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심리학] 돈이 아니라 능력을 저축해야 진짜 자기 인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부제: 착취는 편하고 안전한 길을 택한 대가)

2016.11.24 02:04|

노마드맨|

추천0|

조회수59|

댓글0




[성공심리학] 돈이 아니라 능력을 저축해야 진짜 자기 인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부제: 착취는 편하고 안전한 길을 택한 대가)

석 연휴 잘 보내셨나요? 이번 연휴는 길었던 만큼 해야 할 것들도 많아서 아주 정신 없게 보낸 분들이 많았던 연휴 였던 것 같습니다. 이제 일상으로 다시 복귀해야 하고 긴 연휴의 다음이라 힘이 빠지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 이번 칼럼에서는 저번 칼럼에 이어서 성공 심리학 칼럼을 연재해 보려고 합니다.  

다만 이번 칼럼은 어떤 기술적인 방법이나 스킬 보다는 제 생각과 사고관이 많이 반영된 칼럼인지라 반대 의견을 가지신 분이나 이렇게 생각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으니 보다 불편하신 분들은 다른 칼럼들로 넘어가셨으면 합니다.  


-----------------------------------------------------------------------------------------------------------------



                          (시작합니다.) 








휴에 웹서핑을 하다 네이버 메인 쯤에서 글 하나를 보게 되었습니다. 누군가 돈을 모아서 순자산 10억을 달성했고 그간에 경험을 공유한다는 글 이었습니다. 지금과 같이 플랫폼의 개념도 사업으로 돈을 기하급수적으로 벌어야 한다는 것을 모르던 시절 아무것도 모르는 어린 시절의 제가 가장 좋아하는 류의 글이었고 저 또한 주식과 재테크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던 그 시절 이런 글들이 저의 신앙이자 꿈이었고 희망 이었습니다. 아마 지금도 많은 분들이 이렇게 생각을 하고 계시겠지요. 

하지만 사업으로 세상이 돌아가는 원리를 조금이나마 느끼고 돈이 어떻게 벌리는지 이제 조금 깨달아가는 지금의 입장에서 이 글을 다시본 지금 저는 화가 났습니다. 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런 글에 현혹되 자신의 인생을 버리고 낭비하고 나중에 후회하게 될 지가 눈에 뻔히 보였기 때문이지요.   

제가 이분의 글을 다 읽어본 것도 아니고 진짜 10억을 모았는지 본것도 아닌 전체적인 흐름과 맥락을 본 것이지만 통장을 250개 만들고 저축하고 또 저축했다는 말들을 보면 이분이 얼마나 힘들게 돈을 모았을지는 눈에 훤히 보입니다. 가지고 싶은게 있어도 돈을 아껴야 하니 참고 먹고 싶은 게 있어도 돈을 아껴야 하니 참고 조금이라도 돈을 더 벌어야 하니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희생하며, 욕망을 자발적으로 거세하고 참고 인내하고 살았겠지요.       

저에게는 저런 분들을 폄하할 의도도 없고 그럴 자격도 없습니다. 하지만 제 인생이 저렇다면 저는 너무 힘들 것 같고 가슴 아플 것 같습니다. 나중엔 저런 것들이 고통인 줄도 모르고 돈을 모으는 것만이 목표인 인생을 살게 되겠지요. 행복은 상대적인 거라고 하지만 저렇게 해서 10억을 모았다고 한들 행복 할 것 같지도 않고 만약 순간의 판단 미스나 예기치 못한 상황 (자연재해,금융위기등등 이런 상황은 끝도 없이 많습니다.)으로 인해 그 돈을 잃는다면 10억을 모으기 위해 욕망을 거세하고 자본가들에게 내 시간과 노동력을 가져다 바쳐 사라진 내 수년 혹은 수십년의 인생은 무엇으로 보상 받을 수 있을까요?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 술자리에서의 소소한 즐거움 , 가지고 싶었던 물건을 가지게 되었을 때의 기쁨 모두를 포기하고 돈을 모았는데 그 돈을 잃는다면 그 인생은 어떨까요?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 돈에 집착하며 살게 될 앞으로의 인생은 또 어떨까요? 자신의 능력을 키우는 것이 아닌 욕망을 거세하고 리스크를 짊어지지 않고 편하고 안전한 길을 택한 대가는 가장 큰 리스크가 되어 내 인생을 짓누르게 됩니다.

저런 인생을 보내다 좀 더 편한 길을 찾았던 사람들이 이번에 이슈가 되었던 1000억원대의 사기를 친 청담동 주식 부자라던 사람의 꾀임에 넘어가 허위 정보로 장외 주식에 잘못 투자해 내 인생 버려가며 모은 돈 다 날리고 없어진 내 인생은 어디에서도 보상 받을 수 없게 되고 하는 것이지요.       

돈은 사업으로 기하급수적으로 벌어야 합니다. 저 10억 모았다는 사람의 수익 모델도 과거에는 어땠을지 모르겠으나 지금은 투자 상품 판매 수수료, 보험 판매 수수료, 금융 상품 판매 수수료가 주 수익 모델 일게 뻔하고 지금은 아니더라고 재테크 관련 컨설팅 및 상담으로 크게 수익을 낼 게 뻔 합니다. 그 사업 소득으로 이제 여유로운 삶을 살겠지요. 저축한 돈이 아니라요. 

사업이라는 것은 힘듭니다. 아무리 좋게 포장해도 사업체를 성공 시키는 데 까지는 고난과 고민으로 가득한 가시밭 길이지요. 그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정답을 알고도 다른 편한 길은 없나 회피하면서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편한 길 따위는 없습니다. 자신의 플랫폼을 형성하고 사람들의 욕망을 자극하는 능력을 키우셔야 합니다.

돈이라는 것은 결국 다른 누군가가 나에게 주는 것 입니다. 다른 누군가의 욕망을 자극하지 못하면 벌 수 없는 것이지요. 자신의 욕망을 자발적으로 거세한 사람이 다른 누군가의 욕망을 어떻게 자극 할 수 있을까요? 과거 고금리 시절의 전략으로는 열심히 저축하는 게 답이었을지 모르나 급변하는 지금 시대에서는 플랫폼을 형성하고 사람들의 욕망을 자극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만이 생존하는 전략 입니다. 

페이스북을 비롯한 sns 플랫폼들이 플랫폼을 형성해 인간의 소통의 욕구를 자극하고 네이버 카페가 인간의 집단을 이루고 싶어하는 욕구를 자극하고 그 카페를 운영하는 운영자들이 해당 주제에 맞는 욕구를 자극 하는 것도 이런 전략에 일환인 것이지요. 

돈이 아니라 본인 능력을 저축하십시오. 큰 돈을 벌 능력과 그릇이 있으면 돈을 잃어도 언제든 다시 벌 수 있지만 능력 없이 돈만 모으면 그 돈을 잃으면 자신에게는 아무 것도 남는 게 없게 됩니다. 위기의 상황에서 나와 내 가족들을 지킬 수 있는 건 돈이 아니라 내 능력과 지식 입니다. 답은 가까이에 있습니다.     
.
.
.
.
.
.
.
.
.
.
.
.
사람이 왜 실패하는지 아나? 
.
.
.
.
.
.
.
.
.
.
.
.
.
.





자신의 능력을 믿어라.
그리고 끝까지 굳세게 밀고 나가라 
                                         -로살린 카터- 

작성:[일기공]-일인 기업가들의 공부방
  •   노마드맨
댓글 0
소셜로그인
top
아이보스 배너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