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패션 브랜드의 이해할 수 없는 광고 성과

2017.07.09 11:55|

신용성|

추천2|

조회수316|

댓글5

한 패션 브랜드가 있습니다.

오프라인 기반의 브랜드이고 매출도 상당한 규모입니다.

그러한 브랜드가 자사몰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사몰의 광고 성과를 확인해보았습니다.

그런데 이해할 수 없는 항목이 보이더군요.

 

한 광고의 성과는 무려 ROAS로 수 천%가 넘었습니다.

이것만 해도 충분히 이상한데

다른 광고의 성과는 200% 이내였습니다.

 

비교한 두 광고는 같은 리타게팅 배너광고입니다.

그것도 이름만 대면 알 수 있을 법한 대표적인 광고 상품들이죠.

그런데 같은 리타게팅 광고인데 어떻게 이런 차이가 나올 수 있을까요? 

 

물론 간혹 나올 수도 있기는 합니다.

광고 예산이나 기간에 따라 통계로서의 의미를 지니기 힘든 경우.

 

그러나 둘 다 작은 예산이 아니라 상당한 예산을 비슷한 규모로 집행한 결과입니다.

 

결국 분석에 대한 오류입니다.

확인해 보니 전환 설정을 이상하게 해놓았더군요.

우리가 보기에는 비정상적으로 전환을 설정해 놓은 것입니다.

 

그런데 안타까운 사실은

그렇게 해놓은 광고대행사에 대한 신뢰도가 높더라는 것입니다.

좋은 성과를 내주고 있다면서.

 

분석에 대한 오류는 둘째 치고 정말 그런지 확인해보았습니다.

확인 결과.... 흠....

키워드광고를 열어보니 거의 브랜드명이 포함된 키워드로만

구성되어 있더군요.

 

유명 브랜드이니 브랜드명이 포함된 키워드의 조회수도 상당할 것이고

브랜드명으로 검색한 고객은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들이니

수익률로 보나 매출 볼륨으로 보나 좋게 나오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오프라인 기반의 사업자가 온라인으로 진출할 때

온라인 환경은 많이 낯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행사의 도움을 받기 마련인데요.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무작정 맡겨 놓기만 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대행사를 컨트롤하는 위치에 있는 분들은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더불어 아이보스의 역할도 다시 한 번 더 상기하게 되었습니다.

15년 동안 쌓은 신뢰도를 가지고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올바른 가이드가 되자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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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성
온라인마케팅 통찰 교육 : http://www.i-boss.co.kr/ab-goods-241 온라인마케팅 통찰 도서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7204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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