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네이버 SEO관련해서, 공격을 당한 것인지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2017.02.21 03:38

크트크트

조회수 3,013

댓글 3

스타트업에서 웹사이트를 하나 운영 중에 있습니다.

자본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비용이 덜 드는 SEO를 통한 사이트,웹문서 노출과 함께 지식인, 블로그 마케팅을 하고있습니다.

근데 작년 10월 28일부터 네이버 검색 '웹문서' 카테고리에서 갑자기 노출되지 않고 있으며, 업체이름을 검색했을 때 '사이트' 카테고리에서도 잘 노출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간 이유를 아무리 찾아봐도 찾을 수가 없었는데

이번에 GA를 통해 지난 접속자를 한번 싹다 훑어보다가 이상한 점을 발견하였습니다.

작년 10월 13~18일 사이 접속자가 이상하게 급증했던 것입니다. 

 

 

 

이 시기 접속자 관련하여 더 자세하게 설명 드리자면

 

- 영어 접속자가 유난히 많습니다.(평소 한국어 접속자가 대부분이며, 영어 접속자는 평소에 몇 명 수준인데, 6일동안 2천명이 넘게 접속)

- 안양시 접속자가 유난히 많습니다.(평소 서울 접속자가 대부분이며, 안양시 접속자는 몇 없음. 안양시 접속자는 평소 하루 열댓명 수준인데, 6일동안 2천명이 넘게 접속)

- 서비스 제공업체 부분에서 ''라는 호스팅업체의 접속자가 유난히 많습니다.(처음보는 업체로 인터넷으로 검색해도 정보가 잘 나오지 않음)

- 접속 매체를 확인해보면 네이버 자연검색(organic)을 통해 '사이트'나 '웹문서' 카테고리로 대부분 접속하였으며 일부가 지식인 답변페이지를 통해 접속하였습니다.(이시기 지식인을 통한 접속자도 급증)

- 이탈률 100%, 페이지뷰 1개, 세션시간 0초로 이상합니다.(평소 이탈률 30%대, 페이지뷰 6개, 세션시간도 몇분 이상)

- 진성유저가 아닌 것은 확실합니다.(이시기 접속자는 급증하였지만, 회원가입자 수는 평소와 같았습니다.) 

 

이 시기가 지나고 약 10일 정도 뒤부터 갑자기 네이버 검색 '웹문서' 카테고리에서 노출이 거의 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는 검색옵션에서 출처를 입력해야지만 나옵니다.

이 전까지는 노출이 굉장히 잘되고 있었으며 저희 사이트 접속자 중 웹문서를 통한 유입이 많은 비중을 차지했었습니다.

그리고 웹문서 노출이 안되는 것은 물론,

심지어 저희 사이트 이름을 검색했을 때 '사이트' 카테고리에서 조차 잘 노출되지 않습니다.(얼마전에는 '사이트'카테고리에서 아얘 내려갔다가 네이버 측에 노출반영 요청을 하여 다시 나오긴 하지만 검색결과에서 다른 사이트들보다 굉장히 아래에서 나옵니다.)

 

이로 인해 저희 사이트 접속자는 굉장히 줄었으며, 대신 저희보다 노출이 잘 되지 않던 경쟁업체가 엄청나게 노출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희 사이트는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건전한 사이트입니다.


 

 

웹문서, 사이트 카테고리에서 노출이 되지 않는 이유가 이 시기 이상 접속자의 문제일까요?

이러한 이상접속자의 어뷰징 때문에 사이트 품질이 안 좋아졌고, 이로 인해 네이버 검색노출이 잘 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을까요?

이러한 어뷰징이 누군가로부터 의도된 공격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의도된 공격이라면 어떻게 확인을 할 수 있을까요?

의도된 공격이라면 신고를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네이버 측에 이러한 내용을 근거로 노출반영 요청을 할 수 있을까요?

 

정말 고생해서 만들어 운영하던 사이트가 영문도 모른체 하루아침에 이렇게 되어 정말 힘드네요. 

 

아이보스 회원님들 답변부탁드립니다.

 

 

 

 

 

* 아래는 관련 GA 스샷입니다.

 

[16년 10월 13~18일 방문자 급증] 

 

 

 

[영어 접속자 급증]

 

 

 

 

[안양시 접속자 급증] 

 

 

 

[평소 보지 못했던 호스팅업체 접속자 급증] 

 

 

 

[이상접속자의 채널은 네이버 웹문서,사이트,지식인] 

[이탈률100%, 페이지뷰1개, 체류시간0초]

웹문서마케팅
목록글쓰기
댓글 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