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이렇게 시작하면 망합니다. 8편

2016.05.25 11:47|

노마드맨|

추천0|

조회수1,148|

댓글3



사업 이렇게 시작하면 망합니다. 8편  

리는 살아가면서 자신만의 생각과 관념을 가지게 됩니다. 이 관념이 굳어지면 고정 관념이 되는 것이지요. 이런 고정 관념은 우리가 무언가를 결정하려고 할 때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지만 너무 내가 가진 고정 관념에만 연연한다면 자신만의 생각에 갇히게 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변화하는 시장에 사업가가 대처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당장은 큰 문제가 없을 지라도 시간이 지날 수록 사업체가 침체 되게 되지요. 이번 칼럼에서 자신만의 생각에 갇히는 게 얼마나 위험한지 비기너 사업가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 지 적어보겠습니다. 

-----------------------------------------------------------------------------------------------------------------



                         (시작 합니다.)




<자신이 가진 생각에 틀을 깰 수 없다면 사업으로 성공 할 수 없습니다.>

업을 시작하는 사업가, 혹은 현재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사업가는 계속 새로운 환경과 새로운 상황을 겪게 됩니다. 직장 생활을 하다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업자라면 자신이 이제까지 회사에서 급료를 받던 방식의 사고가 아닌 사업가적 사고로 사업체에 프로세스를 구상 할 필요가 있지요. 

하지만 대부분의 이런 사업자들은 자신이 지금까지 돈을 벌어왔던 방식 살아온 방식을 버리기가 힘듭니다. 애초에 사업가적 사고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 인지 하기가 힘들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어 직장 생활을 하다 퇴직하고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업자가 어떤 식당을 인수하려고 한다고 가정 한다면 그 식당에 하루 매출 한달 매출을 보고 테이블 회전율을 계산하고 이 식당을 인수한다면 한 달에 이정도 돈을 벌 수 있겠구나 라고 생각을 하지만 실제로 이 비기너 사업가의 생각 대로 될 가능성을 거의 없습니다. 

사업체라는 것은 살아 있는 생물과 같고 평일 인지 주말인지,6월 달인지 12월 달인지,크리스마스인지,추석인지,옆에 잘나가던 가게가 갑자기 망하는지 혹은 근처에 갑자기 비슷한 업종의 가게가 생기는 지 아닌지등등 무한한 조건에 따라서 수익이 달라지기 때문이지요. 사업을 하면서 경험이 쌓이고 생각의 틀이 깨지기 시작하면 이런 요건들도 보이고 이처럼 매출이 감소하는 상황이 아닌 늘릴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도 쌓이기 때문에 시간과 경험이 해결해 줄 것 이다 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이렇게 생각의 틀을 깨기 까지 비기너 사업가가 겪을 시간 투자와 금전적 손실은 엄청 날 것 입니다. 

저를 포함한 제 주위의 대부분의 사업가들이 이 과정을 거쳤고 이 과정을 피할 수는 없지만 이 과정을 거치면서 깨달은 것은 생각의 틀이 빨리 깨질 수록 더 빨리 성공한 다는 것과 내가 가진 고정 관념을 버려야 시장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면서 생존 할 수 있다는 것 이었습니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조건은 간단 합니다. 절대! 이건 무조건 된다 라고 자신만의 판단으로 결과를 확정하지 말 것과 저런 게 되겠어 라고 새로운 가능성을 무시하지 말 것 입니다. 비기너 사업가가 이건 무조건 된다 라고 본인이 판단을 확정해서 잘 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잠재의식 안에서 나는 특별한 사람이고 나는 남들과 다르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그건 생각 일 뿐 대다수는 확률이 높은 쪽의 결과를 받게 돼있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자신만의 생각으로 결과를 확정 짓지 않습니다. 비슷한 프로젝트의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시장을 분석하고 최종적으로 직접 테스트를 해봐서 결과 값을 본 다음에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을 점치지요. 경험 많은 사업가들이 비기너 사업가들에게 사업을 시작하기 전 관련 업종에 회사에 들어가서 일해보거나 체인점을 시작한다면 그 체인에 직접 직원으로 들어가서 일해보라는 것도 본인이 제한적인 조건에서 자기 생각 대로 판단하지 말고 지금 가지고 있는 생각의 틀을 깨고 직접 본인이 들어가려는 사업체를 체험하고 테스트를 해서 결과 값을 본 다음 시작하라는 것 입니다. 

물론 모든 분들이 시작하려는 업종에 회사에 무조건 들어가서 배운 다음 사업을 시작하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생각의 틀을 깨는 방법의 핵심은 새로운 지식을 접하고 자신의 인식 범위를 넓히는 데 있습니다. 고로 공부를 할 수록 이전에 가지고 있던 고정 관념에서 벗어 나기가 쉬워 지는 것이지요. 다만 자신이 살아오며 가지게 된 고정 관념으로 생각의 벽을 치고 지식을 받아 들이는 것은 의미가 없고 공부한 지식을 활용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자신의 관념,자신의 생각으로 원하는 만큼의 경제적인 자유와 시간 적인 자유를 가지게 되었다면 지금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려고 공부하고 있지 않으실 겁니다. 버는 돈 쓰러 다니기 바쁠 테니까요. 비기너 사업가라면 본인의 생각, 본인의 관념은 잠시 잡어 두시기 바랍니다. 내가 가진 생각의 틀을 깨고 새로 받아들인 지식이 사업의 생태계에서 어떻게 구현 될 지를 계속 상상 하시고 성공 사례들을 분석하면서 내가 상상 한 지식이 현실에서 구현 되게 만들 수 있는 지식을 쌓아 가시길 바랍니다.   

하트 아이콘움치움파님 외 1명이 추천했습니다.

  •   노마드맨
댓글 3
소셜로그인
top
아이보스 배너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