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브랜드국제컨퍼런스에서 얘기한 스토리텔링은?

2011.08.27 01:48|

아모레드|

추천2|

조회수6,073|

댓글2

이번 25~26일 진행된 국가브랜드국제컨퍼런스의 홍보를 진행하면서 세계에서 찾아온 브랜드석학들의 이야기를 듣게 되었는데...

찹찹했던 것은 코리아브랜드의 현실입니다. 여전히 분단국가, 정치부패, 강성노조라는 이미지를 벗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다보니 코리아 디스카운트는 여전하네요. 분석자료에 따르면 중국보다 인지도가 낮다는데 좀 충격을 받았습니다.

코리아 디스카운트: 국가브랜드의 인지도가 낮아 해외시장에서 한국의 상품이 제값을 못 받고 있다. (국가브랜드 순위: 세계 39위)

이처럼 한번 각인된 이미지는 씻어내기가 매우 어렵겠죠...이건 누구누구는 거짓말쟁이라는 인식을 갖게되면 평생 그 이미지를 갖고 살게되는 것과 마찬가지겠죠...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대부분 후원업체인 현대자동차와 해외기업들의 브랜딩사례를 발표하는 것에 거쳤지만 존 다이튼 하버드대 교수의 얘기는 다소 인상적이었습니다.

1. TV CF는 전통적인 매체, 이젠 SNS를 통해 글로벌브랜딩이 가능한 시대이다.

2. 매체를 통해 우리브랜드, 우리 상품이 이렇다고 직접적으로 얘기해서는 절대 안된다. 이것은 고양이(매체)에게 뛰어봐! 뛰어봐!라고 소리치는 것과 같다. 고양이가 떠나 버릴 수 있다. 직접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나보다 고객들이 나보다 더 나의 상품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유도해야 한다.

3. 제품의 스토리를 홍보할 열정적인 팬을 찾아야 한다. 이들은 모두 나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준비된 사람들이다.

4. 회사에서 동등한 열정을 가진 사람을 찾아 외부의 팬들과 소통하도록 해야 한다.

--------------

K-POP, 역도 장미란 선수 등 스포츠 스타들이 해외에서 한국을 많이 알렸다고는 하지만 무엇을 알린 것일까? 인식시킨 것은 "한국의 가요", "한국의 선수"라는 코리아네임에 불과과합니다. 우리가 심어주고자 했던 한국의 이미지를 심어준 것은 아니었습니다.

말하자면, 김연아의 평소 감동적인 스토리를 해외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문화유적지와 연결시키고 다이나믹한 한국의 경제활동과 자연스럽게 매치시킬 수 있는 스토리작업이 안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해외 사람들에게 여전히 "김연아는 코리안. 하지만 코리아는 어떤 국가인지 잘 모르겠다"입니다 ....
2
0

하트 아이콘MASTER님 외 1명이 추천했습니다.

댓글 2
소셜로그인
번호제목작성자등록일추천조회
60다음 상위노출 방법이 있을까요?[9] 

이정재1

16.05.23-21,527
54네이버 모바일 통합검색 변경되었던데 일시적인 건가요?[10] 

맨두

16.05.1912,099
53질문하나 해보려고요~![5] 

항재자댓

16.05.190673
51안녕하세요 질문 드립니다[5] 

루키코마니

16.05.170829
48다음에서의 마케팅 활동이 의미가 있을까요?[13] 

eeerop

16.05.0351,866
44사이트로 바로이동? 뭔지 아시는분 ㅠㅠ[9] 

럭키맘

16.04.2821,502
2바이럴마케팅 목록[9] 

뽀민

16.04.2402,356
1카페 체험단이 블로그 체험단보다 효과가 떨어지나요? 

보스톡

16.04.142977
43궁금 하지 않으세요?[7] 

박상재

13.10.2821,345
42어느 장님의 이야기 입니다.[3] 

맑음

13.08.0642,525
41링크 리더스 아이디어 동영상 광고 

리퓸

13.07.2302,179
40유투브란[2] 

파란안개.

13.04.1923,194
39이곳 조회수 늘릴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2] 

하늘날기

12.12.1004,910
38오프라인 문방구 마케팅[8] 

전옥철

12.10.2255,081
37바이럴마케팅에 대한 고찰.[28] 

은둔자

12.09.19196,519
36로직! 로직! 그놈의 로직이 뭐길래[1] 

청개구리

12.05.3046,960
35바이럴 업체선정에 관하여....[9] 

노멤버

11.12.0927,122
34바이럴마케팅 업체 선정 기준을 이야기해보아요.[31] 

신용성

11.12.0217,592
33무한도전 수능송 이슈를 활용한 학원 마케팅 시도~[5] 

ok

11.11.2006,772
32소라넷의 커뮤니티 마케팅[20] 

소라모모

11.10.28015,753
31홍대 길거리 감옥 홍보[18] 

티티마

11.10.1228,170
30헤지스의 기발한 스토리텔링(무한도전, UV 활용)[2] 

ok

11.10.0617,106
29광고 기획이 멋있네요.[22] 

글벗

11.10.0277,676
28아이보스 동영상 - 티티마님 제작[37] 

신용성

11.09.14198,043
27합격 수기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광고[5] 

ok

11.09.1306,694
26국가브랜드국제컨퍼런스에서 얘기한 스토리텔링은?[2] 

아모레드

11.08.2726,074
25이런 스토리는 어떨까요? 먹으면 시험에 합격할 것 같은 ..[11] 

아모레드

11.08.2706,172
24강력한 스토리의 힘을 잘 보여주는 칼럼입니다.[2] 

아모레드

11.08.1246,359
23쇼핑몰 운영자를 위한 브랜딩/스토리텔링 강의영상입니..[2] 

아모레드

11.07.2605,902
22기사에 스토리텔링을 접목한 사례입니다. 아직 국내에선..[6] 

아모레드

11.07.2526,106
첫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2345678910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
top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내 댓글

전체보기

받은 쪽지함

모두 읽음 표시 쪽지함

새로운 쪽지가 없습니다.

쪽지함

스크랩함

전체보기

스크랩한 게시글이 없습니다.

아이보스 추천 게시글을 스크랩 해보세요! 스크랩하기
아이보스 배너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