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앱마케팅에서 CPI에 대한 개념

2016.10.05 01:43

신용성

조회수 3,982

댓글 7

CPI(Install)는 주로 앱마케팅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인데 엄밀히 따지자면 CPI도 CPA(Action)로 분류됩니다.

 

그런데 CPI는 리워드(보상형)이냐 논리워드(비보상형)이냐로 보통 구분짓습니다.

 

리워드(보상형)라는 개념은 원래 Affiliate Marketing(제휴마케팅 혹은 수익분배 프로그램)에서 나온 개념인데요. 유저에게 어떤 보상을 지불하는 대가로 액션을 취하도록 하는 방식을 보상형 CPA 광고라고 합니다.

 

그런데 보상형 CPA 광고는 당연히 보상을 노리고 액션을 취한 것이므로 디비의 품질이 매우 나쁩니다. 그래서 '숫자'를 채우려는 목적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앱마케팅에서는 보통 순위 부스팅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고요.

 

잔존율이 높은 실제 유저 디비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비보상형 CPA를 진행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러한 개념이 모바일 앱마케팅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의 설치'가 중요한 Action에 해당하므로 CPI라는 용어로 대체되어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상 초보분을 위한 용어 설명이었습니다. ^^;; 

 

 

P.S : DA(Display Ad, 배너광고)에서도 간혹 CPI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때 I는 Impression으로 광고 1회 노출을 뜻합니다. 즉, 광고 1회 노출당 비용을 CPI라고 부르고 있으므로 이와 혼동되지 않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바일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막케터님 외 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7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