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사업 아이템(분야)를 선정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2가지

2015.11.19 09:40|

노마드맨|

추천2|

조회수756|

댓글0

 

 

성공하는 사업 아이템(분야)를 선정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2가지 

아무래도 카페에 사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다 보니 쪽지나 상담 계정등을 통해 자신들의 사업 아이템이 어떨 것 같은지 물어보시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어떤 분의 아이템이나 기획은 조금만 잘 키우면 돈이 좀 되겠다 하는 것도 있고 다른 어떤 분은 왜 굳이 저런 걸 사업 아이템으로 잡았을까? 저런 기획으로는 시간은 시간대로 버리고 돈은 돈대로 버릴 것 같은데 하는 경우도 있지요. 이런 차이는 여러가지 요소가 있지만 소비자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 지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칼럼에서 설명 드릴 소비자 고 관여 상품과 저 관여 상품의 차이를 이해하면 좀 더 소비자를 이해하고 돈 되는 사업 아이템을 선정해 성공하는 사업체를 기획하는 데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 합니다.

-------------------------------------------------------------------------------------------------


          (시작 합니다.)






리가 사업을 함에 있어서 우리에게 돈을 주고 비용을 지불하는 주체는 소비자 입니다. 결국 소비자에게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에 따라 우리 사업의 수익이 결정 된다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소비자들은 어떤 경우에 우리에게 더 많은 비용을 지불 할까요? 답은 매우 간단 합니다. 자신들에게 좀 더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록 더욱 큰 비용을 지불하겠지요.

이렇게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우리는 소비자에게 "관여"한다 표현하며 이를 토대로 소비자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사업 아이템(혹은 분야)를 "고관여" 상품이라 하고 소비자에게 영향을 적게 미치는 상품을 "저관여"상품이라 말 합니다. 이 개념을 정확히 알아야 돈이 되는 성공하는 사업 분야를 선정하는 기준을 세울 수 있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내가 법률적인 복잡한 문제에 엮여 있다 거나 몸이 굉장히 아픈 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이 문제를 해결 할 수 만 있다면얼마의 비용이라도 지불 하려고 할 것 입니다. 당장 이 문제들 때문에 생활이 안된다면 비용이 문제가 아니라 당장 이 문제를 해결 해야만 하니까요.

하지만 단순히 집이 약간 청소가 안된 문제,게임 아이템이 부족한 문제들은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큰 비용을 이 문제를 빨리 해결하려고 하지는 않을 것 입니다. 소비자에 삶에 미치는 영향이 그리 크지 않은 문제들이고 당장 해결하지 않아도 크게 상관 없는 문제들이니까요.        

이렇듯 이런 고관여 상품과 저관여 상품에 같은 노동력과 시간 돈을 투자해 사업을 했더라도 내 사업 분야(혹은 아이템)이 소비자의 삶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고관여 상품인지 저관여 상품 인지에 따라 소비자들이 나에게 지불하는 비용이 달라지고 내가 사업으로 버는 수익이 달라 집니다.   

이걸 모르고 단순히 자신만의 관점에서 소비자를 판단하고 사업을 시작하면 결과는 불 보듯 뻔한 것이지요. 특강 때 나오는 내용중 분야 선정과 돈 되는 분야를 제 경험을 토대로 분석 설명 해드리는 내용도 있는데 그것 또한 기준은 이런 고관여 상품 저관여 상품의 개념을 바탕으로 분석된 자료 입니다. 

이 개념이 모든 사업 분야를 결정하는 기본이라고 할 수 있지요. 성공 하는 사업 분야를 선정 하고 싶고 돈이 되는 사업 분야를 선정하고 싶다면 이 고관여 저관여 상품의 개념을 머리에 새기고 이 개념을 바탕으로 지금 생각하는 사업 분야를 분석해 보셨으면 합니다. 이렇게 한다면 좋은 분야를 선정해 사업에 성공할 확률이 조금이라도 더 올라갈 테니까요.  

하트 아이콘elviento님 외 1명이 추천했습니다.

  •   노마드맨
댓글 0
소셜로그인
top
아이보스 배너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