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구글 애널리틱스,태그매니저 - 질문드립니다!

2016.09.20 09:07

uniquest

조회수 2,163

댓글 2

회사의 쇼핑몰에 달려있는 로그분석이 계약이 슬슬 끝나가고 있어서(에이스카운터), 이번 기회에 구글 애널리틱스로 갈아타고자 합니다. 아이보스의 GA, GTM 교육 덕분에 GTM이 쉽고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는 것도 알았지요.

 

교육자료 복습 등등을 하다 보니 문득 이런 생각들이 들어 여기에 질문해봅니다. (애널리틱스, 태그매니저의 달인이신 아이보스의 김 강사님께서 답변을 주셔도 좋을 듯 합니다^^)

 

1) 페이스북을 통해 페이지좋아요 홍보, 사이트(쇼핑몰) 방문, 게시물 홍보, 광고 등등 여러가지 활동을 할 수 있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나 태그매니저로는 각각을 구분하지 못하고 그저 페이스북에서의 유입으로만 잡힌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from 지인). 맞는 말인가요? 틀리다면 태그매니저로 쉽게 설정이 가능한지요?

 

2) 예전에 아이보스 교육을 들었을 때 들을 내용 중, "구글 애널리틱스는 네이버에서의 유입이 웹문서를 통해서인지 키워드 광고를 통해서인지는 구분할 수 없다. 구분하기 위해 UTM설정은 한다. 그런데 그 후에 태그매니저를 통해 키워드 광고의 성과를 구분하고자 한다면 애널리틱스 스크립트는 다 제거해야 한다. 물론 (쇼핑몰 등의) 코딩을 건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태그매니저에 어떻게 영향을 줄 지는 미리 확인해야 한다."

==> 이거 제가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건가요? 만약 이 내용이 맞다면 & 태그매니저를 적극 활용할 것이라면, 애널리틱스에서 UTM할 것 없이 태그매니저로 키워드 검색광고의 성과측정을 위한 세팅을 하는 게 더 쉽고 편하다고 생각하면 될까요? 

 

3) 만약 키워드 검색광고의 성과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파악한다면, UTM설정을 해야 하고 ... 그렇게 되면 연결URL을 만들어야 해서... URL의 길이가 더 길어진다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의 SEO가이드에서는 "짧고 구조적인 URL이 SEO에 더 적합하다"로 기억합니다.

==> 그렇다면 "애널리틱스로 키워드 광고성과를 파악하는 것은 SEO에는 부정적일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오는데 ㅎㅎㅎ... 이런 걱정은 할 필요가 없겠죠? (사람들이 쇼핑몰 메인페이지의 URL을 직접 입력하여 방문할 수는 있어도, 나머지 랜딩페이지의 URL은 직접 입력할 가능성은 거의 없기 때문에도 그렇구요.)

 

4) 구글 애널리틱스와 옐로아이디에서 보내는 각각의 메시지를 구분해서, 회원에게 보내는 각각의 문자메시지를 구분해서 전환(구매완료)을 추적하고 분석하려면 ==> 태그매니저의 "링크클릭" 이벤트 설정을 통하면 될까요?

 

감사합니다.

GA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