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 마케팅은 시선과 평판에서 결정된다

2017.02.05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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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은 하루에 몇 개의 매장을 지나칠까? 



고객이 우리 매장을 선택하기까지 몇 개의 매장을 들렸을까? 



고객이 우리 매장에 왜 왔을까? 



고객이 우리 매장에 들어오기 전, 후 행동은 뭘까? 



고객이 우리 매장에서 기대하는 바는 뭘까? 



고객이 매장을 나갈 때 기분은 무엇인가? 






아무리 e커머스, 온라인 쇼핑, 모바일 쇼핑이 
많아지고 커져도 



결국 체험은 


오프라인 
실체 
경험 
촉감에서 



온다 




아마존이 다시 매장에 신경을 쓰는 이유도 


결국 

인공지능 로봇 세상에 대한 

매장의 혁신적 모델. 


이 모델을 누가 장악할 수 있는지가 


향후 30년의 커머스 표준을 


선도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2016년 800만명이 넘는 
개인 사업자들이 
매장 기반 사업을 했지만 


정작 5년 이상 생존율이 35%가 안되는 걸 보면 

3명 중 2명은 



실패가 예견된 
결정론적 매장 창업 
매장 사업 
매장 꾸미기 
매장 마케팅 
매장 전시 
매장 판매 
매장 응대 
매장 직원 관리 
매장 운영 



을 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고객이 왜 늘어나지 않을까?

고객이 왜 점점 줄어들까?

고객이 왜 오지 않을까?

고객이 왜 시쿤둥할까?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이들은 


매장은 메시지의 합임을 모른다 

매장은 시선의 끌어당기는 자석임을 모른다 

매장은 만남의 이정표임을 모른다 

매장은 정보의 습득처임을 모른다 

매장은 관계 형성의 도구임을 모른다

 

매장은 SNS의 소재이자 보고임을 모른다

 

매장은 라이프스타일의 엔진임을 모른다

 

 





결국 이 명제들을 


깊이 이해하지 못한 



허접한 창업 컨설턴트 
프랜차이즈 관리 슈퍼바이저 
프랜차이즈 개설자
인테리어 설계자 
온라인 마케터 


들에 놀아나게 된다 





안타깝게도



스스로 깊이 

스스로 사고 

스스로 가치 



를 만들지 못하니 





매장은 평판도, 
매장은 철학도, 
매장은 존재도 



없는 것이다 







매장 사업자에 권면한다 





매장은 제 2의 안식처이자 
당신의 얼굴이다 




매일 왜 얼굴을 씻는지. 
매일 왜 샤워를 하는지. 
매일 왜 립스틱을 바꿔 바르는지. 
매일 왜 헤어스타일에 변화를 주는지. 
매일 왜 거울을 보는지. 




생각해보라. 






그것이 매장 마케팅이다.  

 

 

작성자 ㅣ SCG 고영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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