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손해 보는 1인 기업가에게 다가온 새로운 기회 (부제:네이버의 새로운 검색 시스템 LIVE검색에 대해 아시나요?)

2016.11.22 00:55|

노마드맨|

추천1|

조회수230|

댓글2

 



모르면 손해 보는 1인 기업가에게 다가온 새로운 기회 (부제:네이버의 새로운 검색

시스템 LIVE검색에 대해 아시나요?)

번 칼럼은 일전 파워 블로거 폐지에 관해 적어보았던 칼럼과 같이 네이버에 적용 되는 새로운 변화에 대한 칼럼 입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파트인 검색 엔진에 관해 적어보는 칼럼이지요.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네이버에서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검색 시스템인 라이브 검색 시스템을 일부 키워드들을 대상으로 조금씩 적용하기 시작 했습니다.

항상 네이버에서 검색 엔진을 변경 할 때 마다 시장에 모인 돈이 움직이는 상황이 있었는데 이번 라이브 검색 시스템이 베타를 마치고 전체 적용이 되었을 때의 파급력은 그 어느 때보다 클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번에 적용되는 새로운 라이브 시스템은 1인 기업가들에게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기에 오늘은 그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연관 칼럼
변화의 바람, 온라인 모바일 시장에 모인 돈은 어디로 흘러 가는가? 
(부제: 네이버 파워블로거 제도 폐지)


----------------------------------------------------------------------------------------------------------------


 
          (시작 합니다.)







단 라이브 검색이 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라이브 검색 시스템이라는 게 어떤 것이고 이게 왜 1인 기업가들에게 기회가 될 수 있는지 적어보려고 합니다. 먼저 라이브 검색이란 "기존 클릭 중심의 노출을 넘어 문서와 크리에이터의 역동적인 피드백을 반영해 크리에이터의 주목도를 추출하는 C-rank를 통해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서비스" 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검색하는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그걸 검색에 실시간으로 적용 시켜서 검색 결과를 다르게 나타내게 만들겠다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인기 드라마, 혹은 TV프로그램이 방영 되었을 때 그것을 본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해서 시청전의 검색 결과와 시청 후의 검색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게 만든다는 말 입니다. 

현실에 적용 된다면 인기 드라마 혹은 TV 프로그램에 방영 전에는 예고,예측,다음회의 대한 기대감등이 담긴 글들이 검색시에 우선적으로 노출 되고 방영 후에는 해당 드라마나 프로그램을 본 후의 감상평 후기,소감들이 우선적으로 노출이 된다는 말이지요. 

현재는 아이돌,방송,게임,여행 분야에 한정적으로 시행이 되고 있지만 점차 검색 영역에 전체적으로 확대될 예정인 이 서비스는 기존 클릭 정보외에 좋아요,댓글등 이용자의 적극적인 반응을 활용하는 "피드백(feedback)" 관심사가 유사한 이용자 네트워크 정보를 활용하는 "위드니스 (withness)" 장소, 시간, 날씨 등 이용자의 현재 상황에 따른 맥락을 고려하는 "콘텍스트(context)" 이렇게 3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검색의 SNS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검색의 SNS화 라는 건 앞에서 쉽게 예시로 설명 드렸는데 라이브 검색이 적용되는 정확한 원리는 포털이 사용자의 관심도,관심사.성향,지역,연령,둥울 바탕으로 최적화된 검색 결과를 라이브(LIVE)로 보여주고 사용자 역시 "With(좋아요)", "TALK(댓글)"을 통해 즉각적으로 포털이 데이타 베스트를 수집해 검색 품질을 진화 시키는 형태 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용자 데이터와 피드백이 증가 할 수록 검색 엔진이 자연스럽게 진화하는 방식이지요. 

이러한 서비스가 등장하게 된 원인은 무분별한 광고 대행사의 낚시, 홍보성 콘텐츠들에 지친 이용자들이 점 점 네이버 검색 엔진에 신뢰를 잃어버리고 있고 다른 채널들로 이탈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 젊은 세대들의 정보 검색 패턴을 살펴보시면 느끼실 것 같은데 요즘 젊은 세대들은 무언가 정보를 얻을 때 인스타그램을 많이 활용 합니다. 

실시간으로 노출되는 콘텐츠의 순위와 결과가 변하는 인스타그램은 광고 대행사나 홍보 사업자들이 낚시성 콘텐츠를 뿌리거나 홍보하는 게 거의 힘들기 때문에 젊은 층이 인스타그램 검색을 많이 활용하고 그 검색 노출 결과를 신뢰하기 때문이지요. (저 같은 경우도 요즘 맛집을 찾을 때 블로그 안보고 인스타그램에서 검색하고 찾아 갑니다.) 

이에 위기감을 느낀 네이버가 자신들 검색 품질을 높이고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출시한 게 라이브 검색 엔진이며 이는 광고 대행사와 빅 사이즈의 홍보 회사와 1인 기업가가 맞 붙어서 이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무슨 이야기냐 하면 이전에는 1인 기업가가 아무리 양질의 콘텐츠와 정보를 가지고 있어도 대행사의 상위 노출 꼼수나 검색 기술 부분을 이길 수가 없었기 때문에 노출이 거의 불가능했는데 이제 자신의 전문 분야 하나에서 활동하는 1인 기업가들이 양질의 콘텐츠만 있다면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대형 광고 대행사들의 콘텐츠보다 우선적으로 노출 될 수 있다는 말 입니다. 

이걸 네이버에서도 원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라이브와 같이 적용된 인기 에디터 기능 입니다. 최근 일주일간 받은 "좋아요" "댓글" "조회수"등을 기준으로 선정하여 인기에디터 콘텐츠에 우선적으로 노출이 될 수 있고 여기에 들어가는 게 어설픈 광고대행사의 마케팅 대행 수백만원 쓰는 것보다 훨씬 더 높은 효과를 보이는 게 당연하겠지요. 물론 비용 투자도 필요 없을 것이니 양질의 콘텐츠만 있다면 돈 한 푼 없어도 누구나 1인 기업으로 마케팅을 하고 사업을 영위해 성공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 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점 점 1인 기업으로 사업을 하고 성공하기가 쉬워지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무조건 양질의 콘텐츠로만 승부하면 이길 수 있을 까요? 내가 다른 사람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만 이건 콘텐츠의 문제도 있지만 실제로는 해당 사업자의 인기, 영향력이 굉장히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게임 입니다. 

카페 플랫폼, 트리플 플랫폼 시스템으로 자신만의 팬층을 형성해 사업을 하는 방식의 사업을 하는 사업자들에게 굉장히 유리한 조건의 시스템이라는 말이지요. 결국 라이브에서 말하는 인기 에디터, 노출 우선 선정 기준을 정하는 피드백은 이용자들이 만들어주는 것이고 우리는 양질의 피드백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이용자 팬층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아직 이 서비스는 베타 입니다. 앞으로 전체적으로 적용되어 나아가겠지만 시간은 충분하니 반드시 출발 선상부터 유리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본인 플랫폼을 구축해 두시기 바랍니다. 미리 준비한 사업자와 그렇지 못한 사업자의 차이는 작게는 수천만원에서 만게는 수억원 이상의 소득 차이를 발생 시킬 정도로 크니까요.   
 

출처:http://cafe.naver.com/1ceostudying 

  •   노마드맨
댓글 2
소셜로그인
top
아이보스 배너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