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마케팅] 페이스북 페이지를 순식간에 키우는 비법 1편- 페이스북 알고리즘

2016.01.19 00:13|

노마드맨|

추천3|

조회수2,199|

댓글5

 



[페이스북마케팅]페이스북 페이지를 순식간에 키우는 비법 1편 

년전부터 사업하시는 분들 사이에서 SNS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그중 가장 관심도가 높은 몇 가지 SNS 채널 중 하나인 페이스북은 플랫폼 특유는 높은 컨텐츠 전파력으로 많은 사업가들의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여러 사업체들이 페이스북을 이용해 순식간에 커지고 높은 수익을 내는 사례들이 주변에서 등장하고 있기 때문인데 실제로 페이스북에 내가 직접 들어가 보려고 해도 어떻게 해야 하는 지도 모르겠고 그냥 지켜만 보거나 페이지만 만들어두고 제대로 시작도 못해 보는 경우가 많지요.

때문에 이번 칼럼에서는 페이스북을 마케팅에 활용하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 지 감이 안 잡히시는 분들이 페이스북을 마케팅에 활용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본 개념과 방향을 잡을 수 있는 실전 페이스북 마케팅에 대한 노하우를 적어볼 테니 초보 페이스북 마케터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시작 합니다.)






이스북 알고리즘에 대해 말하기 전 왜 페이스북이 전파력이 다른 어떤 SNS 플랫폼 보다 강한 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들의 전파력이 빠르고 강력한 게 페이스북의 가장 큰 매력이기 때문이지요. 이에 대한 이유는 여러 전문가의 의견이 있겠지만 제가 분석한 데이터로 보자면 페이스북의 로직 자체가 빠르게 퍼질 만한 콘텐츠들을 이용자들이 자체적으로 큐레이션 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이라고 보여집니다. 

애초에 빠르게 퍼질 만한 잠재력이 있는 콘텐츠들이 우선적으로 보여지고 이를 또다시 이용자들이 선택해서 퍼져나가게 할 지 말 지를 자신들이 자연스럽게 고를 수 있게 한게 페이스북의 전파력이 강한 이유 입니다. 페이스북의 좋아요 라는 기능 자체가 콘텐츠를 큐레이션 하고 선택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니까요.   

페이스북에 강점이 빠르고 강한 전파력이고 이는 이용자들이 콘텐츠를 선별하고 큐레이션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란 것을 파악했다면 다시 로직 이야기로 돌아가겠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게시물이 좋아요를 누른 모든 팬들에게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는 기본은 다들 아실 거라 생각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기준으로 페이스북 페이지의 게시물이 팬들에게 노출이 될까요? 복잡한 점수 계산 방식이 있지만 간단히 말해 해당 페이지 콘텐츠의 좋아요,접속,댓글,친구를 태그 하는 등의 활동을 회원들이 얼마나 많이 하는 지에 따라 게시물의 노출 범위가 결정 됩니다. 

이에 따라 내 페이지의 게시물이 좋아요를 누른 팬들 중 10%에게 노출이 될지 30%에게 노출이 될 지가 갈리는 것이지요. 또한 이런 좋아요,접속,댓글,친구 태그 등의 활동 또한 페이스북 자체 시스템을 통해 점수로 합산이 되고 이 점수가 높을 수록 노출 범위가 넓어 집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나 계정을 키우는 사업자들의 콘텐츠 데이터를 분석해 본 결과 좋아요나 접속 보다는 댓글과 친구 태그의 경우가 더 높은 점수로 평가 받는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토대로 페이스북을 키우는 방법을 생각해 보면 이용자들이 댓글을 많이 남길 수 있을 만한 콘텐츠 , 친구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콘텐츠를 올릴 수록 내 페이지가 빠르게 성장 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키우는 어떤 꼼수가 있다고 하더라도 이런 내용을 모르고 이 내용을 토대로 컨텐츠를 만들어 갈 능력이 없으면 페이스북 마케팅으로 성공 할 수 는 없습니다. 우리가 페이스북 마케팅으로 성공 하고 싶다면 페이스북이 원하는 것을 페이스북에 제공해야 합니다. 

페이스북이 원하는 것은 우리가 페이스북의 광고 비용을 지불 하는 것 과 이용자들의 페이스북 체류 시간을 조금이라도 늘려 한번이라도 더 많은 광고를 클릭하고 조금이라도 더 강한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어 내는 데 있습니다. 

페이스북 같은 경우 비용을 지불해야만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게 만들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으나 이런 비용 투자를 최소화 하려면 이용자들이 페이스북에 체류할 시간을 조금이라도 늘릴 수 있을 만한 콘텐츠를 공급해 페이스북 페이지를 키워야 합니다. 

댓글 친구 태그등의 활동에 높은 점수를 주고 이런 점수가 높은 게시물들의 노출 범위를 늘려주는 것도 이용자들의 체류 시간이 늘어나는 것을 원하기 때문이지요. 자신들에게 비용을 지불 하진 않지만 소비자들이 비용을 지불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해주는 것이니까요. 

-------------------------------------------------------------------------------------------------------------

페이스북을 큰 비용 투자 없이 성장 시키고 마케팅에 활용하려면 이런 알고리즘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가 우선 입니다. 다만 이렇게 말씀드려도 그럼 어떤 콘텐츠가 댓글과 친구 태그를 만들어내는 지는 감을 잡기 힘드실 거라 생각 합니다. 다음 칼럼에서 실제로 어떤 콘텐츠들이 이런 반응을 이끌어 내는지 실전 데이터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작성:[일기공] 일인 기업가들의 공부방 

하트 아이콘위너클릭드루와님 외 2명이 추천했습니다.

  •   노마드맨
댓글 5
소셜로그인
top
아이보스 배너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