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1000만원 손해 보는,1인 기업으로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네이버의 5가지 법칙

2016.08.08 14:02|

노마드맨|

추천1|

조회수249|

댓글1

 




모르면 1000만원 손해 보는,1인 기업으로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네이버의 5가지 법칙"

마전 일기공 4기 칼럼니스트 선정 이후 카페에 많은 양질의 칼럼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특히 몇 몇 칼럼은 저조차 놀랄 정도로 새로운 분야의 정보를 알려주기도 해서 저 또한 카페 내에서 많은 새로운 정보를 얻고 있지요. 칼럼니스트 분들의 칼럼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많이 달아주셨으면 하며 다른 분들에게 자극을 받아 저도 양질의 정보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이번 칼럼에서 다룰 내용은 실제로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네이버가 가진 법칙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사업을 하는 사업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이고 우리의 매출과 전략에 직접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이야기이니 반드시 숙지하고 가셨으면 합니다. 


-------------------------------------------------------------------------------------------------------------------



                     (시작 합니다.) 






1. 네이버의 신규 서비스의 허니문 기간에 속지 말자 

네이버에는 새로운 서비스들이 나올 때마다 허니문 기간이라는 것이 존재 합니다. 신규 서비스 출시 당시 신규 서비스를 성장 시키기 위해 네이버의 가장 큰 무기인 검색 트래픽을 통합 검색의 상위 노출등을 통해 밀어주는 기간인데 이 기간 동안 신규 서비스를 시작해 (예를 들어 초기의 포스트 폴라등) 노출 시키면 콘텐츠의 노출이 매우 수월하게 이루어졌습니다. 

문제는 출시 초기인 이게 허니문 기간에만 적용 된다는 것이고 허니문은 기간은 영원하지 않지요. 언제든지 통합 검색(통검)
에서 하향 조정 될 수 있고 트래픽이 빠질 수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초창기 네이버 포스트가 클로즈베타를 시작하고 2015년 5월부터 통합검색에 노출 되기 시작했고 이 당시 PC와 모바일 둘다 통검 최상단에 위치한 검색 광고 영역 바로 하단에 노출 되었기 때문에 쉽게 많은 방문자를 모을 수 있었고 쉽게 올라가는 것 대비 이용자가 적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다른 채널 대비 쉽게 상위 노출 시킬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노출 되었던 허니문 기간은 약 3달 정도 였고 몇 몇 기준에 부합하는 포스트 글들(유명인,언론사등등)을 제외하고 통합 검색 노출 순위가 하향 조정 되었습니다. 여기서 제가 말하고 싶은 포인트는 네이버는 지식인,블로그,카페를 제외한 대부분의 신규 서비스는 허니문 기간을 지나면 대부분 살아남지 못했다는 것 입니다. 

포스트,폴라등 신규 서비스 출시 당시 많은 온라인 마케팅 강사들이 허니문 기간 동안 노출이 잘되니까 뜨는 채널인줄 알고 많은 사업자들이 도전하게 선동했는데 결국 이렇게 들어갔던 사업자들은 시간 낭비 돈 낭비만 하게 되었지요. 앞으로도 네이버에서는 많은 신규 서비스들이 나올 것이고 관심 있게 지켜보는 것은 필요하지만 허니문 기간에 몰리는 트래픽을 보고 신규 채널에 사업의 성패를 거는 것은 지향해야 할 행동 입니다. 소비자들이 전부 알지는 못하지만 네이버에서는 상당히 많은 신규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왔으나 결국 아직까지도 시장을 지키고 있는 건 카페와 같은 커뮤니티 채널 입니다. 

2. 네이버는 어뷰징을 막기 위해 검색 결과를 뒤집어 버린다. 

네이버에는 많은 검색 트래픽이 몰리고 이 트래픽을 먹기 위해 많은 광고 대행사와 마케터들은 어뷰징 작업을 펼칩니다. 자세히 파고 들어가면 우리가 상상 할 수 도 없는 기술들을 수도 없이 적용하고 있으며 이는 너무 유동적으로 방법이 변해 네이버에서도 일일이 대처를 하지 못하게 됩니다. 

때문에 네이버는 어뷰징을 막기 위해 손쉬운 선택을 하게 됩니다. 바로 노출되어 있는 검색 결과를 뒤집어 버리는 것이지요. 한달에 1~2번 특정 키위드들의 검색 순위가 뒤바뀌며 최상단에 있던 글들이 30위 밖으로 밀려나거나 30위 밖에 있던 글들이 1위로 올라오는 등 검색 순위가 크게 변동 됩니다. 

문제는 이러한 검색 순위 뒤집기에 콘텐츠 품질의 기준이 없다는 것 입니다. 제가 검색에 기대는 마케팅을 싫어하는 이유이기도 한데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작성한다고 하더라도 아무리 상단에 올린다 하더라도 금방 순위가 변해 사라지고 글의 생명이 다하게 되기 때문이지요. 현업에 종사하는 많은 분들이 이 때문에 매일 키워드 체크 하고 맞춰가고 그렇게 하라고 하는데 최종적으로는 네이버 검색 트래픽에 의존하지 않고 트래픽을 발생 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 합니다. 그게 없이는 사업을 장기적으로 유지 할 수가 없지요. 

3. 상위 노출을 원한다면 물량 승부가 정답이다.

많은 사업자들이 노리는 돈이 되는 키워드들을 검색해 보면 최대 7일 이내에 작성된 글들이 대부분 입니다. 이건 블로그 영역에서 굉장히 강하게 적용되고 카페에서는 좀 더 약하게 적용되나(지식인,이미지,동영상등등도 비슷합니다.) 결국 블로그든 카페든 상위 노출을 원한다면 최신 글을 계속 작성해야 한다는 말이 되지요.

일전에 작성한 라이브 검색 칼럼을 보시면 라이브 검색 적용으로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양질의 콘텐츠가 오래 상단에 머물러 있을 가능성도 높아졌으나 아직 라이브 검색의 전체 적용이 이루어 지지 않았기 때문에 2시간 걸려 글 하나 세세하게 양질의 콘텐츠로 만드는 것보다 대충 이미지 몇장 텍스트 몇줄 넣어서 2시간 동안 글 10개 쓰는 게 더 상위 노출이 잘된다는 것 입니다. 문제는 그렇게 노출 시켜봐야 대충 쓴 그 글을 보고 전환율이 안 나오겠지요. 

이 부분은 라이브 검색이 어떻게 적용 될지 좀 더 지켜봐야하며 카페 혹은 트리플 플랫폼을 통해 기본 트래픽을 보장 시키고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전략이 더 좋습니다만 상위 노출을 원할 경우 질보단 양이다 정도는 숙지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관련글>         
모르면 손해 보는 1인 기업가에게 다가온 새로운 기회 
(부제:네이버의 새로운 검색 시스템 LIVE검색에 대해 아시나요?)

http://cafe.naver.com/1ceostudying/11229

4. 네이버는 아직도 사람이 노출 여부를 판단하는 영역이 적지 않다. 

이 부분은 마케팅 업계에 종사하시는 분이면 어느 정도 다들 알고 계실 만한 내용인데 네이버는 아직도 검색 노출을 사람이 체크하는 영역이 많습니다. 사이트 등록 같은 경우도 얼마 전 까지 네이버 담당자가 어느 정도 보고 등록 여부를 결정했고 (2015년12월 16일부터 웹마스터 도구와 알고리즘을 통한 심사로 변경) 때문에 부결 되었던 게 한달 뒤에 신청하니 접수되는 경우도 있었으니까요. 

글의 노출 같은 경우도 돈이 되는 비싼 키워드등은 네이버 직원 혹은 알바들이 수동으로 검수해서 내리는 작업도 합니다. 결국 기술적인 방법만으로 상위 노출 시키는 전략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말이며 이런 영역이 있고 요소가 있다 정도로 기억하시면 됩니다. 

5. 네이버 모바일 광고의 성과는 생각 보다 낮다.  

요즘 소비자들은 PC보다 모바일에서 더 많이 검색하고 키워드에 따라 모바일 검색량이 PC 검색량에 2배 3배 이상 높은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사업자들도 이 사항을 알고 있고 때문에 모바일 광고 전략에 많은 관심을 보이지요. 하지만 실제 소비자들의 모바일 구매 전환률은 아직까지 검색량 만큼 못 미치고 있습니다. 아래 칼럼의 뉴스 기사는 좀 극단적이지만 현 상황을 잘 보여주고 있지요.  

<관련 칼럼> 
SNS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요? 가능은 하지만 순서가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1ceostudying/7157

이를 떠나서 네이버의 모바일 광고만 보더라도 PC에서는 15개 광고가 파워 링크에 노출 됩니다. 15개의 자리가 사업자에게 있다는 것이고 입찰가를 다양화 해서 광고비를 낮출 수 있다는 이야기지요. 하지만 모바일에서는 보통 3개 (예외적으로 5개 노출되는 경우도 있지만)의 광고가 노출 되고 이는 광고 입찰가가 상승 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앞서 말했듯 모바일에서는 검색량 대비 구매 전환률이 낮은 편인데 광고 입찰가는 더 높기에 네이버 모바일 광고의 성과가 떨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고민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 같은데 최종적으로 모바일 트래픽을 광고 비용 지출 없이 가져오는 것만이 해답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모바일 광고의 문제점은 검색량은 많고 자리가 적어 광고비가 높고 많은 검색량 대비 전환률이 낮다는 건데 광고 비용 지출만 없앤다면 전환률이 낮아도 트래픽이 많으니 매출이 올라갈 것이기 때문이지요. 

광고 비용 없이 모바일 트래픽을 만드는 방법은 각자 여러 방법이 있을 테니 연구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저도 저만의 방법이 있습니다.) 만들어야 할 요리의 지향점은 알려드렸으니 레시피는 본인이 연구해봐야겠지요.   


--------------------------------------------------------------------------------------------------------------


르면 1000만원 손해 본다고 제목을 짓긴 했지만 실제로는 위 내용 하나를 아느냐 모르느냐에 따라서 사업의 성패가 갈립니다. 여기 작성된 내용 모르고 삽질하다 사업 망하는 사업자도 많으니 반드시 숙지하고 가셨으면 하고 오랜만에 작성한 칼럼인 만큼 많은 회원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작성 : [일기공] 일인 기업가들의 공부방

하트 아이콘xinx님이 추천했습니다.

  •   노마드맨
댓글 1
소셜로그인
top
아이보스 배너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