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퀄리티 높이는 방법 이미지의 경우

2015.06.10 13:17|

에너지드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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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은 의외로 단순 합니다.

그 구성요소의 퀄리티를 높이면 대부분 85% 선까지 높아지게 되죠.

구성 요소라는 것은 다음과 같이 구성 됩니다.

이미지 (제품사진, 연출사진, 사용법)

글자체 (웹폰트, 이미지폰트)

오브젝트 (박스, 선, 동그라미, 기타)

이 정도만 기준으로 잡으면 좋습니다.

 

그러면 어떤 방식으로 위의 이미지 구성요소 퀄리티를 높일수 있을까요?

이미지는 두가지가 있는데요, 제품에 대한 이미지로 이것은 실제 촬영을 해야 합니다.

모든 상품은 각이 있는데 가장 좋은 각을 잡아서 촬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각은 감각에 관련된 부분이라서.... 음...

 

예를 들면 제품 사진에 있어서는 줌렌즈 보다는 광각 렌즈가 더욱 효과적이고요, 플랫한 전면 확산광 보다는 콘트라스트(1.5스텝 정도)가 있어서 제품에 입체감을 강조하고 그림자를 잡아내는 이미지가 상품을 더욱 돋보이게 해 줍니다. 제품 사진 이미지의 30%는 각도이고 70%는 조명의 퀄리티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누끼 작업을 하실 필요가 없이 그냥 자연스러운 상태로 크로핑을 해내시면 작업의 효율과 퀄리티가 높아집니다.

 

자연스러운 그림자를 잡아내는 것이 상품 사진에 무척 중요한 포인트인데요, 이를 위해서는 간이 스튜디오 같이 배경이 어느정도 준비 되는 것이 좋습니다. 구매 고객의 특성상 화이트 배경에 은은한 회색 그림자가 가장 선호 되는 스타일이라고 보시면 좋습니다.

고객은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이미지에 대해서는 눈에 익숙한 관계로 주목을 유지 시키기가 어렵지만 새로운 각도나 조명으로 해석(?)한 제품 사진에 대해서는 그것을 정보로 받아들이고 주목성이 올라가는 특성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누끼 상품의 경우 그 뒷 배경을 희게 노출 시킬 경우 반드시 누끼 상품 이미지 그 자체가 매력적인 선이나 면으로 보여 줄때로 한정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그렇지 못한 평범한 누끼 사진의 경우에는 뒷 배경에 그 제품을 통해서 자동으로 얻어지는 효용에 대한 이미지, 예를 들면 예쁜 여자의 웃음과 행복한 분위기의 사진등을 겹쳐서 보여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것은 제품을 구매하게 되면 이런 기쁨을 느낄수 있다는 무의식적 자극을 위함 이죠.

 

제품에 대한 부분적인 설명이 필요 할때는 전체 사진을 넣기 보다는 부분 부분 클로즈업 사진을 넣는 방식이 모바일 환경에서는 더욱 좋습니다. 캡션에 대한 가독성도 좋아지지만 무엇보다 제품에 대한 자신감(부분 클로즈업)을 보여준다는 차원에서 신뢰성이 배가 됩니다. 캡션 같은 설명의 문구는 이미지컷에 가까이 모아서 정렬되게 보여야 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은 박스나, 선, 색깔등을 내부에서 매뉴얼화 해 놓으면 더욱 좋습니다.

 

연출 사진은 직접 촬영 하시는 것은 제외(마음대로 하시면 되니까...)하고요, 만약 촬영할 환경이 되지 않는다면 합성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세 페이지 최상단에는 좀 강력한 자극을 줄수 있는 것으로 배치를 하고 중단에는 효용성, 하단에는 즉시 구매를 요청하는 컨셉으로 이미지를 합성 하세요. 직설적일수록 더욱 효과적입니다. 이미지 합성은 포토샵에서 하시면 됩니다. 합성은 대부분 주목도를 극대화 시키고 상품 클로즈업 사진은 신뢰도를 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소셜 커머스 상품들중 대부분 눈에 띄는 것은 자극적인 합성의 결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근에는 영화 같은 비주얼을 만드어 주목을 얻는게 추세인것 같더라구요.  

 

이미지를 설계 하실때는 모바일 퍼스트로 생각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pc에서 이미지 크기를 확정 하시는 것보다는 모바일뷰에서 충분히 보일만큼 적정한 크기인지를 자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소셜 커머스에서 보이는 대부분 큰 글자나 큰 이미지 사이즈는 이런 모바일 퍼스트로 설계 되었기 때문입니다.

 

관리가 쉽다고 통 이미지 하나를 업로드 하는 웹디자이너에게, 10~20개로 이미지를 잘라서 업로드 하고고 하시고, 해당 이미지 alt 태그에 상품명을 입력하세요. 이미지에 있어서 작지만 중요한 검색최적화 방법입니다. 상세 페이지 한개당 이미지 갯수가 최소 20여개 정도 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각적 악세사리로 남자고객들인 경우 3D효과, 여성 고객들인 경우 일러스트나 패턴 효과들을 군데 군데 넣어 주시면 좋습니다. 대부분 이런 것들이 결핍되어 있는게 상품 상세 페이지라서요. 이런 것들은 CD나 스톡 이미지 라이센스를 통해서 확보 할수 있습니다.  

 

일단 이 정도만 해도 기존 대비 효과는 상당히 높아지게 됩니다. 품이 많이 들어가는 이유는 핵심에 대해서 알지 못하고 그때그때 담당자의 감각에 의존하게 되면서 시간의 로스가 커지는 법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적어도 내가 취급하는 상품에 대한 콘텐츠 개발 프로세스 (감각이 필요한 부분 이외에는 전부 매뉴얼화)가 정립되면 됩니다. 결국 경쟁력은 동일한 시간에 85%의 품질의 콘텐츠 산출물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낼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 봅니다.

 

엄청 덥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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