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마케팅에 대한 고찰.

2012.09.19 11:14|

은둔자|

추천18|

조회수6,163|

댓글28

 

우리는 현재 바이럴마케팅하면 떠올리는 것들이 몇개 있습니다.

블로그, 지식인, 카페, UCC, 웹문서 등.

현재는 SNS(블로그도 포함이 됩니다만 파이가 커서 분리해서 많이들 생각하죠^^?)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많이들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바이럴마케팅?에서 위에 언급한 몇가지 영역만이 바이럴마케팅의 전부가 아닙니다.

바이럴마케팅은 다양한 광고/홍보 수단을 통해 고객이 자발적으로 Buzz를 형성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여론형성! 혹은 관심유발을 시켜 알리고자 하는 브랜드,

상품, 서비스를 인지시키는 것이죠.

 

하지만 단기적인 이익을 위해 우리는 한마디로 "돈이 무엇이길래" 매출만을 바라보고

바이럴마케팅을 진행한 나머지 가장 기초적인 바이럴마케팅의 1단계 웹상에 DB구성에만

'정말 용쓰고 있습니다.' 매일같이 머리 쥐어뜯으며 고생이란 고생은 다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된 바이럴마케팅을 진행하는 예들을 살펴보면 1단계를 넘어 이미 2~3단계

까지 바라보며 진행을 하고 있다는 겁니다.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너무 단기적인 매출만을 바라보고 진행하기에

소모성이 높은 영역이 되어버렸고 그로 인한 폐단으로 리소스가 많이 투입되는 마케팅 방법으로

변질되어 버렸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상위노출을 통해 매출에 조금 이익이 생긴다 싶으면

이미 '상위노출 맹신자'가 되어버린다는 것이죠.

 

물론 제가 말하는 것에서 상위노출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동일하지만 정작중요한 것은

생각지 못한채 바이럴마케팅이라고 진행한다는 겁니다.

 

지금도 사업을 이끌어가는 많은 소호상인분들도 있겠죠. 그런 분들은 소자본으로 시작하기에

마케팅에 많은 돈을 투자할 수 없어서 그렇다라고 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한 친구가 영어관련된 사업을 진행하고자 소자본으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이친구는 마케팅으로 소모할 자본이 부족해 서울에 있는 대학으로가 자퐌을 펼치고

무료 영어레벨테스트를 진행하였고 이것을 동영상과 사진을 찍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계속이루어졌고 해당 컨텐츠를 블로그, 카페, UCC, 지식인, SNS채널에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컨셉은 '젊으니까 난 한다!' 젊은 사업가에 진정성 있는 영어교육 받아보지 않으시겠습니까

라는 내용으로 접근을 시작했고 사람들에게 이슈화 되었다.

 

이 이야기는 제가 간단하게 구성해본 내용입니다.

소자본이라고 단순히 돈만들여서 한다!라는 생각은 버리시길 바랍니다.

바이럴이라는 것은 단순하게 돈을 들여서 내가 가진 컨텐츠 이런게 있으니 좋다!

우리 회사 상품, 서비스 사라?

이런 마케팅은 소비성이 강해 악순환이 될 뿐입니다.

 

네이버 로직이 바껴서 블로그가 떨어졌어요. 지식인이 안돼요!

정성적인 컨텐츠가 아니기에 네이버가 원하는 정보가 아니기에 그리 된것입니다.

 

실제로 정성적으로 몇년간 운영된 블로그를 살펴보면 로직이 아무리 바껴도 상위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그건 네이버에서 저품질 컨텐츠에 대한 부분을 필터링하고 있다는 겁니다.

생각을 바꿔서 바라보세요. 내 블로그 저품질로 떨어졌다가 아니라

저품질이 아닌 블로그를 어떻게 만들까?를 고민하고

가장 중요한 핵심 내 고객이 원하는 정보는 무엇일까?

우리회사에서 고객에게 무엇을 전달해야 될까?

 

이런 것들을 고민해 보시라고 끄적거려 봅니다.

생각나는대로 몇자 끄적거린 것이라 두서가 없기는 하지만 이해해 주세요.

 

아 그리고 제가 말씀드릴려고 했던 부분

바이럴마케팅은 다양한 방법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가능하다는 말을 해드리고 싶어서였습니다.

어떻게보면 카카오톡에서 현재 빠르게 퍼지고 있는 게임 아시죠? 애니팡?인가

이 애니팡이 퍼지는 것을 분석해 보세요. 이것도 바이럴마케팅을 응용한 좋은 예입니다.

물론 그만한 조건을 잘 만들었기에 이토록 국민게임화 되고 있기는 하지만요.

 

바이럴마케팅으로 핫이슈화 시킬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아보세요.

비단 온라인에서만 가능하다는 생각을 버리고 온/오프라인을 한꺼번에 생각해보고

기획을 세우고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ㅅ=

 

아 나는 뭐라고 이렇고 쓰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이해가 안돼셨다면 지송하고요. 하도 아이보스를 보다보면

 

상위노출 부분만을 너무 언급하고 있고,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이보스가 인터넷마케팅의 크리에이티브한 지식나눔의 장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올립니다.

 

이상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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