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전자상거래 솔루션선택

2017.11.07 10:18

리우리우

조회수 5,713

댓글 10

전자상거래를 처음시작하시는분 어느정도 매출이 일어나는분들이 솔루션에 대해 많이 궁금해 하는거 같아 몇자 적어봅니다. 

 

처음 시작할때는 사실 솔루션이 크게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상품도 적고 매출이 적으면 엑셀로 수기관리는 충분히 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주문이 점점 늘어나고 판매처, SKU(상품수), 마켓상품코드수가 늘어난다면 상품수정(품절,가격수정등)의 일을 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솔루션의 도움이 없이는 어려운일이 되죠.

판매처가 많고 SKU가 많다면 하나의 제품을 수정하는데 하루의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놓여서 품절을 못걸었다면 그상품의 CS안내에도 시간을 할애해야하죠. 이런비효율적인 시간을 아끼기위해 솔루션은 꼭 필요합니다. 사방넷,이지어드민,플레이오토,이셀러스,이알피아등등등 수많은 솔루션이 존재합니다. '오픈마켓 솔루션'이라고 검색만 해도 선택장애가 올만큼 많은 솔루션이 존재하고 처음 솔루션을 도입하려고하는 곳은 무얼선택해야할지 막막해지죠. 

솔루션을 선택하기전 자가진단이 필요한거 같습니다. 

 

1. 주문수집,송장출력,송장입력등의 업무에 하루중 얼마의 시간을 할애하는가

2. 나의 판매처는 몇군데이며 SKU는 몇개인가

3. 정확한 매출과 재고관리가 필요한가.

4. 다양한곳에서 상품을 직발송(재고를 두지않고) 하고있는가

 

이정도만 체크해본 다음 나에게 맞는 솔루션을 선택하면 될꺼 같습니다. 

 

솔루션들마다 장점이 다 다르기때문에 어떤기능들이 있는지 살펴본후 선택을 해야합니다. 

 

저는 현재 이지어드민, 사방넷, SERP 3가지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지어드민 - 주문수집,발송, 실시간송장번호입력, 정산관리, CS

사방넷 - 상품관리

SERP - 내부회계 프로그램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를 2004년부터 했었는데 제가 느낀 꼭 필요한 기능은 주문수집, 실시간송장번호전송,

정확한 매출, 재고관리,CS인거 같습니다. 상품관리는 사실 필요에 의해서 하는거고 약간의 노가다만 잘하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내가등록한 상품마켓코드를 엑셀로 관리할수도 있고 판매처가 많지 않다면 굳이 상품관리 기능은 없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처가 아무리 많아도 SKU가 적다면 상품관리 기능은 불필요 하겠죠. 공급사의 잦은 품절이 있다면 얘기는 조금 다르지만 충분히 인력으로 가능할꺼 같습니다. 가장중요한건 회사의 상태를 아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매출이 얼마인지 전년대비 얼마나 성장했는지 무엇이 많이 팔렸는지를 알아야 미리 준비를 할수있고 재고가 얼마나 있는지 회전율은 어떤지 알아야 자금을 관리할수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희는 상품도 많고 판매처도 많아(G마켓만 5개아이디) 상품관리 프로그램을 꼭 써야합니다.

송장번호 실시간전송은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가송장이라고하죠 상품이 발송이 되지 않았는데 송장번호를 입력하는 행위 이것을 방지해야 배송문의 전화도 줄일수있고 고객에게는 신뢰를 마켓에서는 욕을 안먹습니다. 

다양한 보스님들이 다양한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으니 다른것들의 장점도 올려주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해서도 사용해봤지만 역시 전문솔루션을 사용하는게 좋은거 같습니다. 

나에게 가장 필요한게 무엇인지 파악하셔서 신중히 결정하셔야 합니다. 솔루션을 중간에 바꾸는것은 아주 어려운일입니다. 

모두들 좋은 솔루션을 선택하셔서 사업이 더잘되길 바랍니다.

쇼핑몰운영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윙스네트워크님 외 19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0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