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과 브랜드에 대한 짧은 생각

2010.06.01 15:47|

wildwolf|

추천5|

조회수4,233|

댓글10

브랜드를 어떻게 정의 내릴 수 있는가에 대한 이야기는 사업을 하다 보면 많이 오고가게 됩니다.

오늘은 제 나름의 생각대로 브랜드와 스토리텔링에 관한 의견을 말해보고자 합니다.

저는 브랜드란 개별적인 스토리의 상징 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나이기 때문에 가질 수 있는 이야기들이
나라는 브랜드로 상징될 수 있다는 식이고,
나의 사업이기 때문에 가질 수 있는 남다르고 개성있는 이야기들이
나의 사업명, 또는 상품명으로 상징될 수 있다는 식의 견해 입니다.

저는 브랜드의 정의를 위해
브랜드가 갖추어야 하는 요소에 집중해 보고 싶습니다.

우리는 어떠한 제품을 구매할때, 특히나 그 제품이 고가이거나
처음 접해 보는 상품군에 속해 있을때,

1. 검색(인터넷 세상이 된 덕분이죠 ^^)
2. 그 상품이나 상품군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되는 주변 사람
3. 내가 구입하고자 하는 상품을 먼저 구매한 사람
에게서 일종의 자문을 얻는 과정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과정속에서,
그 제품에 대한 나의 선택률을 높힐 수 있는 요소가 늘어나거나 줄어들게 되는데,
예를 들면, 안 좋은 평이나 경험담은 줄어드는 쪽이고,
좋은 평이나 경험담, 거기에 그 제품이나 그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와 관련된
드라마틱한 이야기들을 듣게 되면 선택률은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여기서 브랜드가 갖추어야 하는 중요한 요소를 들여다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좋은 상품 이어야 한다
- 품질, 서비스, 가격등의 고객 만족도
- 분명한 아이덴티티

2. 생산자 또는 공급자의 이미지가 좋아질 수 있는 이야기가 있어야 한다.
- 기능성 상품인 경우 : 소재나 기술의 우위성등
- 디자인 상품의 경우 : 디자이너나 디자인 환경에 관련된 이야기등
- 품질 위주 상품의 경우 : 남다른 품질 관리 노하우등

3. 그 이야기는 다시 내가 남에게 전파하고 싶을 만큼의 가치를 가져야 한다.
- 이야기를 전파했을때, 상대방에게 호기심 생성 또는 충족, 동의, 감사, 행동을 유발 시킬 수 있는 가치


한 마디로 요약하면 소개할만한 꺼리, 자랑할만한 꺼리의 요소들을 갖추어야 한다, 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갖추기 위해서는,

1. 고객과의 소통(고객의 현재 요구와 고객이 가질 수 있는 미래 요구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획득)

2. 고객에게의 전달 통로(나, 또는 나의 상품, 사업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비전을 계속 전달 할 수 있는 통로획득)

3. 쉽고 강렬한 아이콘 키워드(예를 들면 '워킹화 W'와 같은 식)

등의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고 봅니다.



개인적인 소견으로
브랜드는 만드는 개념이 아니라, 전파하는 개념으로 접근해야 하고
사회적 동의 분위기를 얻는것에 실행 방향을 잡아야 한다고 봅니다.


내 상품, 내 사업의 사회적 동의가
내가 추구하는 이념, 가치와 동일한 방향으로 이루어지게 되고
그것이 전파력을 갖추게 하는 구조를 만들어 내는 것.
그것이 스토리텔링에 입각한 브랜드 런칭 방법일 수 있다는 생각 입니다.


많은 경우의 수와,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야 하는 분야,
어느 한 개념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분야가 브랜드 런칭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스토리텔링의 관점에서의 생각을 의견으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부족한 의견이니 많은 보스님들의 다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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