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돈을 벌고 싶다면 커뮤니티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2015.12.07 02:31|

노마드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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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돈을 벌고 싶다면 커뮤니티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번 칼럼에서는 커뮤니티 마케팅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제목에서 말씀드렸듯 여러분이 큰돈을 벌고 성공하기 위한 방법 중 가장 성공 확률이 높고 
진입하기 쉬운 방법이 나만의 커뮤니티를 가지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몇억씩 들여서 창업해서 성공할 확률보다. 그 돈 벌 시간에 온라인으로 
커뮤니티를 운영해서 성공할 확률이 훨씬 높고 수입도 후자가 더 많을 확률이 높죠.  

커뮤니티에 장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떻게 접근해야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을지 적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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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작합니다.)









떤 사업을 하려고 해도 온라인 커뮤니티는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왔습니다. 
커뮤니티는 여러분에게 지속적인 시장을 제공해주며 명성과 권위 또한 만들어주지요. 

운영 중인 온라인 커뮤니티의 힘으로 책 한번 안써봤던 사람이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기도 합니다. 
이전에 한 달에 1억을 버는 네이버 카페 운영자들에 대해 쓴 적이 있는데 그들 또한 현존하는 최고의 커뮤니티 마케팅인 네이버 카페를 운영해 본인 만의 시장을 창출하고 인지도를 만들었기에 
그런 수익이 가능했던 것이지요. 

앞서 말씀드렸듯 현존 하는 최고의 커뮤니티 마케팅은 네이버 카페입니다.
최종적으로 웹사이트로 넘어가더라도 카페로 어느 정도 시장을 형성하고 넘기는
경우가 많은 것도 네이버 카페가 본인 만의 시장과 커뮤니티를 만들어내기 
가장 좋은 마케팅 툴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회원님들도 필요한 정보를 얻는데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은
내 관심분야의 커뮤니티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만큼 소비자들도 커뮤니티를 이용해서
정보를 얻는 것에 익숙해졌다는 말이지요. 

사람은 익숙한 것에 편안함을 느낍니다. 소비자들이 어떻게 내 시장에 들어오게 만들려면 
소비자들을 편안하게 만들어 줘야 합니다. 그렇게 네이버 카페를 통해 본인만에 커뮤니티를 
만들고 그 커뮤니티에 사람들을 많이 끌어모을 수 있다면 여러분이 원하는 어떠한 것도 
가능하게 됩니다. 

프랜차이즈를 시작해 월 1억을 벌 수 있는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네이버 카페를 통해 
커뮤니티를 형성해서 그 커뮤니티를 크게 키우거나 본인만에 퍼스널 브랜드를 형성한다면 그렇게 거대한 커뮤니티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한 달에 1억 이상의 수입을 올릴수가 있습니다. 

나중에 한번 칼럼에서 다룰 건데  회원수 3천 명정도로 한 달에 2억 원가까운 수입을 
올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제대로 운영할 줄알면 어떠한 일이라도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지요. 보통 이러한 커뮤니티를 
제대로 만들어내고 수익화까지 하기 위해서는 최소 3개월 보통 6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 됩니다. 

하지만 이 정도 기간도 준비하지 않고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는 드물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전 칼럼에서 온라인 마케팅 채널에 대해 다룰 때

카페 + 블로그, 웹사이트 + 블로그, 카페+ sns, 웹사이트+ sns와 같은 형식으로 
구성해서 2채널 마케팅을 진행하시는게 좋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 블로그나 sns 같은 
방식은 커뮤니티를 만들어내고 내 시장을 창출해내는 게 아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어느 정도 수익을 낼 수 있을지 몰라도 검색엔진 변경이나 
약간의 시장에 변화로 매출이 요동치게 됩니다. 

하지만 위와같은 방식으로 채널을 구성해서 사업을 한다면 
블로그와 sns로 초반 수익을 창출하면서 내 커뮤니티와 시장 또한 같이 만들 수 있게 되지요. 

나만의 시장이 창출된다면 외부환경 변화로 수입이 흔들리는 일이 줄어들고 안정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커뮤니티의 장점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이런 커뮤니티 마케팅에는 정말 커다란 단점이 있습니다. 

뮤니티 마케팅의 최대의 단점은 이걸 제대로 배울 곳도 없고 제대로 가르치는데도 
없다는 것입니다. 

현 대형카페운영자들도 하다 보니 그냥 검색엔진에 도움으로 갑자기 카페가 크게 
성장한 경우가 많은데 그런 걸 가르친다고 따라 할 수 없겠지요.

 본인들도 같은 카페 다시 만들어서 지금 운영하는 카페 반만큼만 키워보라고 해도 못할 겁니다. 
저도 사업을 하면서 제대로 가르치는 강사를 찾기 위해 수천만 원을 투자하면서 여기저기 배우러 다녔지만 정말 찾기 힘들더군요. 

그나마 정말 잘 가르쳐주시는 분들이 가끔 한 분씩 발견됐는데 그분들 노하우를 하나씩 모으고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적용하고 제가 직접 또 다른 방법을 만들고 연구하고 나서야 제대로 커뮤니티를 키울 수 있게 됐으니까요.

보통 사람이 강의비로 이 정도의 투자를 한다는건 상당히 어려울 거라 생각됩니다. 
그마저도 지금 일기 공을 운영하면서 느끼는 것들이 많은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전부 설명해주신 분이 안 계시더군요. 

사실 본인이 커뮤니티를 자유자재로 만들어 낼 수 있다면 정말 돈 걱정 안하고 
살 수 있을텐데 그런 능력을 겨우 몇백만 원 받으면서 전부 알려주고 경쟁자를 양
산하실 분들이 없을 것 같기에 이해가 가긴 합니다. 

이 부분은 사실 운 좋게 좋은 강사를 많이 만나는 방법과 커뮤니티에서 
고수들을 많이 만나서 하나씩 조언을 얻는 것 정도 말고는 딱히 방법이 없더군요.
독서량이 꽤 되는 편인데 아무리 찾아봐도 제대로 키워내는 걸 알려주는 책도 없고요.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하나씩 체득한 다음에 시행착오를 통해 배우는 게 그나마 가장 빠릅니다. 
알려줄 만한 스승도 필요하고요. 온라인은 옆에서 잡아주는

사람이 없으면 뭘 잘못하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무한 삽질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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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마케팅에 대해서 써봤습니다. 가장 효율적이지만 난이도가 높은 마케팅입니다. 
광고대행사가 카페 마케팅 대행에는 거의 못 들어가는 것도 이런 난이도 때문이지요. 

사실 카페는 대행이 의미가 없는 게 제대로 할 수 있는 사람이면 
본인이 돈 벌수 있는 시장 다 만들어놨으면 한 달에 몇천만 원씩
계속 벌면 되는데 그걸 대행비 몇백만 원 받고 남줄 이유가 없으니까요. 
한가지 더하자면 초반에 키우기가 힘들지 나중에 관리하면서 수익 내는 건 훨씬 편합니다.

난관이 많겠지만 본인이 한번 제대로 익혀두면 어떤 사업을 하더라도 성공적으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업이든 본인의 시장과 커뮤니티를 만들어 낼 수 있을테니까요. 

어렵다고 피하면 발전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어떻게든 나만의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보세요.   

처음엔 큰 성과를 기대하기 힘들 수도 있겠지만 
제대로 깨우친다면 돈 걱정 안 하셔도 되게 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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