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브랜드국제컨퍼런스에서 얘기한 스토리텔링은?

2011.08.27 01:48|

아모레드|

추천2|

조회수5,971|

댓글2

이번 25~26일 진행된 국가브랜드국제컨퍼런스의 홍보를 진행하면서 세계에서 찾아온 브랜드석학들의 이야기를 듣게 되었는데...

찹찹했던 것은 코리아브랜드의 현실입니다. 여전히 분단국가, 정치부패, 강성노조라는 이미지를 벗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다보니 코리아 디스카운트는 여전하네요. 분석자료에 따르면 중국보다 인지도가 낮다는데 좀 충격을 받았습니다.

코리아 디스카운트: 국가브랜드의 인지도가 낮아 해외시장에서 한국의 상품이 제값을 못 받고 있다. (국가브랜드 순위: 세계 39위)

이처럼 한번 각인된 이미지는 씻어내기가 매우 어렵겠죠...이건 누구누구는 거짓말쟁이라는 인식을 갖게되면 평생 그 이미지를 갖고 살게되는 것과 마찬가지겠죠...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대부분 후원업체인 현대자동차와 해외기업들의 브랜딩사례를 발표하는 것에 거쳤지만 존 다이튼 하버드대 교수의 얘기는 다소 인상적이었습니다.

1. TV CF는 전통적인 매체, 이젠 SNS를 통해 글로벌브랜딩이 가능한 시대이다.

2. 매체를 통해 우리브랜드, 우리 상품이 이렇다고 직접적으로 얘기해서는 절대 안된다. 이것은 고양이(매체)에게 뛰어봐! 뛰어봐!라고 소리치는 것과 같다. 고양이가 떠나 버릴 수 있다. 직접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나보다 고객들이 나보다 더 나의 상품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유도해야 한다.

3. 제품의 스토리를 홍보할 열정적인 팬을 찾아야 한다. 이들은 모두 나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준비된 사람들이다.

4. 회사에서 동등한 열정을 가진 사람을 찾아 외부의 팬들과 소통하도록 해야 한다.

--------------

K-POP, 역도 장미란 선수 등 스포츠 스타들이 해외에서 한국을 많이 알렸다고는 하지만 무엇을 알린 것일까? 인식시킨 것은 "한국의 가요", "한국의 선수"라는 코리아네임에 불과과합니다. 우리가 심어주고자 했던 한국의 이미지를 심어준 것은 아니었습니다.

말하자면, 김연아의 평소 감동적인 스토리를 해외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문화유적지와 연결시키고 다이나믹한 한국의 경제활동과 자연스럽게 매치시킬 수 있는 스토리작업이 안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해외 사람들에게 여전히 "김연아는 코리안. 하지만 코리아는 어떤 국가인지 잘 모르겠다"입니다 ....
2
0

하트 아이콘MASTER님 외 1명이 추천했습니다.

댓글 2
소셜로그인
번호제목작성자등록일추천조회
69마케팅을 어떻게 해야할지 점점 고민이네요...[3] 

맞잉가Z

16.05.310895
68네이버의 갑질....본질에서 해답을 찾다.[40] 

엠엔케이

16.05.30323,552
62현재 상황에 대한 고찰.. [13] 

이리온

16.05.25131,888
61초심으로 돌아가야할까요?[2] 

은수니

16.05.253810
60다음 상위노출 방법이 있을까요?[9] 

이정재1

16.05.23-21,366
54네이버 모바일 통합검색 변경되었던데 일시적인 건가요?[10] 

맨두

16.05.1911,987
53질문하나 해보려고요~![5] 

항재자댓

16.05.190576
51안녕하세요 질문 드립니다[5] 

루키코마니

16.05.170710
48다음에서의 마케팅 활동이 의미가 있을까요?[13] 

eeerop

16.05.0351,718
44사이트로 바로이동? 뭔지 아시는분 ㅠㅠ[9] 

럭키맘

16.04.2821,363
2바이럴마케팅 목록[9] 

뽀민

16.04.2402,186
1카페 체험단이 블로그 체험단보다 효과가 떨어지나요? 

보스톡

16.04.142863
43궁금 하지 않으세요?[7] 

박상재

13.10.2821,243
42어느 장님의 이야기 입니다.[3] 

맑음

13.08.0642,410
41링크 리더스 아이디어 동영상 광고 

리퓸

13.07.2302,069
40유투브란[2] 

파란안개.

13.04.1923,087
39이곳 조회수 늘릴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2] 

하늘날기

12.12.1004,787
38오프라인 문방구 마케팅[8] 

전옥철

12.10.2254,958
37바이럴마케팅에 대한 고찰.[28] 

은둔자

12.09.19196,336
36로직! 로직! 그놈의 로직이 뭐길래[1] 

청개구리

12.05.3046,838
35바이럴 업체선정에 관하여....[9] 

노멤버

11.12.0927,017
34바이럴마케팅 업체 선정 기준을 이야기해보아요.[31] 

신용성

11.12.0217,453
33무한도전 수능송 이슈를 활용한 학원 마케팅 시도~[5] 

ok

11.11.2006,651
32소라넷의 커뮤니티 마케팅[20] 

소라모모

11.10.28015,591
31홍대 길거리 감옥 홍보[18] 

티티마

11.10.1228,033
30헤지스의 기발한 스토리텔링(무한도전, UV 활용)[2] 

ok

11.10.0616,966
29광고 기획이 멋있네요.[22] 

글벗

11.10.0277,562
28아이보스 동영상 - 티티마님 제작[37] 

신용성

11.09.14197,952
27합격 수기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광고[5] 

ok

11.09.1306,576
26국가브랜드국제컨퍼런스에서 얘기한 스토리텔링은?[2] 

아모레드

11.08.2725,972
첫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234567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
top
아이보스 배너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