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검색어를 고려한 블로그 글쓰기

2016.07.07 11:29

모두의홈페이지

조회수 2,314

댓글 2

 일반적으로 문서가 검색 결과에 나오려면 검색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문서의 제목이나 본문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 결과에 블로그가 나오게 하려고 의도적으로 특정 검색어를 제목이나 본문에 삽입하는 경우를 흔히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검색어를 글에 넣는다고 검색 결과에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동일한 단어를 포함한 수천수만 개의 문서 중에서 어떤 문서는 먼저 검색되고 어떤 문서는 나중에 검색되기 마련인데요네이버는 검색 사용자의 선호도를 기반으로 랭킹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검색 사용자의 의도를 가장 반영한 문서가 먼저 검색되게 하고 있습니다.


잘못된 상식, 검색어를 제목과 본문에 많이 넣을수록 좋다?

 검색어가 많이 포함된 문서일수록 해당 검색어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이런 문서가 먼저 나오는 좋다고 단순하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짧은 검색어 속에는 수많은 검색 의도가 함축적으로 담겨 있고 이러한 의도는 검색을 하는 시점이나 공간 그리고 검색 사용자의 취향 등에 따라 달라질 있기 때문에 실제 검색 사용자의 의도에 적합한 문서를 검색어의 사용 빈도로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아래는 어떤 블로그 포스트의 제목입니다.

<제목에 검색어를 반복 사용한 블로그 포스트 사례>


 ‘수분크림이라는 단어가 5번이나 반복되고 있어서 블로그 포스트가 수분크림에 대한 내용이라는 것은 금방 있습니다하지만 어딘가 자연스럽지 않습니다.

 
또한 이미지 아래에는 문맥상 해당 이미지에 대한 부연 설명이나 부가 정보를 표시하는 일반적인데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제목과 동일한 문구를 문맥과 무관하게 모든 이미지 아래에 반복 사용했습니다.
 
  
아마도 ‘수분크림추천이나 ‘수분크림후기 검색했을 검색 결과에 나오게 하려고 이렇게 제목과 내용에 관련 검색어를 반복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수분크림’ 혹은 ‘수분크림추천 검색했을 이런 문서가 먼저 나온다면 좋은 검색 결과라 있을까요?

 당연히 이렇게 인위적으로 검색어를 넣어 작성된 문서는 검색 사용자의 선호도가 떨어지기
마련이고검색 랭킹 로직에 의해서 검색 결과에서도 자연스럽게 후순위로 밀려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인위적으로 검색어를 나열하지 않고도 원하는 검색 결과에 나오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목은 글의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명확하고 간결한 것이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과의 정보 교류와 소통을 중시하는 블로그라면 여느 창작물과 같이 ‘글쓰기’ 기술이 매우 중요합니다특히 검색 결과를 통해 블로그에 접속하는 불특정 다수 검색 사용자와의 소통을 고려한다면 검색 결과에 보이는 제목이야말로 가장 중요하다고 있습니다.

 
제목은 글의 내용이 무엇인지 알려줄 뿐만 아니라 글의 품질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검색 사용자가 검색 결과 중에서 문서를 선택할 가장 먼저 그리고 중요하게 보는 것이 제목입니다.

 검색 결과에서 좋은 제목이란 검색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의 의도를 이해하고원하는 정보가 문서에 있음을 표현할 있어야 하는데요그러기 위해서는 가급적 명확하고 간결한 제목이 좋습니다.

 
 
물론 이미 많은 블로거분께서 좋은 제목을 선정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블로그에 좋은 제목을 쓰고 계십니다. 그런데 간혹 그렇지 못한 제목이 눈에 띕니다.

앞선 예시와 같이 검색어를 단순히 나열하는 경우도 하나입니다.

<지역명과 제공 서비스를 제목에 나열한 블로그 포스트 사례>

 위 블로그 포스트처럼 지역명이나 제품명 등을 제목에 나열하면 검색 사용자는 해당 블로그 포스트가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그 내용의 정확도나 전문성 등 전반적인 품질이 높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굳이 이렇게 제목에 검색어를 나열하지 않더라도 본문에서 문단이나 표 등을 활용해 잘 정리하면 검색 결과에도 잘 나올 수 있고 실제 정보 전달력 또한 높일 수 있어 훨씬 효과적입니다.

 아래는 블로그 포스트 본문 영역에 출장 지역 리스트를 잘 정리해 놓은 사례입니다.

 어떤가요? 훨씬 더 깔끔하고 명확해 보이지 않나요?

<본문 영역에 출장 지역 리스트를 잘 정리해 놓은 사례>

네이버는 사용자 보호 및 검색 품질을 위해 낚시성 문서를 스팸∙어뷰징문서로 분류하고, 낚시성 문서가 검색 결과에 나오지 않게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낚시성 문서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 검색 의도와 관계 없는 내용을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특정 키워드들을 포함하여 게시한 문서

 위의 사례와 같이 제목에 검색어를 나열한 문서는 무조건 낚시성 문서라 보기는 어렵습니다하지만 검색 결과에 나오게 하기 위해 사실과 다른 내용을 제목이나 본문에 삽입하는 경우는 낚시성 문서로 분류될 있습니다.

 
낚시성 문서는 방문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다른 사이트나 문서로 강제 이동시키거나 특정 콘텐츠나 광고 상품 등으로 방문자를 유도하는 것을 모두 포함하는데요실제 내용은 낚시성 문서가 아니더라도 잘못된 제목 때문에 낚시성 문서로 분류될 수도 있습니다.

<본문 내용과 무관한 문구가 제목에 삽입된 사례>


 위 블로그 포스트 제목은 분명 ‘인천 어린이 박물관’과 ‘인천 아이와 갈만한 곳’이고, 실제 내용도 그와 관련된 정보입니다. 물론 잘 쓰여진 제목은 아닌데요, 가장 큰 문제는 글의 내용과 상관없는 미용실 업체명이 제목에 포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해당 블로거분께서는 인천의 명소를 소개하면서, 인천에 방문하거나 인천에 거주하는 분들께 미용실을 알리고자 이러한 형태의 제목을 사용하셨을 것 같은데요, 홍보성 문구가 제목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문제라기보다는 내용과 연관성이 적은 문구를 제목에 사용한 점에서 엄밀하게 따지면 검색 사용자에게 혼란을 주는 낚시성 문서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 있는 다른 포스트의 제목을 살펴보면 내용과 상관없이 어떻게 제목만으로도 낚시성 문서로 분류될 수 있는지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든 포스트 제목에 특정 문구가 반복 사용된 사례>

검색 결과 내에서 다른 문서에 나쁜 영향을 주거나 정보 탐색에 불편을 주는 제목 역시 제재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호텔천사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