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콘텐츠 기반의 온라인 사업체가 큰 수익을 얻는 방법 1편 (부제-공짜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살아남기)

2016.02.23 08:25|

노마드맨|

추천0|

조회수595|

댓글0

 




무료 콘텐츠 기반의 온라인 사업체가 큰 수익을 얻는 방법 (부제-공짜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살아남기) 1편 

라인 모바일 사업에 있어서 사업체를 성장 시키는 핵심 콘텐츠 입니다. 양질의 콘텐츠 혹은 서비스등을 무료로 제공해서 플랫폼의 규모를 키운 후 그 시장의 규모를 기반으로 수익을 올리는 전략이 현 온라인,모바일 사업 시장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전략이자 제대로 활용 했을 때 가장 크게 성공 할 수 있는 사업 전략이지요. 

어느 정도 공부를 했다 하는 사업가들은 위 내용을 어느 정도 알고는 있습니다. 실제로 사업가 입장에서 충분히 소비자들이 비용을 지불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콘텐츠나 서비스에도 소비자들은 생각보다 지갑을 잘 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무료 콘텐츠 혹은 서비스 기반의 온라인,모바일 사업체가 위 문제를 어떻게 극복해 수익을 내는 지 적어보겠습니다. 

----------------------------------------------------------------------------------------------------------------


                   (시작 합니다.)



번 칼럼은 이해하시기 위해 일반적으로 기업이 무료 콘텐츠 혹은 서비스를 제공해 돈을 버는 방법을 먼저 알고 가셔야 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오가닉 비즈니스라는 서적에서 발취 한 내용 입니다. 

기업이 무료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해 돈을 버는 방법

1. 많은 방문자를 모은다. 이 경우 서비스 모델은 대부분 콘텐츠이고 수익 모델은 광고다. 무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고 이를 광고 수입으로 연결하는 것이다. 언론사,구글,유튜브,피키캐스트등이 여기 해당 한다.  

2.제품,서비스를 체험하게 한다. 공짜로 제품,서비스를 체험하게 한 뒤 이를 구매하도록 한다. 비용을 들이지 않고 제품을 알리는 방법으로 유료 광고에 비해 비용 대비 효과가 훨씬 클 수 있다. 이 경우 대부분의 서비스 모델과 수익 모델이 일치한다. 넷플릭스(무료체험),에버노트(freemium),알집(그룹 가격 결정)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3.플랫폼을 깐다. 공짜로 기기(스마트폰,태블릿)나 플랫폼(게임,운영 체계)을 배포하고 이를 사용할 때 필요한 보완재에 돈을 쓰게 만드는 방법 이다. 아마존이 "파이어fire 태블릿"을 원가에 판매하는 것은 이를 사용 하면서 소비하는 콘텐츠 등을 판매하기 위해서 이다. 수 많은 게임 이 부분 유료화를 통해 (즉 아이템을 팔아서)돈을 벌고 있는 것도 여기에 해당한다.

4.네트워크 효과를 달성한다. 일정 규모가 되어야 제품,서비스에 가치가 생기는 경우로 수익 모델은 대부분 광고다. 페이스북,카카카오톡 등이 여기에 해당 된다.  


의 방식이 일반적으로 무료로 콘텐츠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취하는 전략 입니다. 공부를 어느 정도 한 사업가라면 충분히 떠올리고 실행 할 수 있는 전략이지요. 하지만 이런 전략들은 이미 수많은 기업들이 취하고 있기에 내가 무료로 제공하는 콘텐츠에 유료를 적용해 소비자들의 지갑을 여는 일은 현실 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많은 사업가들이 힘겹게 시장을 구축하는 데 성공 하더라도 최종 수익화를 못하는 것도 유료 상품으로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지 못했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이런 일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많은 기업들이 위의 플랫폼 전략을 적용하기 위해 무료로 콘텐츠나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내가 제공하는 콘텐츠의 희소성이 떨어지기 때문 입니다. 

희소 가치가 없는 상품에 소비자들은 지갑을 열지 않는 다는 것이지요. 이 말은 바꾸어 말하면 소비자들에게 희소 가치를 전달 할 수 있다면 플랫폼을 구축해 유료 콘텐츠나 서비스를 판매 할 수 있고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그렇다면 이 희소가치는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전달 할 수 있을 까요? 




  •   노마드맨
댓글 0
소셜로그인
top
아이보스 배너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