있었는지에 대해 정확한 수치를 알지를 못합니다.

"도달율이 높았다, 반응이 좋았다" 하더라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것이 아니기때문에, 

직접 와서 먹지 않는 이상 매출이 오르지않습니다.

 

저희 대표님께서는

"매출이 오르면 마케팅을 잘했구나 매출이 잘 나오질 않으면 마케팅이 잘안됬구나" 

라고 생각하시더라구요.

 

마케팅이 되고 있더라하더라도 고로 수치상으로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는것이 옳은 것일까요?

 

 

 

오프라인 장사는 변수가 많습니다. 많아도 정말 변수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힘든 요식업을 견디시고 있는 점주님들 

남들 쉴때 일하고, 남들 일할때 겨우 하루 쉴수 있는 점주님들

항상, 화이팅입니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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