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을 극대화 시키는 해외 사업체의 마케팅 전략 뉴욕편 브로드웨이의 마케팅 전략

2016.12.16 01:58|

노마드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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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을 극대화 시키는 해외 사업체의 마케팅 전략 뉴욕편
"브로드웨이의 마케팅 전략" 

번 칼럼부터는 저번에 연재하겠다고 말씀드렸던 해외에 방문해서 봤던 
해외 사업체들에 마케팅 전략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오늘 적어볼 내용은 
뉴욕에서 보았던 브로드웨이 뮤지컬 극단들이 뮤지컬 티켓을 어떻게 유통하고 
뮤지컬 티켓을 이용해 어떻게 자신들의 공연에 홍보 효과를 만들어 내는지 입니다. 
이 방식들은 한국에서도 비슷하게 활용하는 업체들도 있고 효과를 크게 봤다는 
분들도 있으니 응용해서 어떻게 하면 내 사업에도 적용해 볼 수 있을까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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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작 합니다.)




본주의에 심장이라고 불리는 뉴욕에는 미국 제일의 연예계 시연장으로 불리는 
브로드웨이가 있으며 브로드웨이에는 수 많은 뮤지컬 극단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공연 티켓을 다양한 방식으로 유통하며 홍보를 하고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티켓을 유통하는 방식은 

1.극장 예매 창구나 사이트를 통한 직접 판매

2. 오쇼 등의 할인 사이트 혹은 여행사를 이용한 판매 

3.TKTS를 이용한 판매 

4. 러쉬 티켓으로 판매 

5.로터리 티켓으로 판매 

위와 같은 대표적인 5가지 방식으로 티켓을 판매 합니다.
1번 과 2 번은 한국에서 공연 티켓을 판매하는 방식과 큰 차이가 
없으며 3번은 현지에 있는 당일에 남은 뮤지컬 표들을 모아 할인해서
판매하는 티켓 판매 부스 입니다. 이중에서 제가 제일 재밌게 보았던 건 
4번에 러쉬 티켓으로 판매하는 방식과 5번에 로터리 티켓으로 판매하는 방식 입니다.
하나씩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러쉬 티켓을 구매하려고 기다리는 사람들> 

저 러쉬 티켓은 극장에서 
당일에 남은 표를 할인해서 오전 10시부터 해당 극장 앞에서 판매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보통 37불 정도의 가격으로 책정 되는데 보통 뮤지컬 
티켓이 90불~180불 정도의 가격이기 때문에 굉장히 메리트가 크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한정된 티켓을 사기 위해 아침 일찍부터 극장 앞에서 
줄서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극장은 비용 투자 없이 우리 공연은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줄서서 표를 사려고 기다릴 정도로 수준 높은 공연이라는 걸
극장 앞을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홍보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매일 수십만명의 유동인구가 방문한다는 타임 스퀘어에서 이런 방식의 
홍보는 굉장히 효과가 큽니다. 우리들도 일상에서 번화가에 사람들이 
줄을 길게 서있다면 한번이라도 돌아보게 되기 마련이니까요. 
이를 위해 다른 업종에서도 자신들이 판매하는 제품이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줄 서서 구매하려는 물건이다 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무료 마케팅 전략을 이용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좋은 기획으로 성공적으로 진행했을 시 
효과를 크게 봤다는 업체들 또한 이미 국내에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러쉬 티켓은 극장에서 가장 인기가 없는 맨 뒤에 좌석과 맨 앞 좌석에 
티켓을 판매하는 것이기에 우리의 사업으로 치면 제고 상품도 판매하고 
홍보 효과도 누리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리게 됩니다. 직접 경험해본 
결과 저는 맨 뒤에 좌석을 받아서 뮤지컬을 보기에는 상당히 불편했지만 
할인율이 높다 보니 만족하면서 봤습니다. 대부분의 소비자들도 
할인율이 높거나 제품이 무료라면 소비자들도 감안 할 만한 사항은 
감안하게 되겠지요.    




터리 티켓은 공연 2시간 전 해당 뮤지컬 극장 앞에서 추첨을 통해 
좌석을 판매하는 방식을 말 합니다. 이 방식으로 판매되는 티켓은 
20불~30불 정도의 가격으로 판매 되며 가장 비싼 오케스트라 좌석이 
나오는 경우가 많아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추첨에 참여해 경쟁이 
굉장히 치열하며 많은 사람들이 극장 앞에 모입니다. 

이 또한 앞에 러쉬 티켓에서 설명드렸던 극장 앞에 사람들을 모아두고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자신들의 뮤지컬에 인기가 이렇게 많다 보여주는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지요. 이 로터리 방식은 러쉬 티켓보다 
홍보 효과가 높은게 추첨 방식이기 때문에 이름이 불리는 사람들이 
환호성을 터뜨리고 주변 사람들이 축하해주면서 떠들석한 분위기를 
만들기 때문에 그냥 서있는 러쉬 티켓보다 홍보 효과가 높습니다. 

또한 추첨에 당첨되면 당첨자 된 소비자는 정말 기분이 좋고 
좋은 기분으로 뮤지컬을 보면 뮤지컬을 재밌게 보게 되고 주변에도 자랑하면서
바이럴 효과까지 만들어 주게 됩니다. 극단 입장에서는 아무런 비용 투자 없이 
소비자들을 참여하게 만들고 홍보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사실 이 로터리 티켓 또한 극장 입장에서는 제고라 볼 수 있는 티켓 입니다. 
가장 앞자리인 오케스트라 석이 티켓이기는 하나 극장 한쪽면이 잘 안 보이는 
가장 사이드 좌석에 티켓을 내놓기 때문이지요. 이런 티켓은 정상가를 받고 
팔기가 쉽지 않은데 소비자들을 참여시키고 만들어내는 홍보 효과를 생각하면 
정가에 판매 하는 것보다 극단에 큰 이득을 만들어 주게 됩니다.

소비자들은 재미있고 극단은 비용 투자 없이 홍보 효과를 누리는 서로에게 
좋은 마케팅 방식이지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당첨 확률이 극악 이기는 하지만
참여하는데 비용이 드는 게 아니고 추첨이 재밌기 때문에 소비자들도 
극단에 이런 방식의 마케팅을 좋아 합니다. (저는 뉴욕에 한달 정도 있으면서 
지나가다 보이면 한번씩 도전해서 8번 도전 했는데 사진에 마틸다 공연 1번
당첨 됐습니다만 추첨 자체가 굉장히 재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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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설명 드린 두 가지 방식 전부 자신의 사업에 맞게 바꿔서 
적용하기에 크게 어렵지 않은 방식들 입니다. 이런 마케팅 전략들을 
적용해 돈을 들여 사업체를 홍보하지 않고 내가 가진 아이템을 이용해 
소비자들을 참여 시키고 홍보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전략을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작성:[일기공]-일인 기업가들의 공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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