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마진...또는 마진율에 대한..고찰

2004.11.06 15:43

전옥철

조회수 7,414

댓글 2

안녕하세요 요리짱입니다

여름이 지나면서 신상품 입점및 싸이트의 전반적인 수정을

하면서..그동안 막연한 마진에 대하여 좀더 체계화가 필요한듯하여

전체적인 가격 체계를 새로이 할려구 하다가...그동안 가끔 혼동이

왔던 부분에 대하여 몇자 적어 봅니다..

여러분은 어떠한 공식(방식)으로 진행하나요?

==============================================================
일단 요리짱의 제품 매입부터 판매까지를 적어보겠습니다

요리짱의 모든 제품은 도매 박스로 매입이 이루어집니다

판매시는 이것을 다시 낱개로 분리하여 아이스박스에 넣어서

포장판매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냉면사리 1박스는 100인분입니다..만일 단가가 28000원 이라면

제품 10인분 면사리 낱개당 가격은 2800원 인 셈이지요. 참고로 판매가격은

5500원입니다


고객이 주문이 만일 면사리 60인분만 주문이 들어오면..매출이 총 33000원입니다

자..이제 원가분석에 들어가면..

1) 제품매입가격 2800*6=16,800원
2) 택배비용 3,000원 (3만원 이상 구매시 택배비 무료임)
3) 카드결제 수수료 33,000*0.035=1,155 (카드결제율이 거의 90% 임)
4) 아이스박스 비용 2,500원
5) 냉매제 비용 750원
6) 적립금 33,000*0.05 = 1650원 (요리짱은 기본 적립금 5% 임)
7) 포장아르바이트비용 = 400원
8) 써비스 제품비용 = 1500(20000원 이상 구매자에게 제공중)
===================================
소 계 25955 원

마진액 = 33000-25955 = 7045원

여기서 추가비용이
1) 창고임대료 120만원/월
2) 냉동고 전기료 50만원/월
3) 키워드 광고비 200만원/월
4) 세금
5) 웹디자이너 임금
6) 창고관리 임금
7) 사무실 직원 식비 : 50만원/월
.
.
대략 사무실 월 운영비 합계가 약 1000만원내외입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인건비이외 비용 발생이 거의 안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은 각종 수수료부터 포장비용등 부대 비용이 너무
많이 발생하여 원가 산정이 너무 어렵더군요

여러분은 어떻게 계산하시나요???
위의 내용처럼 제품매입은 16800원 인대
실제 고객에게 발송하기위한 비용은 25955원이 원가가 되어 버리는 셈이더군요







덧글 9개
[신용성] 원가 계산은 제 전공이 아니고 경험도 없는지라 잘 모르고 하는 말씀입니다만, 계산하신 내역 중에서 '적립금'의 경우에는 판촉으로 사용하는 것이니, 그 금액을 전액 원가로 계산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아 보이는데요?


[질풍] 요리짱님이야 워낙에 공부를 많이 하시는 분이라 이미 알고 계시는 내용이겠지만,
저 자신부터도 한번 되돌아볼 필요가 있는것 같아 간단하게 정리해봅니다.

우선 7가지 추가비용(추가고정비용)에 대한 원가 반영율을 잡으셔야 정확한 마진이
계산될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월 추가고정비용이 말씀하신대로 1,000만원이고,
60인분 냉면사리의 월 판매갯수가 하루 50개씩 월 1,500개라면
60인분 냉면사리 1개당 추가로 반영되는 고정비용은 6,667원이 되는 셈이므로
냉면사리 1개를 팔았을 경우 실제 이익은
33,000 - (25,955 + 6,667) = 378원이 되고, 한달 마진은 567,000원이 되는 셈입니다.

실제로는 냉면사리 1개 제품만하고 계시지는 않을테니
몇달간의 판매갯수를 기준으로 개당 고정비용부담액을 산출해보시면 됩니다.

고정비용의 경우 판매갯수가 많을수록 개당 원가반영비율이 낮아지게 되므로,
규모가 클수록 보다 나은 서비스(시설, 인력)를 값싸게 공급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보다 더 선행되어야 할 점은 바로 항목에 대한 구분을 명확하게 설정하는것인데,
현재 발생되는 비용을 크게
A :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비용
(구입원가, 배송비, 포장비, 세금 등)
B : 기타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비용
( 사무실을 비롯한 설비, 인건비 등 )
C :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
( 마케팅비용, 신상품에 대한 투자비용 등)
으로 구분하여 데이터를 뽑아 보신다면

취급하는 여러가지 제품 중 +되는 제품과 -되는 제품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러한 데이터를 근거로 개별상품에 대한 마진율을 계산하시고 몇개월 지켜보신다면
빨리 접어야 할 제품과 광고를 보다 늘려야할 제품에 대한 파악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흔히들 회계는 단순히 세금을 절약하기 위해 세무사 사무실에서 알아서 하는 해주는 것으로
알고계시거나, 소규모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무슨 회계까지 필요하냐고 생각하는 분이 많으신데
이러한 분석을 통해 제품의 경쟁력과 앞으로의 아이템선정 및 투자여력등에 대한 데이터를
산출하여 경영전략을 세우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서의 의미가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주로 개인사업자인 우리들이야 주머니돈이 쌈지돈이겠지만,
온라인 게임 뮤로 대박신화를 이룩한 웹젠의 창업자인 이수영 사장이 대주주임에도
경영권을 빼앗긴 속사정이야 모르는 일이지만 어째든 표면적인 이유는 7천만원의
공금을 사적으로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회계를 조금만 알았더라도 보다 매끄럽게 처리할 수도
있었을텐데.. 라는 아쉬움이 개인적으로 남습니다.

사람일이야 모르는 것이니 대박이 터졌을때 당황하지말고 곧장 IPO까지 달릴 수 있도록
우리도 평소에 미리미리 공부해둡시다 ^_______________^


[질풍] 판촉을 위한 마케팅 비용의 경우도 원가로 계산되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A급 연예인을 모델로 기용하여 광고를 하는 제품의 경우 그 비용을 고스란히 소비자가 부담하게 되어 제품 단가가 높아지는 것이 바로 그런 이유에서입니다.


[질풍] 다만 이럴 경우 위의 내용처럼 제품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토대로 대규모 광고를 하였을 경우 책정되는 개당비용 및 톱모델을 기용하였을 경우에 미치는 브랜드 이미지 제고, 자금의 여력 등 여러가지가 고려되는 것이겠지요.


[다이랜드(강병수)] 흐~ 요리짱님 부럽습니다...


[신용성] 으아~~ 질풍님 정성을 다해 글을 올려주셨군요.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겠는 걸요. 감사합니다. ^^


[요리짱(전옥철)] 자료가 불성실해서 분석이 어렵군요..역시 자료가 중요한데..아직까지 ..ㅠ.ㅠ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하늘땅-정혁채] 언제 1000만원이 왔다갔다 할수 있을레나!! 읽다보니 마진율에 대한 계산 저도 한번 해봐야겠는데요!

[이 게시물은 신용성님에 의해 2005-05-27 07:39:33 인터넷창업(으)로 부터 이동됨]
쇼핑몰운영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