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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마케팅 돈 아끼지 말자

2016.07.29 17:19

환찬

조회수 3,314

댓글 4

안녕하세요~ 캐주얼 의류브랜드 운영중인 한 사람입니다.

 

요즘 비수기라고 하여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고 계십니다.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게 도와드리고자 글을 적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정확한 방향으로 마케팅 진행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페이스북 마케팅 초창기때부터 페이스북으로만 밥 벌어먹고 있는 사람입니다.

그 SNS마케팅 힘을 통해 브랜드를 런칭하였습니다.

페이스북에 관해서 제가 말씀드린 것들은 믿으셔도 됩니다.

대표님들의 소중한 시간 버리지 않기를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페이스북 마케팅이 좋다는 소식을 듣고 페이스북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좋은 매체인 것은 사실이나 대부분이 잘 못 된 방향으로 다가가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옛날과 다릅니다. 이제는 페이스북도

"내 매체에서 홍보할거면 돈내고 해라"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광고비를 아끼고자 노력하지말고 광고비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쓸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대기업도 광고비는 엄청납니다. 소상공인이라고 '무조건적으로' 아끼면 안 됩니다.)

 

- 페이스북 마케팅 잘 못 된 방법 -

 

1. 팔로우가 많은 개인계정, 페이지에 광고를 맡긴다.

 

정확한 타겟팅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물품을 홍보해봤자 크게 효율이 나오지 않습니다.

(이슈는 충분히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이슈(브랜딩)와 매출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또한, 루트가 없으시면 어쩔 수 없이 비교적 비싼 돈(평균가로 아시는)을 주고 광고를 맡겨야 합니다.

 

예시 ) 팔로우당 0.3원이면 광고를 맡길 수 있습니다.

카페 회원님 대부분은 다이렉트로 페이스북 관리자들과 연결하는 방법이 없으십니다.

2년 전부터 이어져 온 단톡방(현재는 그 의미가 많이 퇴색됨)이 있고, 그 안에 페이스북 관련 회사 및 프리랜서들 전부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단톡방에 오래 있었던 분이 아니시면 무조건 비싸게 맡길 수 밖에 없습니다.

 

2. 개인계정과 페이지를 키운다.

 

저희는 지금 당장 물건을 팔아야하는 사람입니다.

개인계정과 페이지를 키울려고 있는 사람이 아닙니다.

'당장 물건을 팔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합니다'

개인계정과 페이지를 키워서 브랜딩을 하고 물품을 팔것이다 라고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충분히 가능한 방법입니다만, 예전에 비해 그 효율은 정말 급감하였고 페이스북 정책에 반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확실히 말씀드립니다. 키우는 방법을 경헙해보지 않았고 잘 알고 행하지 않는 이상, 엄청난 시간이 걸립니다.

 

광고의 목적을 꼭!! 생각해보시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3. 광고 예산 조차 정하지 않은 채 광고를 집행한다.

 

이 부분은 페이스북 만이 아닌 모든 광고영역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광고비용은 매출에 따라 증가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러나 최소 광고비용도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업체마다 달에 나가는 '고정지출 비용'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1천만원의 지출이 나간다고 가정합니다.

매출은 약 3천만원이고 광고비는 800만원이라고 합니다

 

광고비 대비 매출 약 400%를 뽑고 있는  업체인거죠

3000만원-1000만원-800만원 = 1200만원 입니다.

물품 매입가가 물품가격의 약 50%다 그럼 매입가가 1500만원이 됩니다.

여기서 300만원의 적자가 발생합니다. (부가세는 들어가지도 않았습니다.)

 

이 업체의 문제점은 광고비 선정과 잘 나오지 않는 광고효율, 매입가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마진이 큰 제품의 경우 광고비 투자 대비 300%만 나와도 순이익이 많은 제품이 있습니다.

 

광고비를 선정 한 후, 달에 최소 나와야하는 매출, ROI, 마진율 등을 계산해봐야합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라고 달 광고비 50만원~300만원 쓰시는 분이 있습니다.

총 광고비보다는 광고효율을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합니다.

광고비만 아끼는 모습을 보면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그렇다고 광고비를 막 써도 안됩니다.)

 

경험을 해보면 좋겠지만 이 부분을 경험하는데 시간을 많이 소모하시더라구요.

이 개념만 정확히 알고 광고집행하시면 유실예산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말씀만 더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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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행사들의 정해진 광고 플랫폼은 90% 이용하시지 말아야합니다.

정해진 광고 플랫폼을 이용해도 99% 효율이 없습니다.

각 업종과 컨셉에 따라 마케팅 기획은 달라집니다.

정해져있는 광고 플랫폼은 (예- 블로그,페이스북 페이지 간접광고,카페,지식인 등)은 사용하는데 전부 따로 의미가 있습니다.

 

안해야 하는 영역이 있다면

꼭 해야하는 마케팅 영역들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올리겠습니다

혹여나 절실히 도움이 필요하신 분이 있으면 쪽지주세요

도움 드릴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도움 드리겠습니다

 

졸린채로  적어서 글이 엉망일 수도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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