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자 소개 : 진골이 아닌 언론인 출신
* Glossary
- 야마 : (기자용어)핵심이 되는 주제. 제목꺼리.
- 반까이 : 낙종한 기자들이 이를 만회하기 위한 일련의 행위들
- 신고식 : 처음 출입기자는 2주내에 특종을 내야 신고식을 한걸로 친다.
나를 알자
* 기자들은 결과만을 원하지 않는다.
- 자기 소개를 학력이나 경력만 나열하는 사람은 볼 것도 관심도 없다.
- Character, Story, Result 를 원한다.
- 생각=행동=결과 일관된 스토리여야 언론도 관심을 가진다.
* Character (ex. 애플, 올레, TOMS)
- 나(우리)는 누구인가
- 내가 추구하는 의미
- 내가 열정을 바치려는 무엇
- 내가 바꾸고픈 세상
* Story (ex. 미래에셋, 소프트뱅크, 레이디가가)
- 나는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 왔나
- 내 캐릭터를 지키기 위한,
- 내 캐릭터를 배신하지 않는,
- 나와 우리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 손 잡고 걸어온 길
* Result (ex. 배달의 민족, Zappos, 이효리)
- 나는 무엇을 이루었나
- 세상에 없던 무엇을 만들었나
- 어떤 가치와 새로움을 더했는가
- 그로 인해 나는 어떻게 달라지고 발전했는가
* Golden Circle by Simon Sinek in TED
- Why, How, What - C.S.R과 비슷 ^^
미디어를 알자
* 미디어는 모두 같은 미디어가 아니다. 성격이 모두 다르다.
* 신문
* 방송(지상파, 종편, 전문케이블채널) : 비주얼 위주. 오로지 화면으로 보여줄 수 있는 것만 관심. IT는 참 힘들다. 잘생긴 직원이라도 내세워라(아니면 반대라도..)
* 잡지(시사지, 경제지, 여성지, 전문지) : 잡다구리한 뒷얘기등 길고긴 스토리가 필요하다.
* 온라인미디어(종합미디어, 전문미디어, 블로거) : 지면 제한이 없다.
* SNS(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 미디어가 원하는 것 - 호기심, 재미, 의미 + @(기자가 미치는 것들 - 특종, 단독, 뒤집기, 파헤치기, 몰아가기)
* T.P.O를 알자
- Time(어떤시기에), Place(어떤매체에), Occasion(어떤상황에서=뭐랑 엮어서) : 정답이 없다.
- 본인 기준이 아닌 미디어와 고객의 입장에서 의미있는 시점/매체/상황을 고려하라.
* 기자를 다루는 법?
- 기자는 고객입니다.
- 감정이입 합시다.
- 역지사지 합시다.
- 10시에 메모 올려야하는데 9시 반에 씨잘때기 없이 전화하면 죽이고 싶음
- 조간신문은 11:30 ~ 3시 사이에 문자나 메일로 연락하는게 가장 좋음
- 3~5시 사이에는 마감에 죽어나니 연락하지 말것
- 홍보대행사에게 전체 언론에 연락하라는 요구하지 말것. 현실적이지 않음.
- 주간지는 목/금에 연락하지 말것.
- 월간지는 7~15일에 연락하지 말것.
- 기자는 자기기사 봐주는 사람을 제일 좋아함 :) 기사 잘봤다고 할 것.
- 취재원이 기사 보고 인사 안하면 쥑이고 싶다.
- 메일 보낼 때 제목에 기자이름을 언급할 것.
* 누가 홍보담당를 담당하나?
- 모두 다! 하지만 책임자는 필요
- 회사의 모든 것을 알고
- CEO의 머릿속을 들여다 봐야
- 소통지향적, 민첩, 무거운 입(PR : 피할것은 피하고, 알릴것은 알리고)
- 스타트업은 CEO가 직접 홍보담당 해도 좋다.
* 기자와 접촉하는 법
- 단체로? 보도자료 필요
- 골라서? 상대에 대해 숙지해야
- 뭘로? '전화 걸기 좋은 시간'은 따로 있다.
- 소개받아? 가볍거나, 확실하거나
* 기자와 관계 발전시키기
- 과장과 거짓은 금물.. 차라리 입을 다물라
- 기자를 믿지 말라, 게임도 하지 말라.
- 접대보다 정보, 술집보다 네트워킹 기회.
- "우리에게 특별한 분"임을 느끼게 하라.
- 속 없이 도와주고 뒤끝 없이 털어버려라.
* 기사에 대처하기
- 고마운 기사라면
ㄴ 감사 메일 또는 문자, 통화
ㄴ 밥 사며 더 친해지기(구체적인 시간/장소 명시)
- 오보라면
- 후속보도를 이끌어내려면
* 보도자료 쓰는 법
- 기자는 당신 회사와 제품을 모른다
- 기자는 '야마'를 원한다. 첫 문장이 짧고 명료해야한다.
- 기자의 PC는 느리다 - 사진이 크고 많으면 메일 안열림
- 기자는 있을 건 다 있길 원한다(사진, 이름, 나이, 일시, 장소, 쿼테이션(인용), 순서, 정식명칭)
- 버릴것들 : 길고 꼬인 문장, 맞춤법과 띄어쓰기 오류, 전문용어의 남발, 동어반복...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아이고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