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상품 선정 기준 어떻게 잡는 게 좋을까?

2016.09.23 01:36|

보스톡|

추천1|

조회수282|

댓글0

[고1*]
안녕하세요. 자사몰 인기상품 선정하는 기준이 어떻게들 되시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총 판매 개수보다 판매 횟수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대표님 입장에서는 그래도 상품 매출이 가장 중요하지 않냐 라는 의견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해를 뒷받침해줄 예시를 들자면
- 약 60명으로 이루어진 총 80회의 구매 횟수
- 약 20명으로 이루어진 총 100회의 구매 회수
이 매출db에 있어서 어떤 제품이 인기상품 우위를 선점할까라는 것인데
저는 전자가 낫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이는 한 사람이 10~20개를 사는것이 여러 사람들에게 어필을 하여 전환까지 이루어진 것과는 차이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을 한 제품이 적지만 매니아적인 사람들에게 큰 반응을 보인 제품보다
향후 더 큰 시장에 제품들을 출시했을 때 더 반응이 좋지 않겠느냐라는 개인적인 생각이었습니다^^
물론 둘 다 인기상품인 것은 사실이지만
굳이 우위를 정한다면 보스님들은 어떤 제품을 선택하실지 궁금하네요^^
ps. 매출db를 기반으로한 인기상품 선정이기에 어떤 단톡방에 올려야하는지 고민하다 이 방에 남깁니다~!
[대1*]
저도 전자~
[고1*]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루1*]
60명이요 한번에 많이 팔리면 좋지만 열어명에게 판매 정보 활성화 (네트워크! 마케팅! 다단계!)
[철1*]
헐 다단계~!
[고1*]
루팡님이 말씀하신 다단계는 구매자의 자발적 바이럴을 통한 다단계라는 말씀이시겠죠~? ㅎㅎ
[오1*]
60명이 맞을듯요~~~
[지1*]
저희 화장품인데요. 뭐 그럴 일은 없으시겠지만 저희는 선물 시즌이 있어서 특판같은 방식으로 기업에서 대량으로 사가는 경우가 있어요. 그런 경우에 베스트가 조금 이상하게 산정이 되어서 영수증수와 수량이 10%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는 제외 하고 있습니다. 한쪽으로 너무 치우치면 베스트에 간혹 이상한 제품들이 올라오기도 하니 참고 될 수 있을까 하여 ㅎㅎ
[서1*]
60명의 80회 구매 20명의 100회 구매와 같이 단순 데이터로 인기상품 선정을 하면 아래와 같은 문제가 있을 것 같네요.1. 인기상품으로 선정된 상품은 노출이 많아지니 계속 판매량이 높아지고 계속 인기상품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다른 상품들의 노출기회 자체가 없어짐.
2. 실제 전환율이 고려되지 않음. 예를 들어 전자의 상품이 100번 노출된 후 60명이 80회 구매한 것이고 후자의 상품은 30번 노출 후 20명이 100회 구매한 것이라면?
3. 2번에 ARPPU까지 더해지면 마진률과 매출 측면에서도 차이가 남.
대충 생각하면 이런 문제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웹사이트 전략방이니까 전략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면인기상품 노출 알고리즘이
1. 단순 데이터를 이용해서 매출(또는 마진) 사람기준 판매횟수 상품기준 판매횟수 등 단일지표를 이용해서 노출하는 건 가장 쉽게 구현할 수 있지만 덜 정확.
2. 1번의 방법을 A/B 테스트를 이용해서 여러 화면을 통해 실험을 통해 적합한 단일지표를 찾는 건 쉬운 방법이면서도 그나마 낫지만 실험값이 실험기간 중의 최적점이기 때문에 편향이 발생하므로 조금 별로.
3. 실험이 지속되면서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테스트 방법론(MAB 알고리즘 등)을 적용하면 좋음
문제점의 1번(잘나가는 놈은 계속 잘 나가고 나머진 노출기회없음)을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일부러 노이즈를 더해주면 됩니다. 예컨대 일부 트래픽에만 다른 상품들을 인기상품들로 노출해보는 방식으로.
[고1*]
정성이 깃든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현재 저희 웹사이트 노출 알고리즘이 자동이 아니라 고정이라서 현재 측정할 수 있는 부분이 위 샘플과 같은 단순 데이터입니다
또한 체계가 잡힌 상태가 아닌 와중에 체계를 잡으려 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말씀해주신 노출수 전환율을 고려할 수 없는 상태이지요 ㅠㅠ
서퍼님처럼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하진 않았지만 제 나름대로 마진률과 ARPPU를 고려하지 않고 생각하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마진 자체가 너무 소량이기며 둘의 차이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배제하였고 제가 질문드린 내용에서도 뺐었습니다^^ 이건 제 실수네요
일부 트래픽에 다른 상품을 인기상품으로 노출해주는 법테스트방법론(MAB 알고리즘)
이런 부분에 관해 지식이 전혀 없기 때문에 조언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공부해보겠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하트 아이콘보고오님이 추천했습니다.

  •   보스톡
댓글 0
소셜로그인
번호제목작성자등록일추천조회
140광고비는 매출의 몇% 를 투자해야할까요?[8] 

승승장기

16.10.210834
137BEST법인 부가세 신고 기간 이죠? 쇼핑몰 이것 체크 하고 ..[12] 

박제이크

16.10.1111980
136카페24 네이버쇼핑 상품명 변경 효과 있나요?[1] 

두부맘

16.10.070354
134스토어팜 운영중인데 고민이 많습니다.[2] 

키위스

16.10.041658
133블랙컨슈머 대응 어떻게 하시나요?[6] 

박제이크

16.09.292630
132안녕하세요... 유아복 KC 안전확인등 때문에 고민입니다..[3] 

Hamagom

16.09.281290
131인기상품 선정 기준 어떻게 잡는 게 좋을까? 

보스톡

16.09.231283
130쇼핑몰을 매각하려고 하는데 견적은 어떻게?[1] 

보스톡

16.09.222322
129쇼핑몰사업을 시작할려는 예비 창업자입니다.[4] 

강민틴

16.09.210498
128방문자 대비 전환율이 안나와서요..[11] 

이리온

16.09.210538
127카페24 - 주문/매출 경로별 수수료율...문의드립니다.[3] 

uniquest

16.09.200365
126바이럴연계한 제품판매[1] 

지민아빠

16.09.120368
125쇼핑몰 전체적인 운영에 대해 노하우좀 알려주세요...[6] 

마이니치짱

16.09.100576
124BEST온라인 판매를 시작한 초보자에게 조언과 노하우 부탁드..[14] 

simpome

16.09.0911,857
123쇼핑몰 활성화 방법에대한 노하우좀 알려주세요[6] 

sun39973

16.09.072677
122혹시 지금 네이버 사이트 검색 이상해 지지 않았나요?[5] 

프리스탈

16.09.070511
121쇼핑몰 사이트 운영중인데요..[5] 

안녕보스

16.09.051602
120자사몰 사이트에 관한 자문![5] 

트림업03

16.09.020404
119자사몰 고객이 네이버페이로 점점 이탈하는 현상..[10] 

승승장기

16.09.010794
118네이버 쇼핑박스 광고 진행하시는 분 계신가요?[2] 

바이럴슝

16.08.251438
117가격비교 사이트 유입이 최선일까요?[3] 

ysjang00

16.08.220388
116쇼핑몰 유입은 키워드 광고가 절대적인가요 ?[8] 

인내하라

16.08.1801,107
114쇼핑몰 3개월째 운영중인데, 질문좀 드립니다.[9] 

hieen

16.08.0611,076
112의류 온라인쇼핑몰 의류관리문의(구김,얼룩,냄새관련 상..[3] 

함께공유해요띠용

16.08.050723
111고도몰에서 해외구매대행 연동 서비스에 대하여 

blogface

16.08.031339
109BEST개인쇼핑몰의 네이버 페이가입을 보류중인 상태입니다[14] 

가시나무왕

16.07.2111,566
108온라인 사업, 준비가 완벽하지 않음을 발견했을 때 어떤 ..[5] 

백억만

16.07.203697
107온라인몰의 프랜차이즈, 성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백억만

16.07.180461
104쇼핑몰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이 없을까요?[9] 

엘리기프트

16.07.110945
103쇼핑몰사업 이미 성공하기힘들다??????[23] 

더리더

16.07.0261,478
첫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23456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
top
아이보스 배너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