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빅데이터활용사례 마케팅분야 국내 첫 서비스

2013.09.02 14:13

라이징캣

조회수 13,250

댓글 1

안녕하세요.. 요즘 빅데이터가 뜨거운 핫 키워드 입니다. 

 

최근에는 단순한 세미나등을 넘어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 활용사례등이 속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국내 주식시장에서도 발 빠르게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시작 했는데요.. 

한 증권사는 뉴스빅데이터를 조사한 결과 뉴스는 주식거래량과 주가 변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발표를 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서울연구원은 "서울시 교통카드 이용자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에

대해서도 발표 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공공분야에서의 공공정보를 활용한 사례와 발표가 대부분이었는데..

올해 들어서는 산업분야에 활용 사례가 점차 많아 지고 있습니다. 

 

 

 

사실 산업분야에서는 이미 많은 부분의 빅데이터 서비스가 이용되고 있는데요..

예들들어 구글의 사용자 행동패턴이나 소비되는 컨텐츠정보를 활용한 광고가 이미 오래전부터 서비스 되고 있으 페이스북의 소셜관계 빅데이터를 활용한 광고는 이미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해외의 빅데이터 활용 마케팅분야에서 주목할 분야는  DMP분야 인데요

기업이 직접 마케팅 관련 빅데이터를 구축하거나 서비스하기 어려운점을 착안하여

DMP(데이터 매지지먼트 플랫폼)분야 회사들이 탄생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들은 고객의 행동패턴이나 기업의 빅데이터를 가공하여 필요한 기업에게 제공하는  

관련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DMP는 직접 빅데이터서비스를 구축하고 가공하고 유지하는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마치 정유사와 같은 역활을 해주는 회사인데요.. 기업이 보유한 가공되지 않은 데이터(원유)를 받아서 다시 기업이 필요한 형태(휘발류, 경유, 다양한 석유관련 제품)로 가공해서 제공합니다. 이때 얼라이언스된 기업간에 정보보호*에 준하는 형태로 크로스 가공도 되는데요.. 기업에서는 자사고객외에 가망고객의 행동패턴을 얻는데에 큰 도움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 정보보호 : 빅데이터 세상에서는 개인의 정보가 개별적으로 분석되고 활용되는 것은 산업적 가치가 떨어져 활용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개개인이 아닌 해당분야의 특정 집단의 패턴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여기서 정보보호라는 의미는 개인신상정보가 아닌 개인 비식별 데이터라 의미 입니다.)

 

국내에서는 인터넷 사용자들의 검색패턴 및 컨텐츠 이용패턴을 분석하는 라이징캣이라는 서비스가 최근 시작되었습니다.

인터넷에서 사람들이 검색하는 의도(인텐드,네이게이션,업무적,정보탐색등)의 정보를 가공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정 키워드(브랜드,인명,제품명,사이트명)의 검색량과 유츌입패턴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어 키워드광고를 집행하는 회사에겐 유용한 서비스가 되고 있으며  블로그 주제나 마케팅 컨셉을 선정할때 최근 화제가 되고 이슈가 되는 소비자의 관련 정보(키워드)나 트랜드를 손쉽게 알아 낼수 있습니다.

 

라이징캣의 검색패턴 빅데이터서비스를 통해 

기업의 마케터들은 고객이 현재 자사의 브랜드나 제품에 관한 생각과 의견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고 특정사이트 접속자들의 최근 검색어들을 살펴 볼수 있어  고객 커뮤니케이션의 귀중한 정보로 활용될수 있습니다. 

 

실제로 검색패턴을 보면

기업이 광고를 한다는 개념보다도,   소비자들에게 검색을 당한다는 것이 맞는 개념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런 소비자들의 매일매일 새롭고 다양한 검색패턴과 의도를 알아내는 것 만으로도 그동안 알수 없었던 고객을 인텐드를 이해하는 데에 큰 통찰력을 알수 있습니다.  

 

라이징캣은 국내 마케팅분야에서 전반적으로 필요한  

소비자들의 생각을 실시간으로 읽어내는  국내최초의 빅데이터 서비스 입니다. 

 

 

관련정보]

- 뉴스 빅데이터, 주식을 분석하라 

- 교통카드 빅데이터 활용 사례 

- [빅데이터 활용 사례] 빅데이터로 소비사를 읽어라!

 

risingcat.com

마케팅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