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쪽 연관검색어가 추천으로 뒤집어 졌군요

2017.08.04 08:59|

유위고|

추천7|

조회수767|

댓글4

17년 8월 1일

병원 쪽 전국 키워드

즉, 쌘 로컬(지역명)포함 병원 키워드가 대부분 연관에서 추천 검색어로 바꼈습니다.

 

지금까지 파악된걸로 봐서는

전국키워드(지역명 빠진) : 70% 이상

시도키워드(로컬 쌘것들) : 60% 이상

변경된것으로 파악됩니다.

 

변경된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얘기들이 오가고 있지만

가장 신뢰가 가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병원 (특히 미용 관련과인 성형외과, 피부과, 치과, 한의원) 마케팅 중

네이버 CPC 키워드 광고가 차지하는 매출이 매우 지대했었으나

최근 몇년간 비용대비 효율이 높은 연관검색어로 마케팅 방향으로 옮겨지면서

키워드 광고 매출이 급격하게 줄은것이 이유인 듯 합니다.

 

연관검색어키워드광고 비용 대비 5분의 1 ~ 30분의 1의 비용으로

브랜드 클릭률(CTR)이 높게는 25%까지 나오는 엄청난 효과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CPC비용을 월 1~5천만원 정도를 쓰는 메이저급 병원에서는 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거죠.

이게 결과적으로는 네이버에서 제재를 가하는 결과로 나오게 됐습니다.

 

CPC매출광고에 크게 영향을 주지않은 분야의 연관은

앞으로도 추천으로 바뀌는 경우는 거의 없을거라고 예상되지만

문제는 앞으로의 바이럴 광고대행사의 입지가 점점 더 좁아질거는 분명해보입니다.

 

본론과는 별개로 개인적으로 아쉬운것은

네이버의 사업방향입니다.

 

글로벌시장을 공략하지 않고

언제까지 오버추어의 뒤를 이은 CPC광고와

언제까지 내수시장만 주구장창 두들길거냐는 건데요.

제가 판단하는 내수시장의 회복은 최소 5년 정도 후에나 좋아질거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또한 급변하는 세계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이제는 먹거리 파이 전체를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면

페이스북이나 구글의 국내 영향처럼 점점 시장을 뺏기게 되고

내수시장을 더욱 제제하게 됨으로써 국내 유저들마저 떠나갈 수 있는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소상공 마케터들도 좀 살아날 수 있는 영역을 인정해주고(물론, 무분별한 마케팅 영역에 대해서는 질적으로의 전환을 같이 가져가야 되겠죠)

네이버의 글로벌화를 동시에 추친해야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무더운 폭염속에 광고주의 만족을 위해 불철주야 피땀흘리며 일하는 마케터분들..

한 주 마무리 즐겁게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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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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