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네이버 해부하기 (2편)

2004.11.08 15:06

정우근

조회수 4,687

댓글 4

* 네이버 해부하기 (2편) *

★ 네이버의 지식iN 이란?
궁금한 것을 묻거나 검색해 유익한 지식을 얻을 수 있고, 내가 알고 있는 지식과
정보를 다듬고 발전시켜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곳입니다.
네이버 지식iN은 무료 서비스입니다.

카테고리는 크게 지식Q&A와 오픈사전 있습니다.

----------------------------------------------------------------------------------------
① 지식Q&A
지식Q&A란 지식,고민,지역정보를 서로 묻고 답하는 공간입니다.
궁금한 것을 질문하고, 질문에 대해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을 답변함으로써
새롭고 유용한 지식을 만들고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지식Q&A는 세부적으로 일반지식Q&A, 지역Q&A, 고민Q&A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1) 일반 지식Q&A : 컴퓨터, 역사, 문학, 게임 등 일반 지식과 관련된 정보를 묻고 답하는 공간
2) 지역Q&A : 맛집, 가볼만한 곳, 데이트코스, 여행지 등 지역정보를 묻고 답하는 공간
3) 고민Q&A : 연애상담, 가족갈등, 콤플렉스 등 고민과 조언을 주고받는 공간
----------------------------------------------------------------------------------------

----------------------------------------------------------------------------------------
②오픈사전
오픈사전이란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사전 형식에 맞게 집필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오픈사전은 세부적으로 오픈백과, 오픈국어, 노하우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1) 오픈백과 : 백과사전 편찬에 참여할 수 있는 열린공간

- 단독 집필
:기존 네이버 백과사전 서비스와 중복되지 않는 새로운 정보, 자료, 지식을 오픈백과사전
카테고리에 집필할 수 있습니다. (최소 500자 이상의 내용을 작성해야 하지만, 정보희소가치가
인정되는 경우 길이의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등록신청한 오픈백과사전은 오픈사전 운영자가 내용을 확인한 후, 등록처리 됩니다.
등록소요일은 2~7일정도 (단, 자유등록제 회원은 바로 등록가능)

- 공동 집필(릴레이지식)
:릴레이 지식(공동집필)은 한 주제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지식을
쌓는 곳입니다. 특정한 주제에 대해 관심있는 사람들이 모여서, 글을 이어서 집필하고
서로 의견을 교환하면서 함께 지식을 완성하는 곳입니다.
한 주자(글쓴이)는 연속하여 2개 이상의 글을 등록할 수 없습니다.
불량글이 등록된 경우 참여자들이 3회 퇴출의사 밝히면 자동으로 삭제됨

2) 오픈국어 : 유행어, 사투리 등 국어사전에도 수록되지 않은 단어에 대한 뜻풀이

3) 노하우 : 생활 속 노하우, 지혜, 경험들을 직접 집필
----------------------------------------------------------------------------------------


★ 네이버 지식iN 왜 할까?
- 궁금증을 빨리 손쉽게 정확히 해결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 흔히들 궁금한 내용이 있을 경우에는 알만한 사람에게 묻거나, 참고되는 책에서
내용을 찾아보거나, 웹에서 검색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 정확한 답을 찾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이럴때 지식iN을 이용하면 빨리 손쉽게 정확히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004년 11월 8일 현재 지식iN 통계 - 지식Q&A 총DB수 18,155,837개 , 오픈사전 90,349개입니다.

★ 네이버 지식iN 활동하면 무슨 혜택이 있나요?
지식iN 활동을 포인트화한 지식iN 내공이라는 것이 생깁니다. 이러한 내공은 질문등록/답변뿐
아니라 기타 활동에 따라 가감됩니다. 현재로서는 많은 내공포인트를 쌓는다고 특별할 것은
없습니다. 등급별 캐릭터를 바꿀 수 있고 내공에 따라 순위도 매겨지고 내공이 높으면
명예의 전당에 아이디가 등록되고 디렉토리별로 활동성이 높으면 전문가지수도 높아집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특별한 혜택은 없지만, 등급이 높아지는 것 만큼 명예스럽다고나 할까요? ^^;;

★ 네이버 지식iN을 마케팅 수단으로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저 개인적으로도 정말 궁금했던 부분입니다. 일단, 지나치게 네이버 지식iN을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하겠다는 생각보다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노골적이면 자칫 거부반응을 불러일 수 있기때문이죠.

① 아이디를 쇼핑몰명으로 변경 : 이미 가입되어 있다면 해지하고 재가입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이미 활동중이어서 내공이 많거나 블로그을 운영중이라면 득보다 실이 많을 수 있으니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아이디를 쇼핑몰명으로 통일시켰다면 열심히 활동해서 급상승순위에
아이디를 노출시키고, 좋은 질문 올려서 '아하! 그렇구나'에 채택되어서 노출도가 높습니다.

② 오픈백과를 통한 컨텐츠 마케팅 : 오픈백과에 단독집필, 공동집필로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가급적 단독집필로 하고 운영하시는 쇼핑몰 성격에 맞는 내용의 글을 등록함으로써 검색결과에도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 있도록 합니다.
(예 : 여드름이나 피부트러블과 관련된 내용및 화장품을 소개하고 운영쇼핑몰에서의
구매경험과 사용후기를 작성해서 오픈백과를 등록해서 채택되면 간접홍보효과)

③ Q&A 답변시 출처를 활용 : 쇼핑몰 성격에 맞는 내용을 운영 쇼핑몰 특정 게시판에 모아두고
관련 질문이 올라오면 답변하면서 출처를 노출시킴

④ Q&A 답변시 서명글 삽입 : 질문이나 답변시 글 아래쪽에 간단히 서명글이나 이미지를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예 : 마음까지 아름다워지는 화장품쇼핑몰 데모샵)

⑤ 지역Q&A 활용 : 매장의 오프라인 매출의존도가 높은 경우는 지역Q&A에 많이 활동해서
자연스럽고 간접적으로 매장을 소개하는 것은 어떨까요.^^

++++++++++++++++++++++++++++++++++++++++++++++++++++++++++++++++++++++++
이상 제가 분석한 네이버 지식iN입니다.
마케팅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 분석하고 나름대로 기술해 보았지만,
실제 활용경험은 전무하기때문에 확신있게 말씀드리기가 쑥스럽네요.
저희도 조금더 다각도로 네이버 분석이 끝나면 적극적으로 활용할 생각입니다.
잘못된 점이나 수정사항 있으시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__)
++++++++++++++++++++++++++++++++++++++++++++++++++++++++++++++++++++++++
웹문서마케팅
목록글쓰기
댓글 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