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비용

2017.05.25 02:01|

전옥철|

추천0|

조회수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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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물류비용을 세분화 한다면

1)  재고비용(재고금융비용)

2)  보관비용(보증금및 월세)

3)  포장인건비용및 파손비용

4)  전기료

5)  시설비

 

대략 이정도가 아닐지...

 

A / B 사업자가 있는데.. 둘다 매출이 동일하고 취급상품수도 동일할때

 

A사업체는 평균재고금액이 1억 이고  B사업체는 2500만원 이라면...

 

물론 평균재고금액의 차이는 발주량의 차이이므로 매입가격은

A업체가 조금더 저렴할수는 있을듯... 하지만 매출이 동일하므로 크게 차이는 나지

않고 아마도 2~5% 정도의 할인을 받을수 있을듯...

 

이렇게 매입은 저렴할수 있지만..

그로 인해 위의 비용들은 어떻게 될까?

 

1) 재고비용 : A업체  1억X0.005(년 6%)= 50만원/월    B업체 = 12.5만원/월

2) 임대료     : A업체  (100평)     =250만원/월      B업체 (30평) = 75만원/월

         당연히 보증금은 A업체 2500만   B업체 750만

3) 포장인건비 : A업체는 창고공간이 커서 포장인원의 이동 동선이 길어지므로

                        포장효율이 떨어짐 

4) 전기료 : A 업체가 공간이 커서 히타/에어콘/전등 등등이 많아서 추가비용

5) 시설비 : 당연히 창고가 크서 시설미 많음

 

A 업체는 B 업체보다 최소 월 300만원~500만원 추가 비용이 발생

만일 월 매출이 5000만원 이라면...(A업체는 2달 회전  B업체는 15일회전)

 

즉 저렴한 매입을 위해 과도한 재고는 결국 다른 추가비용으로 인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하더라구요

 

무조건 재고를 줄이는것도 ..늘리는것도 능사는 아니란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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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옥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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