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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 홍보의 출발, 언론의 이해

2016.04.28 09:30

뉴스와이어

조회수 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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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를 잘하려면 기자들과 네트워킹도 중요하지만, 뉴스산업을 이해하고, 언론사 내부의 취재·제작 구조를 잘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미디어의 조직구조에서부터 뉴스 작성 및 편집 절차까지 전반적인 미디어에 대한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언론사 조직구조

언론사에는 편집국, 출판국, 제작국, 광고국, 판매국 총무국, 논설위원실, 연구소, 심의실, 지역본부 등이 있고, 그 밑에 여러 개의 부서와 팀이 있습니다.

우선, 편집국은 크게 취재부서와 편집부서로 나뉩니다. ‘취재부서’는 실제 기사를 취재해 작성하고 전송하는 역할을 맡는 부서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경제부, 사회부, 문화부, 국제부, 사진부 등이 ‘취재부서’에 포함됩니다.

‘편집부서’는 수많은 기사와 사진 가운데 신문에 실릴 뉴스를 선택하고, 제목 선정, 지면 배치, 내용에 대한 교정, 교열을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각 취재부서가 완성된 기사를 전산망을 통해 편집부로 전송하면 교열부에서 동시에 문장 구조, 어휘, 오탈자 등을 점검하고 고치는 과정을 거칩니다.

종이 신문을 발행하는 언론사의 경우, 편집국에서 디자인, 배치 등 지면에 대한 설계를 담당합니다. 편집기자는 워크스테이션 앞에 앉아서 면별 주요 기사 배치, 사진 선정, 제목 뽑기 등 전체 지면을 구상합니다.

이 밖에도 제작국은 편집국에서 받은 기사, 사진 등을 전산으로 편집하고 인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판매국은 영업부서로 신문 판매를 주 업무로 합니다. 광고국은 광고 편집, 요금 책정 등을 담당하며, 마지막으로 논설위원실에서는 데스크 등 국장급 이상을 지낸 기자를 논설위원으로 임명하고 사설, 논평, 칼럼 등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뉴스가치를 판단하는 요소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정보가 매일 쏟아집니다. 그러나 이러한 내용을 신문과 방송 등 언론에서 모두 다루지는 못합니다. 지면과 시간의 제약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자들은 수많은 정보 속에서 가치의 경중을 따져 보도합니다. 이를 ‘뉴스 가치’라고 합니다.

언론사마다 뉴스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 규범, 규정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언론사마다 편집국 혹은 보도국에 뉴스의 가치를 판단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렇게 언론사는 정해진 기준과 원칙을 바탕으로 매일 쏟아지는 정보들 가운데 독자에게 전달할 것을 선택해 보도합니다.

일반적으로 언론사에서 뉴스 가치를 판단하는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시의성: 얼마나 최신의 소식인가
  • 영향성: 보도 내용에 영향을 받는 독자는 얼마인가 또는 독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얼마만큼인가
  • 근접성: 전하려는 뉴스의 발생 장소가 독자에게 얼마나 가까운가
  • 유명성: 독자에게 얼마나 알려진 인물 또는 내용인가
  • 신기성: 얼마나 새롭거나 신기한 일인가.
  • 인간적 흥미: 독자들의 정서적 흥밋거리인가 예) 희로애락, 복지,건강 등
  • 갈등성: 갈등적이거나 경쟁적인 뉴스인가 예) 전쟁, 선거, 스포츠
  • 기록성: 후세에 남길만한 일인가 예) 최대, 최고 기록 등
  • 사회성: 자금의 세태를 반영했나 예) 취업대란, 저출산, 전세난

뉴스와이어는 언론사 별 뉴스 가치 기준에 부합하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뉴스와이어 편집 가이드라인에 맞춰 보도자료를 작성하면 언론사에서 뉴스 가치가 높은 자료로 평가되어 보도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뉴스 가치를 높이는 요령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뉴스와이어 홍보 전략 보고서 ‘뉴스 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참고하면 됩니다.

뉴스 작성 절차

일반적으로 일간지의 경우, 기사 작성 → 데스크 → 편집 → 교열 → 인쇄 → 배포 순으로 뉴스가 제작됩니다.

우선 취재기자가 뉴스라고 1차 판단해 편집국에 보고하면 담당 데스크인 부장과 차장이 다시 기사를 검토 수정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데스크에서 기사의 가치를 살펴 뉴스가 된다고 판단되면 취재기자에게 지시를 내려 취재한 뒤 기사가 작성됩니다.

작성된 기사는 데스크가 다시한번 검토한 뒤 편집부에 넘어갑니다. 편집기자는 취재 부서에서 넘어온 기사를 점검하고 편집 데스크와 협의해 뉴스를 선택하고, 크기 위치 등을 따져 지면 편집합니다. 마지막으로 편집국장 또는 보도국장이 전체적으로 살펴 뉴스의 가치, 지면 배치 순서 등을 조정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게이트 키핑이라고 부릅니다.

우리 회사에서 보도자료를 작성해 배포하면 취재기자가 받아 기사를 뉴스 초안을 작성하게 되고, 이를 데스크, 편집국에서 검토한 뒤, 지면, 온라인, 방송 등으로 보도됩니다.

보도자료 배포  → 취재기자 기사 작성 → 데스크 → 편집 → 교열 → 인쇄 → 독자 구독

보도자료를 잘 쓰는 요령이 궁금하다면 보도자료 작성법을 참고하면 됩니다.

신문의 종류

뉴스 미디어 유형을 보다 쉽게 이해하려면 관련 법을 살펴보면 됩니다. 뉴스 미디어에 관한 개념은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잡지 등 정기간행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뉴스통신 진흥에 관한 법률’, ‘방송법‘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신문법은 뉴스 미디어를 신문, 인터넷신문, 인터넷뉴스서비스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종이신문인 신문은 일반일간신문, 특수일간신문, 일반주간신문, 특수주간신문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신문의 종류는 내용이나 독자층의 기준으로 구분하거나, 지역성과 시간성에 의해 분류됩니다.

미디어맵 에서 국내 온, 오프라인 미디어에 대한 분야별, 종류별, 지역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독자 대상에 의한 분류

  • 일간 종합지
  • 경제신문
  • 전문신문
  • 기관신문
  • 특수신문

2. 발행간격에 따른 분류

  • 일간지
  • 주간지
  • 격주간지
  • 순간지
  • 월간지

3. 발행 시간에 따라 분류

  • 조간지
  • 석간지

4. 구독료에 따른 분류

  • 유가신문
  • 무가신문

5. 지역에 따른 분류

  • 향토신문
  • 지방신문
  • 중앙신문
  • 전국신문
  • 국제신문
  • 한인신문

6. 간행 목적에 따른 분류

  • 사업지
  • 기관지

이 포스트는 ‘디지털 시대 NIE 이해와 활용(커뮤니케이션북스)‘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저자 최상희씨는 경향신문 편집국 차장이며, 사회교육학 박사로, 현재 인하대학교 사회교육과 겸임교수, 한국신문협회 NIE한국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습니다. 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커뮤니케이션북스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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