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이렇게 시작하면 망합니다. 2편

2015.05.12 01:49|

노마드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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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이렇게 시작하면 망합니다. 2편   

 1편에서  내가 하고 있는 사업이 중요한 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전달되는 
 이득이 더욱 중요하다는 내용과 광범위하게 타킷층을 잡는 사업할 때
 초보자들이 하기 쉬운 실수를 다루어 보았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도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가장 범하기 쉬운
 실수 2가지를 적어볼 테니 본인이 사업을 함에 있어서 
 이러한 실수를 하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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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작합니다.)







1. 내가 알고 있는 걸 소비자들도 당연히 알고 있을 것이다. 

이건 알고 있더라도 자주 범하기 쉬운 실수 중 하나인데 사업을 하는 우리들은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 분야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들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다 보면 나한테는 매우 쉬운 내용이라 소비자들도 당연히 알고 있겠지 
생각하며 그걸 전제로 상담이나 세일즈를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그러한 내용들을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가 전달하려고 하는 
내용들이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일이 발생한다면 당연히 매출이 떨어지고 사업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기도 힘들겠지요. 

이와 비슷한 사례로는 조금이라도 더 전문가 적인 모습을 보이기 위해 업계에서만
쓰이는 전문 용어를 일부러 남발한 다거나 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내가 모르는 내용을 내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는 사람을
더욱 전문가로 느끼고 신뢰하게 됩니다.  

이 부분은 소비자들에게 계속 물어보고 빠지는 내용이 있는지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대로 소비자들이 이해하고 있는지 계속 물어보고 조사하면서 체크해야 합니다. 

다만 소비자들이 주로 궁금해하고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들은 대부분 비슷하기에 
경험을 토대로 소비자들이 많이 궁금해하는 사항이나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들을
미리 체크해두고 알기 쉽게 이해시켜둘 준비를 해둔다면 소비자들에게 더욱 신뢰를 
얻으면서 사업을 진행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내가 당연히 소비자들이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내 상품이나 
서비스의 장점 또한 소비자들은 알려주지 않으면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 상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들이 메리트를 느낄 정도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면
어떠한 장점이 있고 그러한 장점들이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이득을 주는지 
알려주시는 것도 매출 향상에 매우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가격이 싸야 잘 팔릴 것이다.

이건 반은 맞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가격으로 경쟁하는 사업을 하게 되면
장기적으로 비즈니스를 지속하기는 힘듭니다. 

당장이야 내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다른 것들보다 저렴해서 소비자들이
모인다고 하더라도 더 저렴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나타난다면 
순식간에 소비자들은 다른 사업자에게 가버리게 될 것이기 때문이죠. 

무조건 저렴한 상품을 좋아하는 소비자들도 분명히 있겠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정가 대비 저렴하게 제공받는다는 이득 자체에 메리트를 느낍니다. 

정말 저렴한 상품보다는 어느 정도 가격대가 있는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하는 걸
싼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보다 선호한다는 뜻 이지요. 

또한 저렴한 제품으로 경쟁한다는 건 박리다매 전략으로 많은 소비자들에게
 판매하겠다는 이야기인데 이런 식으로 사업을 하면 소비자 클레임율 또한 늘어나고 사업에 
투자해야 하는 시간도 늘어나게 되고 업무 강도도 매우 올라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새로운 사업 기회를 잡기도 힘들어지고 본인이 책을 읽거나 아이디어를 
구상할 시간도 없어지기 때문에 설사 당장 돈을 벌더라도 기회비용을 
생각했을 때 큰 손해를 보는 게 되는 거지요.  

사업 전략이나 방식에 따라 저렴하게 판매해서 박리다매를 해야 할 순간도 
물론 있지만 가격이 저렴해야 잘 팔린다는 착각은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말씀드렸듯이 소비자들은 싼 물건을 좋아 하는 게 아니라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 했을 때 느끼는 이득 보는 감정을 느끼는 걸 훨씬 좋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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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하면서 이런 중요한 내용들을 모르고 놓쳐서 실패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에 사업 이렇게 시작하면 망합니다 칼럼은 나중에 중요한 내용들이 
정리되면 더 연재해보겠습니다.   

1편 과 2편에서 나온 내용들을 토대로 내가 하고 있는 사업을 점검해
보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작성: [일기공]-일인 기업가들의 공부방

출처:http://cafe.naver.com/ArticleRead.nhn?clubid=27228046&page=1&inCafeSearch=true&searchBy=0&qu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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