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에 책보고 썼던글 퍼옵니당~
- 커뮤니티 성장의 여섯단계
1.기획
2.개설
3.운영자에 의한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
4.운영자와 회원간의 활발한 관계 형성
5.커뮤니티 구성원들간의 오프라인 관계가 형성
6.전문적이고,체계를 갖춘.때론 상업적인 커뮤니티로 진화
- 커뮤니티운영
=인간경영
- 타 커뮤니티사이트를 분석하는 요소
주제:주제,유사성,차이점
운영자:운영자수,임무,회원들간의소통방식
프리미엄:이벤트
회원:회원수,연령대,회원들직업유형,회원들간 친밀도
회원등급:등급단계,등급명칭,등업을위한조건,신입회원으로가입할경우혜택
게시판:하루에 게시판에 몇개의 글이 올라오는지,댓글은 어느정도나 달리는지
디자인:게시판구성,적절한카테고리배치,게시판명칭,활성화된게시판&비활성화된게시판관찰
오프라인:모임유무,얼마나 자주하는지,주제는무언지.커뮤니티내에 개별 소모임이 있는지..
- 처음카페만들때의 어려움...
운영자 혼자 자료를 채우는시기... 고달픔....
소수회원들에대한구애.... 힘듬....진성회원으로 키워야함..
- 회원간에 친분 만들어주기..
회원중에서 보조운영자급의 스타 키우기..
-정기적인채팅<---단점도 많고..장점도 많고...
- 정기적인 이벤트,비정기적인 이벤트.
- 회원등급심사는 엄격히,불량회원은 단호히...
-각 게시판 관리자두기.
- 온라인->오프라인으로 넘어가는단계가 엄청 힘든것같습니다
정기적인정모. 불시에 만나는 번개...
-오프라인모임의 우선순위....
독서모임: 1순위 토론 2순위 발표 3순위 세미나
연예인팬클럽:1순위 팬미팅.2순위 연예인만나러가는모임. 3순위 영상회..
이런식의 구분...
주회원직업,연령대에 따른 모임 요일,시간 선택
오프라인 모임의 목표 정하기.
회원수가 1000명이면 오프,게시판에 글 몇개면 오프... 오프의 동기마련.
오프라인모임후 사진과 후기는 꼭 써야함. 이거 없음 도루묵.
- 마지막단계 커뮤니티 사업화단계. 어버버~
- 기업개설 커뮤니티전략. 브랜드의 마니아 확보하기.허나 대다수 기업이 브랜드 커뮤니티에 실패.
- 커뮤니티구축을 위한 요소
1. 전문적인운영진 : 커뮤니케이션능력이 뛰어나야함.
2. 게시판활성화정도는 하루올라오는글이 회원수의 3%이상을 목표로..
3. 정기채팅
4. 회원간에 sns공유
5. 나를 표현하는 말투 정하기.회원층에 따른 적절한 글방식
6. @회원가입시 얻을수있는 정보나 이벤트 마련
7. 회원들이 커뮤니티에 정착하는 요소들
소속감,운영자에대한 호감,콘텐츠의 우수성,프리미엄
-------------------------------------------------
@카페대문의 중요성
처음 카페를 방문한사람은 카페에 무엇이 있는지도모르고 아무런 애정도 없고...귀찮음을 많이 탑니다.
첫인상이 대문....
카페대문은 자주 꾸미고 바뀌어야됨
@회원이 카페에 계속방문하는이유
카페에서 지속적으로 정보를 계속얻을수있을때,목적에 부합할때,정들었을때.
@a라는 글을 정보를 원하는 사람이 a라는 정보를 얻었음에도 카페가 더많은 정보를 제공해줄것같다는 생각이 들때 가입...
@회원들의 연령층,이용시간등 이용패턴 조사
@피라미드방식의 의사전달.
운영자->보조운영자->회원->회원
@네이버 카페 제도와 환경의 변화에 항시 민감하게.
@카페랭킹시스템에에대한 철저한 분석
포털마다 카페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존재
@참여도에 따른 회원분류
아웃사이더,플레이어(어울리는사람),업로더(글올리는사람),디렉터(업로더관리,준운영자급)
@장래가 유망한 회원을 체크해서 교육
될성부른 떡잎 독려 활성화.(당근과 채찍)
@체크회원유형
좋은자료를 올리지만 성격상 문제를 일으키는경우
성격은 좋은데 능력이나 참여가 부족한경우
능력은 좋은데 관심을 못받아 소외되는경우
1급은 능력좋고 성격좋고 참여잘하는회원을 부운영자급으로....
@경쟁카페분석.
@광고의효과공식
광고의양x광고의 적합성x광고를 받아보는곳의 수준x가입까지 이끄는 광고컨텐츠의 매력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