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의 10가지 특징

2016.09.05 21:19|

심진희|

추천9|

조회수1,837|

댓글17

인스타그램의 10가지 특징

 

 

1.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예쁘고 잘생기고 스타일좋고 몸좋은 사람들은 다 모아놓은 것 같다. 비쥬얼에 강한(?) 젊은 층 인플루언서들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2. 20대 여성: 

닐슨코리아 통계에 따르면 국내 인스타그램 유저는 20대가 46%, 여성이 58%를 차지한다고 한다. (여성이 더 많지만, 남성의 비율도 42%나 된다는 의미가 될 수도.)

 

비즈니스적으로 봤을 때 이 타겟에 맞는 사업자는 주로 패션, 뷰티, 문화, 요리, 데코 쪽. 비쥬얼과 컨셉이 중요시되는 산업군에서도 활용가능성 높을 것.

 

3. 감성 콘텐츠이거나, 고퀄리티의 고급콘텐츠이거나: 

딱딱한 제품 사진보다는 '일상에서 찍은 듯한 감성 사진'이 반응이 좋다. 보자마자 Feel이 딱! 오고 이해하기 쉬운 이미지, 시즈널 이슈를 반영한 감성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이 좋다. 여기서 컨셉은 일관되게 가는 것이 좋다. 인스타그램을 운영할거라면 운영 목적과 함께 컨셉에 대한 부분(주요 배경이나 주요 색상, 주요 필터 등)을 미리 정해놓자.

 

사례 연구하기. 사례 연구는 재밌다. 모니터링하다보면 좋은 인사이트를 얻게 될 것이다.

 

4. 높은 도달률: 

인스타그램에서는 광고노출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데 비해 유저는 많아서 다른 마케팅 채널에 비해 도달률이 높은 편이다. 키워드광고나 페이스북광고는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나 인스타그램은 (청정지역까진 아니더라도) 아직 마케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채널인 듯.

 

5. 비즈니스 채널로의 강화: 

여기에 더해 인스타그램에서도 사업자들에게 문을 열어 주고 있다. 비즈니스 계정 운영이 가능해지면서 기업용 프로필, 웹사이트 링크추가, 연락하기 버튼을 넣을 수 있게 되었고, 인스타그램 내에서 바로 게시물을 홍보하기가 가능하고, 인사이트도 볼 수 있다. (노출수, 도달, 웹사이트클릭, 팔로워 등)

 

인스타그램에서 인스타그램이라는 채널이 사업자과 고객의 세일즈 브릿지 역할을 하도록 비즈니스 영역을 강화하고 있고, 앞으로 이 부분을 더 발전시킬 듯 하다.

 

6. 높은 참여율: 

인스타그램은 유저의 참여율이 높다. 이노버즈미디어가 발표한 인스타그램 참여율은 4.21%, 페이스북 0.07%, 트위터 0.03%로 인스타그램이 페이스북 대비 58배 높고, 트위터 대비 120배 높은 참여율을 보인다.

 

참여율(Engagement)=(좋아요+댓글)/팔로워수

 

7. 해시태그로 소통 & 해시태그 모니터링: 

절반이상의 인스타그래머들이 해시태그로 소통한다. 찾고 싶은 브랜드나 관심사를 해시태그를 통해 검색하고 정보를 얻는다.

 

따라서 콘텐츠 발행할 때는 적절한 해시태그를 달아줘야한다.해시태그가 많을수록 콘텐츠 노출기회가 늘어나고, 좋아요를 받을 기회 또한 늘어나게 된다. 한 포스팅당 해시태그는 30개까지 가능하다. 인기 해시태그, 관련성 높은 해시태그, 트랜디한 해시태그, 나만의 해시태그를 이용해보자.

 

인기 해시태그: #먹방 #먹스타그램 #셀카 #셀스타그램 #일상 #선팔 #맞팔 #여행 #여행스타그램 #럽스타그램 #소통 #멍스타그램 #술스타그램 #다이어트 #서울 #날씨 #좋아요

 

(Track Maven의 연구에 따르면, 통계적으로 1,000명 이내의 팔로워를 가지고 있는 인스타그램 계정은 11개의 해시태그가 있는 포스팅이 가장 많은 참여율을 보였고, 1,000명 이상의 팔로워를 가지고 있는 계정은 평균적으로 5개의 해시태그가 있는 포스팅이 가장 많은 참여율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됨.)

 

유저가 '브랜드 해시태그'로 발행한 콘텐츠를 모니터링하고 소통해보자. 해시태그는 쌍방향적으로 활용.

 

8. 위치 태깅, 지역태깅: 

통계에 따르면, 위치를 추가한 포스트의 경우, 그렇지 않는 포스트에 비해 79% 더 높은 참여도를 보인다고 한다.

 

9. 활성시간대: 

인스타그램은 모바일 기반의 서비스로, 특별히 활성시간대가 딱히 없는듯 하다. 잠자는 시간 빼고 모든 시간대에 골고루 이용하는 듯하다.

 

10. 타소셜미디어와의 연동: 

페이스북, 트위터, 텀블러, 플리커, 포스퀘어 등의 소셜미디어 계정과 연동하고 자동으로 포스팅을 함께 발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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