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유형에 따른 대응 요령

2004.11.06 17:51|

신용성|

추천0|

조회수4,070|

댓글0

빨리 빨리형 고객

일 처리가 조금만 늦어도 빨리빨리 해 달라고 재촉이 심한 고객입니다. 이런 고객은 기다리지 못하고 "언제 되느냐?", "이렇게 하라." 독촉합니다. 이 때는 가부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글쎄요?", "아마..", "저..."하는 식으로 애매한 말을 쓰면 고객은 신경을 더욱 날카롭게 곤두세우게 됩니다.

그러나 만사를 시원시원하게 서비스하는 모습을 보이면 이런 사람처럼 다루기 쉬운 고객도 없습니다. 따라서 이런 고객들에게는 말은 시원시원하고 행동은 빨리빨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늦어질 때에는 늦어지는 사유에 대해서 분명히 말해주고 양해를 구합니다.


이것저것 트집을 잡는 까다로운형 고객

이러쿵저러쿵 말 많고 꼬투리 잡기를 즐기는 고객입니다. 이런 고객에게는 이야기를 경청하고, 맞장구치고, 추켜세우고, 설득해 가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옳습니다", "확실히 예리하시군요"한 다음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만..."하고 설득합니다. 이런 종류의 고객에게는 잠자코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미안하다는 뜻을 나타내는 대응법이 좋습니다.


싹싹하고 쾌활한 명랑형 고객

싹싹하고 쾌활해서 상대하기 쉬운 사람입니다. 그렇다고 마음을 놓아서는 안 됩니다. 만만하게 여기면 "사람 우습게 보는데?"하며 꽁하는 마음을 먹을지도 모릅니다. 이런 고객은 후에 인간적인 교류까지도 가능하게 되는 무난한 고객입니다. 단, 상대방의 쾌활함에 말려들어 예의를 벗어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온순하고 과묵한 얌전한 고객

"미안합니다만"하고 저자세로 나오는 온순한 고객입니다. 이런 얌전형의 과묵한 고객들은 속마음을 헤아리기가 어렵습니다. 조금 불만스러운 것이 있어도 내색을 잘 하지 않습니다. 저자세이지만 속으로는 날카롭게 관찰하고 있는 무서운 고객일 경우도 있으므로 예의 바르게 응대해야 합니다. 정중하고 온화하게 대해 주고 잎은 차근차근 빈틈 없이 처리해 주도록 합니다.


의심이 많은 고객

처음 거래시에 이것저것 캐묻고 이리저리 갸우뚱하는 의심이 많은 고객입니다. 이런 고객에게는 자세한 친절도 때로는 의심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분명한 증거나 근거를 제시하여 스스로 확신을 갖도록 유도하고 때로는 책임자로 하여금 응대하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뽐내는 거만형 고객

별로 잘난 것도 없는데 자기 자랑이 심하고 거만한 고객입니다. 이런 고객은 담당직원 따위는 거들떠보지도 않고 티를 내는 고객으로 소위 뽐내는 고객이니다. 안하무인격으로 큰소리치는 거만형의 고객은 되도록 정중하게 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멋에 사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므로 자기 과시욕이 채워지도록 뽐내든 말든 내버려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외로 단순한 면이 있으므로 일단 그의 호감을 얻게 되면 여러 면으로 득이 될 경우가 많습니다.

자료 출처 : 대박터진 쇼핑몰 노하우 훔쳐보기 (김동희/홍성근 공저)

[이 게시물은 신용성님에 의해 2005-05-27 07:39:46 인터넷창업(으)로 부터 이동됨]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신용성
온라인마케팅 통찰 교육 : http://www.i-boss.co.kr/ab-goods-241 온라인마케팅 통찰 도서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7204690
  • 활동지수4단계 (153점)
  •  

댓글 0
소셜로그인
번호제목작성자등록일추천조회
23고객이 원하든 원치 않던간에 돈안들면 해줘라~ 

이상운

11.0603,194
22고객만족 서비스를 위한 4단계[1] 

신용성

11.0602,839
21고객에게 배웁시다. ^^[1] 

신용성

11.0603,378
20고객 유형에 따른 대응 요령 

신용성

11.0604,071
19고객의 심리란... 

전옥철

11.0604,225
18고객과의 약속은 목숨 처럼, 항상 친절하게 하십시오.[2] 

조선생

11.0604,174
17포장부자재입니다. 여러분들의 포장은 어떤건가요? 

구윤서

11.0603,646
16사진링크에대해서..;; 

김성수_8

11.0604,464
15무료 프리쇼핑몰입니다.[1] 

김형준_9

11.0604,150
14gnu 보드 와 apmsetup.com사이트...등을 소개합니다. 

김형준_9

11.0604,106
13쇼핑몰 프로그램 

김형준_9

11.0605,236
12[아랑님봐주세요]비비샵 관리자모드에 들어가려는데... 

구윤서

11.0605,164
11비비샵 관리자모드에 들어가려는데 메인페이지로 바로 .. 

구윤서

11.0605,166
10후이즈몰과 메이크샵의 차이? 

신용성

11.0606,193
9여러분들 쇼핑몰 소스로 "와이즈카트" 많이 쓰시나요? 

이해권

11.0604,993
8도메인 등록 어느 업체에서 하는게 좋은가요? 

조윤아

11.0606,129
7호스팅/임대형솔루션 서비스는 믿을 수 있는 곳에서... 

신용성

11.0605,802
6마진...또는 마진율에 대한..고찰[2] 

전옥철

11.0615,024
5청소년 유해 매체물 표시방법 

신용성

11.0606,741
4요 며칠 환장하는 줄 알았습니다.-_-;; 

별빛아래

11.0505,460
3고객의 심리를 이용하자!(2탄이래요..ㅎ;)[2] 

이상운

11.0404,783
2저는 고객한테 거짓말을 많이 하는데요??@.@;;[2] 

신용성

11.0405,172
1또 다른 한글인터넷주소 - 디지털네임즈[7] 

신용성

11.0306,274
첫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2345
top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받은 쪽지함

모두 읽음 표시 쪽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