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억,100억 이상의 거대한 부를 창출하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쉽게 이해하기

2016.02.01 23:58|

노마드맨|

추천0|

조회수807|

댓글5

 

 

 



10억,100억 이상의 거대한 부를 창출하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쉽게 이해하기 

페에서 여러 차례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고 카페 필독서에 플랫폼 전쟁이 있을 만큼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나 시간 관계상 아직 필독서를 읽어보지 못한 회원분들이 계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이번 칼럼에서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가장 쉬운 이야기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얼마 전 집필 중인 책에 원고 마감 작업 중에 카페 필독서인 플랫폼 전쟁을 다시 읽어볼 기회가 있었는데 그때 예전에 느끼지 못했던 것들이 다시 보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도 떠오르기에 정리할 겸 적어보는 칼럼이니 필독서를 읽어보셨거나 플랫폼에 대한 기본 개념은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다시 복습해 보시면 더 공부가 되실 거라 생각 합니다. 


------------------------------------------------------------------------------------------------------------------


           (시작 합니다.)





랫폼 비즈니스라는 것은 무엇인지 먼저 플랫폼에 기본 개념을 이해하기 쉬운 사례를 하나 보여드릴 테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내용은 카페 필독서인 플랫폼 전쟁에서 발 취했습니다.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원두 공장과 자판기 이야기 

다음과 같은 상상을 해보자,어느 커피 농장 근처에 특별한 원두 공장 몇 곳이 있다. 원두 공장 안에는 커피콩을 가공하는 갖가지 도구들이 즐비하다. 이 원두 공장은 아무나 출입이 가능하며 1년 365일 항상 열려 있다. 공장의 시설은 무료로 이용 할 수 있다. 가공 된 원두 커피 원액으로 만들어져 낱개 포장되고 화물 트럭이 와서 실어간다.

원두 공장은 커피콩을 가공하러 오는 수 많은 사람들로 항상 활기차게 돌아가며,공장 주인은 사람들이 그들만의 맛있는 커피 원액의 판매처를 소개해 주는데 포장 된 커피 원액이 팔리면 수익의 대부분은 이를 만든 사람의 통장으로 입금 된다. 그러면 원두 공장 주인은 사회 복지가일까? 그렇지는 않다. 오히려 영리한 사업가에 가깝다. 그렇다면 이 원두 공장 주인은 별로 돈이 되지 않고,다른 사람 좋은 일만 시킬 것 같아 보이는 이 상황을 왜 즐기고 있는 것일까?

이번에는 다른 풀경을 상상해보자,어느 회사 휴게실에 커피 자판기가 놓여 있다. 이 자판기는 사람들에게 항상 인기가 좋다. 언제나 맛있는 원두 커피를 뽑아 먹을 수 있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커피 종류도 자주 바뀌어서 같은 맛에 질릴 일고 없다. 이 자판기에는 원두 공장에서 만들어진 커피 원액들이 채워져 있고, 사람들이 동정을 넣고 버튼을 누를 때마다 바로 바로 데워져서 판매가 된다. 이미 눈치챈 독자도 있겠지만 원두 공장에서 실어나르는 커피 원액들은 지금 이 자판기를 통해서만 판매 되고 있다. 

그런데 특이한 점이 있다. 자판기에서 나오는 커피를 담으려면 일반 종이컵은 사용 할 수 없고,별도로 컵을 사야 하는 것이다. 컵에는 특수한 칩이 들어 있어서, 이 컵을 사용해야만 자판기에서 따뜻한 커피가 흘러 나온다. 때문에 다른 컵은 사용 할 수 없다. 사람들은 자판기에서 나오는 싸고 맛있는 원두 커피에 반해 컵을 사서라도 이를 이용한다. 물론 이컵들 역시 앞서 원두 공장과 자판기를 운영하는 사업가가 독점적으로 팔고 있는 제품이다. 

또다른 질문으로 넘어가 보자, 위의 사업가는 어떻게 이윤을 남기고 있을까? 원두 공장은 사람들에게 이용료를 받지 않으므로 수익을 낼 수 없다. 자판기의 경우에도 신선한 커피를 싸게 판 후 판매 수익의 대부분을 커피 원액을 제공한 공급처에 돌려주기 떄문에 수익을 낼 방법이 마땅치 않아 보인다. 그럼 컵의 경우는 어떨까? 그렇다 이 사업가는 바로 사람들에게 컵을 팔아서 수익을 내고 있었던 것이다. 사람들은 싸고 맛있는 원두 커피가 끊임 없이 제공되는 자판기를 이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소 비싼 돈을 지불하고 서라도 전용 컵을 사는 것이다. 물론 그 컵은 비교적 아름답고 근사하지만, 커피 자판기가 없다면 그정도 가격을 주고 서라도 사야 했을까 의문이다.                  
                                                                                           플팻폼 전쟁 중 발취 28p~30p

 사례를 읽어보시고 어떤 생각을 하셨나요? 대표적으로 이런 전략으로 수익을 내는 기업을 떠올린다면 애플이 있을 것 입니다. 아이튠즈와 아이클라우드등을 통해 독자 생태계를 구축하고 그 생태계를 이용하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아이폰이라는 컵을 팔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플랫폼 비즈니스는 이런 대기업에만 적용이 될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이런 형태의 플랫폼 비즈니스는 모든 형태의 사업에 적용이 가능하며 1인 기업가의 온라인 사업에도 당연히 적용 가능합니다. 여기서 나오는 커피 공장을 카페, SNS등의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바꾸고 커피를 정보로 바꿔본다면 쉽게 이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는 모습들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라는 플랫폼을 운영한다면 카페는 커피 공장인 것이고 카페에서 생산 되는 정보들은 맛있는 커피인 것이지요. 카페내에서 양질의 정보를 생산하는 사람들은 커피 공장에 이용자들인 것 이구요. 카페 또한 각 카페에 특성에 맞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 수익을 내며 이게 이 사례에서의 특수한 칩이 들어 있는 컵이 되는 것입니다. 카페로 광고 수익을 낸다면 그 특수한 칩이 들어 있는 커피잔에 광고를 삽입해 수익을 내는 것과 같은 것이지요. 

이제 상상이 되시나요? 현재 성공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모바일 모든 비즈니스는 이런 형태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양질의 정보,상품,서비스등을 먼저 제공하고 그 정보,상품,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모이는 소비자들을 이용해 수익을 만드는 것이지요. 

앞으로 여러분이 어떤 사업을 하시려고 하시던 이 개념과 구조를 확실히 이해하셔야 합니다. 이걸 파악하지 못하면 열심히 공부하고 실행해두고 수익은 못 내는 상황에 빠질 위험성이 높으니까요. 예를 들어 소비자만 많이 모으면 어떤 사업을 하던 될 거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아주 잘못 된 생각 입니다. 비유하자면 위 사례에서 커피 자판기를 들여놓을 회사를 많이 확보하는 데는 성공 했으나 맛있는 커피를 공급할 시스템을 못 만들었다면 굳이 아무도 컵을 사가면서 까지 그 커피를 마시려 하지 않을 거고 사업가는 손해만 보고 실패하게 되겠죠. 

이렇듯 플랫폼 사업은 기본 개념을 완벽히 이해하고 전략을 짜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어설프게 공부해서 도전해봐야 죽도 밥도 안되고 시간과 돈만 날리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지요. 때문에 사고 방식을 아예 플랫폼적 사고로 세상을 바라보는 훈련을 계속 해야 합니다. 국가를 플랫폼으로 바라 볼 수 도 있어야 하며 카페가,SNS가 언론사가 모든 비즈니스가 어떤 플랫폼 시스템으로 돌아가고 있는 지를 항상 생각해 보려고 해야 되지요. 

---------------------------------------------------------------------------------------------------

플랫폼 비즈니스는 단언컨대 모든 사업 모델 중 가장 상위에 있는 최상위 전략이 맞습니다. 제대로 기획 된 플랫폼 하나 가지고 있다면 평생 먹고 살 걱정이 없을 정도의 부를 보장해 주니까요. 이는 실리콘 벨리의 많은 벤쳐 기업가들이 이미 증명 했으며 그들처럼 거대 플랫폼을 만드는 게 아닌 카페,SNS,트래픽 발생 시스템을 만들어 1인 기업가 많의 작은 플랫폼을 생성하는 것 만으로도 우리가 시간적 경제적인 자유를 획득하는 데 충분 합니다. 나는 어떻게 어떤 플랫폼을 만들어야 할지 한번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   노마드맨
댓글 5
소셜로그인
top
아이보스 배너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