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어팜 취소율과 발주확인 상관관계에 대해

2016.04.19 10:52|

보스톡|

추천0|

조회수1,745|

댓글2

[나1*]
스토어팜 직접 운영하시는 분들께 여쭙습니다.. 주문이 들어오고 나서 발주확인을 언제 하시는 편인가요? 제가 2달간의 흐름을 살펴보니 자사몰보다 스토어팜이 확실히 주문이 들어오고 나서 30분정도 안쪽으로 취소하는 비중이 꽤 높았습니다. 아무래도 전시성 상품을 타고 들어온 고객들이 충동구매를 하였다가 취소한 비율이 좀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되는데.. 이런 경우를 방지하고자 주문이 들어오면 바로 발주확인을 눌러버리는 게 좋을까요? 이렇게 처리할 경우 나중에 고객이 취소를 요청하면 제가 또 손을 써야 해서 저는 발주확인 기능을 생략하고 주문화면에서 곧바로 송장입력하고 발송처리로 넘어갑니다(물론 진짜 발송시점에)
주문이 들어온 후에 바로 발주확인을 눌러버리면 고객입장에서는 주문취소를 요청하고 판매자에게 승인을 받는 과정을 거쳐야 하니까 취소하는 것을 망설일 거 같기도 한데..
[이1*]
저희 같은 경우에는 많은 마켓들을 관리하다보니까 통합솔루션을 이용해서 오전에 출근해서 1번 점심시간에 1번 퇴근전에 1번정도 발주확인을 합니다 ^^어차피 취소할 사람이라면 어떻게든 취소할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ㅎㅎ
[나1*]
자사몰은 주문들어오고 난 후 취소가 되는 경우가 진짜 드문데..이상하게 스토어팜은 주문들어 온 후에 취소가 잦네요..^^; 상품이 충동구매성이 있는 상품들이 많은 것도 아닌데..
[이1*]
혹시 어떤 상품쪽 하고 계시나요?
[나1*]
생활용품과 미니어쳐 등 인테리어 소품입니다
[전1*]
취소율이 대략 몇 프로인데요? 느낌상 인테리어쪽이 다른 상품보다 높을 듯
[이1*]
저도 같은 생각이네요 ㅎㅎ
[나1*]
지난 1개월 주문건으로 출력해보면 스토어팜이 총 주문건이 221건인데 이중 취소건이 35건입니다. 아마 이중에 주문 들어오고서 바로 취소한 게 25건 정도는 되는 듯합니다. 자사몰은 100건이면 2~3건에 불과한데..(상품 품절이 아닌경우)
[전2*]
낮다고 보긴 어려운 수치인데 발주확인은 언제 하세요?
[김1*]
혹시 제품의 가격포지셔닝이 스토어팜보다 자사몰이 더욱 저렴하신가요?
[나1*]
아닙니다. 동일합니다. @전보스님 저는 발주확인을 하지 않습니다
[양1*]
저는 스토팜이 저렴합니다.
[김2*]
고객들이 네이버라는 간판을 보고 쉽게 주문하고 취소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자사몰에는 안넣는데 스토어팜 상세페이지에는 상단에 신중하게 구매해달라고 문구를 집어넣으니 취소율이 줄어들었습니다.
[나1*]
@전보스님 바로 발송처리로 넘어갑니다
[양1*]
대신 고객혜택 비중을 더 높여뒀습니다.
[김2*]
저희는 주문제작인데 스토어팜 초반에 스토어팜 주문후 취소 때문에 애먹었네요.ㅋ
[나1*]
스토어팜이 발주확인을 하고 난 후부터 카운트가 들어가서 배송시일이 잡힌다고 어디서 읽었는데.. 이게 어디서 읽었는지 출처가 기억나질 않는데 상당히 전문가스러운 포스팅이었는데..
[전1*]
와 십프로나 되네요. 문제는 발주확인후 어느정도 취소율이 떨어질지가 문제네요. 한번 테스트해봐야 할 듯.
[김2*]
발주확인하면 영업일 몇일 안에 발송해줘야해요~ 3~4일 되는 것 같네요.
[나1*]
아무튼 그걸 본 후부터 스토어팜을 운영해서 저는 발주확인을 하지 않고 발송처리로 바로 넘어가거든요. 저희 상품이 어차피 당일이나 다음날 발송되는 게 95%라서 별 문제는 없을 같은데..
전대표님 말씀대로 테스트를 해봐야 할 거 같습니다. 혹시 다른 분들은 스토어팜 발주확인을 어떻게 하시는 지 궁금해서 여쭤봤습니다 ^^;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댓글 2
소셜로그인
top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받은 쪽지함

모두 읽음 표시 쪽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