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갑질....본질에서 해답을 찾다.

2016.05.30 18:05|

엠엔케이|

추천32|

조회수3,499|

댓글40

8년전부터 바이럴마케팅 업종에서 지식인,카페,모바일,블로그,연관검색 등등..

정말 안해본 일이 없네요..

 

 

한때는 큰돈도 만져봤지만 이제는 사무실을 빼야하는 입장까지 ㅠㅠ

네이버를 욕하고 욕하고 또 욕을했지만 생각을 해 보면 네이버가 잘못한건 솔직히 없죠.

네이버에선 사용자 입장에서 최적의 검색조건과 컨텐츠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을 할 뿐.

오히려 네이버의 물을 흐린건 나같은 바이럴 마케팅쟁이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진정한 마이럴 바케팅은 양질의 컨텐츠가 검색이 되어 자연스럽게 buzz가 잃어나게 하는 것인데.

이것을 저와같은 업체 또는 프리랜서든 프로그램과 어뷰징등을 통해

정확하고 타당성 있는 검색이 이루어지지 않고 돈을 더 많이 투자한 클라이언트 또는

더 네이버의 로직에 맞게 설계된 프로그램을 거친 컨텐츠들이 네이버의 검색결과에

반영이 되었으니...

이건 바이럴마케팅이아니라 단순한 어뷰징마케팅 이라고 할 수 있겠죠.

 

 

네이버에서는 당연히 다수의 클라이 언트를 위해 이러한 프로그램과 어뷰징을 막는 일이

당연한 것이구요.

결국 지금까지 저희회사와 계약을 했던 클라이언트들은 스스로 떠나고

배운게 도둑질이라고 제가 할 줄 아는 일이 이바닥일이기에

애들은 크고있고 가장으로서 돈은 벌어야 하기에 올초부터 2달여 간 여러가지 경우의수를 두고

밤을새가며 "길은 있겠지~"라는 마음으로 매달려봤지만

결국 해답은 찾지 못했습니다.

 

 

8년동안 일을 해오며 네이버가 로직을 바꾼다 해도 다시 뚫고 바꾸면 다시 뚫고..

그래서 전 사람이 많든건데 사람이 찾아낼 수 있다 라는 생각으로 일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정말 두손 두발 머리털까지 다 들었네요.

 

 

결국 로직파악에 대한 연구는 포기하고 다른 방법을 찾기로 결심을 하였습니다.

직원수 18명의 크진않지만 그래도 먹고사는데 지장은 없는 회사로 까지 키워왔는데

지금은 저를 포함 3명만이 남아 진정한 마케팅에 대해 고민을 시작한거죠.

 

 

답은 멀리있지 않았습니다.

"마케팅의 본질" 이것이 해답이었습니다.

대부분의 클라이언트가 계약을 끝냈지만 그래도 감사하게 우리를 믿어주고 기다려주신

클라이 언트 분들을 위해 어뷰징, 상위노출 이런건 과감히 버리고 정말로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양질의 컨텐츠 제작과 진정성 있는 글로 마이크로사이트와 블로그에 매일 꾸준히

글을 올렸습니다.

 

그렇게 또 2달이 지난 지금..

흔히 말하는 "쎈키워드" 또는 "리브라키워드" 이러한 키워드를 잡는거..중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이러한 키워드가 유입률이 제일 높은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클라이언트는 네이버를 쓰는 사람도 있고 다음,네이트 구글을 쓰는사람등등..

네이버 말고도 어디에서든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으면 결국엔 사이트로 전환이 된다는

이러한 간단한 논리를 8년간 잊고 살았습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는 우리가 지금까지 다루어 오지 않았던 키워드들 예를 들어

"회기역 2번출구 미용실 싼곳" , "왕십리 선지해장국 냄새안나는" 등

어떠한 키워드로 들어올 지 모릅니다.

 

 

주저리 주저리 얘기가 길어졌네요.

지금까지는 오로지 "키워드상위노출"에 모든 에너지를 쏟아부으며

블로그가 날라가거나 글이 날라가면 다시 쓰고 이러한 때를 대비해 블로그를 키워두고....

정말 부질없는 짓입니다.

네이버가 원하는 그리고 소비자가 원하는 "양질의컨텐츠" 로 글을 작성 한다면

키워드 상위노출이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구매전환이 일어나며 유입수 또한 크게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번주 내로 PC와 모바일에 내 글을 띄워야한다... 이러한 생각 이제 그만하세요.

몸도 지치고 마음도 너덜너덜 스트레스는 더욱 커지고...

"마케팅의본질", "진정한buzz", "양질의컨텐츠"

이 세단어 안에 해답이 있었고 해답을 찾았습니다.

 

 

이러한 글을 쓰는 이유는 네이버가 없으면 먹고살 길이 없는 업체나 프리랜서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하지만 만약에 지금당장 네이버의 로직을 뚫는다고 해도 또다시 변화될 것이며

결국 또 벾에 부딪혀 피투성이가 되고 포기를 하여 하루아침에 백수아닌 백수가 되버리는

분들이 또다시 발생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러한 글을 썼습니다.

더이상 네이버를 탓할것도 없고 지금이라도 마음을 바꿔 위에 언급한 3개의 단어에

집중해 보세요...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이라면 아마도 지금까지 저와같은 일을 해오신 분들이 대부분일 것이고

지금 매우 지쳐계실겁니다.

지금부터라도 "어뷰져"가 아닌 진정한 마케터로 길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긴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

하트 아이콘merci님 외 32명이 추천했습니다.

댓글 40
소셜로그인
번호제목작성자등록일추천조회
98마멘토 인증자료실 믿을만하나요?[5] 

호야212

16.07.0611,093
97사이트순위관련이요. 

빨간눈동자

16.07.060486
95저작권료 관련해서 법무법인에 대응하는방법[16] 

엠엔케이

16.07.01142,433
94지식인은 신고하면 무조건 삭제인가요?[4] 

아트쏭

16.07.0101,045
92언더커버에 대해서 

뚝자

16.06.300534
91질문이있습니다. [3] 

산동구대기

16.06.280477
90네이버 지식인 아이디 부정활동 이력관리? 

eunha2

16.06.280641
84바이럴도 본래의 마케팅을 향해서 가고있네요[4] 

대기만성

16.06.2161,544
83xe 질문드려요 ㅠㅠ[1] 

마케팅업체

16.06.200515
82바이럴 마케팅을 접습니다.[9] 

톡픽미

16.06.1842,465
81지식인 대표이미지. 

고얌

16.06.170509
78체험단 미케팅 문의드립니다.[5] 

환청이들려

16.06.160661
77앞으로 바뀔 네이버에 대한 예측[19] 

엠엔케이

16.06.15182,898
76현재 상황에 대한 고찰.. 2번째.[11] 

엠엔케이

16.06.14111,639
69마케팅을 어떻게 해야할지 점점 고민이네요...[3] 

맞잉가Z

16.05.310868
68네이버의 갑질....본질에서 해답을 찾다.[40] 

엠엔케이

16.05.30323,500
62현재 상황에 대한 고찰.. [13] 

이리온

16.05.25131,852
61초심으로 돌아가야할까요?[2] 

은수니

16.05.253784
60다음 상위노출 방법이 있을까요?[9] 

이정재1

16.05.23-21,321
54네이버 모바일 통합검색 변경되었던데 일시적인 건가요?[10] 

맨두

16.05.1911,956
53질문하나 해보려고요~![5] 

항재자댓

16.05.190558
51안녕하세요 질문 드립니다[5] 

루키코마니

16.05.170679
48다음에서의 마케팅 활동이 의미가 있을까요?[13] 

eeerop

16.05.0351,679
44사이트로 바로이동? 뭔지 아시는분 ㅠㅠ[9] 

럭키맘

16.04.2821,334
2바이럴마케팅 목록[9] 

뽀민

16.04.2402,149
1카페 체험단이 블로그 체험단보다 효과가 떨어지나요? 

보스톡

16.04.142827
43궁금 하지 않으세요?[7] 

박상재

13.10.2821,220
42어느 장님의 이야기 입니다.[3] 

맑음

13.08.0642,374
41링크 리더스 아이디어 동영상 광고 

리퓸

13.07.2302,043
40유투브란[2] 

파란안개.

13.04.1923,052
첫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234567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
top
아이보스 배너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