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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마케팅 이야기 - 5번째 글 위챗 글로벌 계정 오픈???그리고 중국 현지에서 사드영향

2017.05.26 19:24

BS微信

조회수 4,164

댓글 25

안녕하세요 

중국 마케팅 이야기 5번째 위챗 글로벌 계정 - 한국 사업자로 위챗 공중계정이 가능하다! 소식과 현지에서 느끼는 사드에 관한 영향을 전달 해드립니다.

 

위챗 - wechat - 微信  (이하 위챗)

 

사업을 하며, 혹은 마케팅을 진행 하시면서 중국 시장을 한번이라도 생각해보신분들은

이 위챗이라는 SNS가 낯설지 않으실겁니다.

 

사실 작년 11월 부터 한국법인사업자로 위챗글로벌 계정오픈이 가능 하다고 하였지만

사례가 없어 이야기 하기가 참 꺼려졌었습니다.

 

이제는 몇개의 해외공중계정 (한국법인사업자로 등록한 계정)이 나온 시점이라 편하게 이야기 드릴수 있을거 같습니다.

 

먼저 위챗 공중계정이란? (微信公众号)

 

위챗이라는 SNS속에서 마케팅용도로 사용할수 있는 계정입니다.

이는 기업과 개인이 계정을 신청하여 사용할수가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홍보, 광고 용도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구독형 계정(개인,기업), 서비스형계정 (기업), 기업형계정(기업), 小程序(기업)

4가지로 구성되어 있지만, 해외계정의 경우 서비스형 계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능의 차이점이 있지만, 대부분의 중국내 기업들이 서비스형 계정을 진행합니다.

이유는 기능적인 차이와 가장 중요한 지불 기능이 주된 이유 입니다.

(서비스 계정만 지불 기능(페이먼트)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2016년 11월 이전에는 

오로지 중국에 있는 기업들만 중국사업자를 이용하여 신청하였으나, 

2016년 11월 이후 부터 해외 글로벌 계정 신청을 시작하여 

한국의 법인 사업자를 가지고 해외위챗공중계정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신청은 사실상 불가능 하며

위챗 회사 - Tecent에서 지정한 에이전시를 통해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위챗 글로벌 계정(한국)을 열수가 있게 됨으로써 여러가지 마케팅과 접목하여 중국 시장에 진출 할 발판이 마련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중국법인을 빌려서 하거나 , 만들어져있는 위챗 공중계정을 사서 홍보 및 광고만 진행을 하였다면

(이 경우 본인 회사의 계좌와 연동이 되지 않기 때문에 지불관련된 기능은 사용을 못하는 불편함이 있음)

 

현재는 한국 법인 사업자와 한국 법인 계좌를 통해서 본인 회사의 공중계정을 보유 할 수가 있어

이를 통해 역직구 몰을 구축 할 수가 있고, 오프라인 결제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 경우 고객이(중국인) RMB로 결재를 하면 연결된 한국 법인 사업자로 돈이 들어와

KRW로 돈을 인출 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가지 비즈니스를 만들어 나갈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아직 역직구몰과 오프라인 결재부분 - 1차원적인 부분만 하고 있지만, 앞으로 이를 통해서 창의적인 분들이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수 있다고 믿습니다.

 

한국법인사업자+한국법인계좌를 통해서 해외 공중계정만드는 절차 및 비용을 안내해드리면

 

계정 심사 기간 - 2~4주

계정 인증기간 및 위챗해외결제모듈 설치 4~6주 

정도의 기간이 걸리며

총 소모 비용은

심사 - 8000위안

계정 인증 비용 120USD

위챗 해외 결제 모듈 설치 10,000위안

총 18000위안+120USD가 소요가 됩니다.

 

또한 해외위챗 지불 수수료 (PG수수료)는 2%인데

이는 기업에 따라서 변동이 될 수가 있습니다. 

 

해외 공중계정은 중국 국내 공중계정과 동일한 기능으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다만 메뉴가 처음에는 중국계정에 비해 없어 보이지만,

사용할 기능을 별도 신청을 통해서 열수가 있습니다.

 

1줄 요약 

 

- 한국법인사업자로 우리회사명의로된 위챗 공중계정을 만들수가 있다! 결재도 된다!

 

 

그다음 사드의 영향력입니다.

 

한국분들이 최근에 많이들 하는 말씀들이

한국 화장품 사드 영향 벗어났다며? 매출 올랐다던데 등등...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저희 고객사중 꽤 큰 L모 마스크팩 회사분이 계시는데

그분 말을 빌리자면

"남들은 화장품업계가 다 살아났다고 하는데 우리는 재고가 쌓이고 물건도 안나간다

홈쇼핑도 지금 다 빠졌다. 도대체 어디서 화장품 매출이 늘어났단말인가?"

라고 하십니다.

이 외에도 중국내 화장품 협회, 관계자분들 말을 들어보면

도대체 어디서 매출이 늘었다는 말인지 모르겠다고 갸우뚱 하십니다.

 

매체에서 발표 하는 실제로 매출이 늘었다고 하는 부분들은

1/4분기 기준의 매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가지 데이터를 보게 되면 (바이두, 웨이보 , 위챗 등의 지수 데이터)

1/4에는 사실상 사드에관한 영향이 거의 없었습니다.

3월 이후 부터 매출이 내려가기 시작했으니(데이터 지수 역시 이 이후로 급격하게 하락세를 보입니다), 1/4분기는 사드와 크게 영향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는 겁니다.

 

화장품이던 무엇이던 사드영향력을 보려면 2/4분기 자료가 나와봐야 정확한 답이 될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저희 회사에서 최근에 상하이신국제전람중심에서 열린 식품 박람회와 화장품 박람회를 참여해본 결과 10명중 2명 정도는 한국 식품이라며 욕을 하고 갔었고, 화장품 박람회 역시 같은 반응을 보았습니다.

 

많이 풀리긴했지만, 그렇다고 2~3선 도시에서는 아직도 한국을 싫어하는 분위기가 남아 있다고 보여집니다.

 

제가 있는 상하이에서는 사실 사드가 한참 씨끄러울때도 영향이 없긴했습니다만

2~3선 도시로 내려갈수록 그 여파가 컸습니다.

 

이번 박람회에 와서 욕을 하던 분들 역시 2~3선 도시분들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굉장히 큰 대륙이라 각 지역별 성격이 너무 다르다고 할수 있습니다.

1선도시 (북경제외 - 북경은 너무 호전적이라)에서는 사드 영향이 그나마 덜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1줄 요약2 - 사드영향력에 대한 매출 결과는 2/4분기를 봐야 알수있다. 현재 지수 데이터는 좋지않다

 

 

2주연속으로 전시회를 참여(참관이 아닌 직접 참여 ㅠㅠ) 하고 나니 진이 다 빠지네요 

전쟁을치룬이주였던거 같습니다 ㅋㅋ

 

아무쪼록 중국관련 사업하시는분들 참고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적은글입니다.

마케터분들도 이런부분들 참고 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두서없는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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