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신제품 출시 홍보 마케팅 전략 6가지

2016.03.08 09:16

뉴스와이어

조회수 9,883

댓글 1

20160228095056_3479011225

봄은 각종 홍보 마케팅 활동과 행사가 많은 시즌입니다. 특히 야외 활동이 활발해지는 봄에는 아웃도어 브랜드, 건강식품, 화장품 등 판매율이 높으므로 기업은 홍보 마케팅 활동에 총력을 다합니다.

IT업계에서도 본격적인 봄을 맞아 신제품 소식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S7과 S7엣지가 국내 예약판매를 시작했고, LG전자의 G5도 이달 중 출시될 예정입니다. 중국 샤오미의 미5(Mi5), 그리고 애플의 새 보급형 스마트폰 아이폰5se도 출시될 예정입니다. 카메라 업계도 봄나들이 족을 겨냥한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봄철을 맞아 신제품을 출시했다면 적극적으로 대중에게 알려야 합니다. 성공적인 신제품 출시를 위한 6가지 전략을 소개합니다.

1. 언론 홍보

신상품을 대중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서는 TV, 신문, 잡지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언론은 새로운 상품에 관심을 두고 보도합니다. 신제품 보도자료를 작성해 배포하면 언론에서 이를 활용하여 기사화합니다. 기자들이 뉴스 소스를 얻기 위해 활용하는 보도자료 배포서비스를 이용하면 이메일로만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기자에게 뉴스를 알릴 수 있습니다.

신제품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 가장 신경을 써야 할 점은 왜 이 내용이 뉴스가치가 있는지를 설득력 있게 설명하는 것입니다. 기존 상품, 기술과 비교해 어떻게 차별화되는지, 경쟁사 제품과는 어떻게 다른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고객에게는 어떤 혜택을 주는 제품인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쉬운 말로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신제품 보도자료에는 사진도 뉴스 가치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상품 발표와 함께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는 것도 언론에 신제품을 소개할 좋은 기회입니다. 기자 간담회를 진행할 때에는 신제품 소개자료를 담은 프레스킷을 준비해야 합니다. 여유가 될 경우, 작은 기념품을 후원하면 다른 업체들보다 조금 더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에서 다른 기업들이 발표한 신제품 보도자료를 참고하면 더욱 효과적인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검색엔진 최적화

오늘날 대중은 검색엔진과 SNS를 통해 다양한 뉴스와 정보를 접하고 있습니다. 신제품의 성공적인 론칭을 위해서는 신제품이 검색엔진에 잘 검색되도록 하는 전략이 필수적입니다.

우선, 제품소개 페이지를 잘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홈페이지에 고유한 URL 주소를 가진 신제품 소개 페이지를 만들고, 해당 페이지 타이틀에 신상품을 대표하는 키워드를 넣고 메타태그도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제품 사진을 인스타그램, 구글 포토, 플리커, 피카사 등에 등록하면 검색이 잘 됩니다. 검색이 잘되는 보도자료 사진을 제작하는 방법은 뉴스와이어 블로그 포스트 ‘잘 검색되는 보도자료용 사진 만들기’를 참고하면 됩니다.

또한 동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 비메오, 페이스북에 업로드하는 것도 검색에 도움이 됩니다. 동영상 제작에 대한 자세한 방법은 ‘성공 마케팅을 위한 동영상 보도자료 제작 팁‘을 참고하면 됩니다.

3. 커뮤니티 마케팅

회사의 신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할 잠재고객들로 구성된 카페, SNS 등 커뮤니티를 찾고, 이들과 직접으로 소통하는 ‘커뮤니티 마케팅’이 중요합니다.

회사가 속한 산업에서 가장 활발하게 운영되거나 사람들이 자주 방문하는 블로그와 사이트를 파악하고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여유가 된다면 해당 커뮤니티에서 체험단을 모집하거나 광고 또는 후원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회사의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에 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사람들에게 상품이 꾸준히 노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커뮤니티에 참여하면 고객의 피드백을 모니터링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커뮤니티는 신제품을 출시하고 홍보와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동안 고객의 반응을 조사할 수 있는 좋은 채널입니다. 안 좋은 평가가 있다면 고객의 피드백에 즉각 대응하고 관심을 기울이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또한 이를 활용하여 제품 개선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습니다.

4. 이메일 마케팅

기존 고객, 주주들에 사전 출시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효과적인 홍보 방법입니다. 제품 및 서비스 출시 준비가 끝나면 우수 고객, 팔로워, 주주 등에 먼저 이메일을 보내 신제품 출시 소식을 알리는 것입니다. 이는 기존 고객과 신뢰를 더욱 강화할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메일을 수신한 사람들에게는 특별한 사전 혜택을 제공하거나 사전 주문 신청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신제품과 서비스를 소셜네트워크에 공유해달라는 부탁을 할 수 있습니다.

신제품 출시 소식 외에도 기존 고객에게 주기적으로 이메일을 통해 뉴스레터를 발송하면 고객과 좀 더 꾸준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회사 블로그, SNS 홍보

회사 블로그와 SNS에 신제품 론칭 사실을 알리는 것은 기본입니다. 페이스북, 카카오톡,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각각의 채널의 특성에 맞게 메시지를 가공하여 콘텐츠를 게시해야 합니다. 해시태그를 이용하면 공유 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재미있고 유익하게 소개하는 콘텐츠는 더 많은 공유를 이끌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콘텐츠에 반응을 해주고 공유하면 회원 간 공유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집니다. 이는 입소문을 만들어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SNS에 홍보할 때에는 진실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치게 제품을 광고하는 느낌이 나는 콘텐츠는 오히려 대중에게 거부감을 줍니다. SNS 홍보 시에는 누구나 공유하고 싶은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뉴스와이어 블로그 ‘소셜미디어 시대의 홍보는 ‘진정성’이 생명’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6. 인플루엔서 마케팅

목표로 하는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을 가진 블로거, 유튜버 등 인플루엔서(Influencer)를 활용하여 마케팅하는 ‘인플루엔서 마케팅’은 효과적인 신제품 홍보 전략 중 하나입니다.

오늘날 소비자는 구매를 결정하기에 앞서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의견을 교환합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인플루엔서는 구독자 및 팔로어들과 오랜 기간 신뢰관계를 구축해왔다는 점에서 높은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제품 샘플이나 시제품을 인플루엔서에게 보내고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피드백을 공유하도록 요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사진을 사용하도록 유도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잠재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는 인플루엔서를 규명하고 그들이 구축하고 있는 구독자를 대상으로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누가 우리 브랜드에 맞는 인물인지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블로거의 경우에는 어떤 주제를 주로 다루는지, 어떤 유형의 콘텐츠를 주로 활용하는지 조사해 브랜드 특성에 맞는 사람인지 파악합니다. 그 후에는 캠페인 진행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고 지속해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플루엔서에게 보도자료를 보내 회사의 소식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뉴스와이어는 1,286명의 블로거 회원에게 이메일, RSS, 스마트폰을 통해 개인 맞춤식 보도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회원 가입을 하면 유익한 정보를 매주 받아볼 수 있고, 보도자료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뉴스와이어 가입 >


언론홍보 신제품출시홍보 신제품홍보 보도자료 뉴스와이어 기업홍보 홍보 홍보대행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비누0801님 외 2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