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달율 하락에 대처하는 페이지 운영방향 1

2015.01.16 17:09|

모임지기|

추천4|

조회수1,479|

댓글1

SNS 관련 커뮤니티를 보다보면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과 관련해서 

도달율 하락에 대한 걱정들을 종종 보게됩니다. 그래서인지 종종 도달율의 하락을 

캡쳐한 사진을 올려 '이거 알고에 걸린건가요?'라는 질문을 올려놓은 

게시물도 보이곤 합니다. 

 

실제로 페이스북 페이지의 도달율 하락은 

기존 운영자들을 당황하게 만들정도로 급격하게 이뤄진 측면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개인적으로 재미있게 생각되는 점이 있습니다. 

페이지 도달하락과 관련하여 '알고'걸린거냐,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질문들에 대한 

답변들을 추적해보면 대체로 하나로 귀결됩니다.

 

'며칠 운영을 멈췄다가 다시 해라'입니다.

그 기간도 대략 일주일 정도로 잡고 있더군요. 

 

물론 다른 답변도 있습니다. 

 

바로 광고하라는 것이죠.

아무래도 도달율 하락이 페이스북의 인위적인 조정에서 

비롯된 것이니 광고를 집행해서 '알고'를 풀라는 논리입니다.

 

하지만 카페 등의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며

이러한 조언을 통해 도달율을 올리거나 유지하려는 마케터가 있다면

아마 페이스북 회사의 운영팀들이 보면 웃기지도 않을 

선택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페이스북 직원들은 광고이야기는 오해라고 말합니다.

 

페북 사용자들은 지속적인 증가를 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의 증가는 당연히 컨텐츠의 증가를 의미하는 것이죠.

누군가 페북에 로그인 할 때 평균적으로 1,500여 개 이상의 게시물이

올라갈 수 있는데 그걸 다 노출 시킬 수는 없는 일이죠.

 

페이스북의 알고리즘 조정은 이러한 현실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페북의 유저들이 계속 페북을 찾고, 사람들과 소식을 나눌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페북 유저가 흥미를 가질만한 이야기들을 보여줄 수 있는

알고리즘을 계속 만들어갈 수밖에 없는 현실인 것이죠.

 

사실 마케터들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지점은 

알고걸린걸 푸는 방법이 아니라 알고리즘 변경의 방향이 

어디를 향해 있는가입니다.

 

페이스북의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유저들의 페이스북 경험이 양질의 경험이기를 희망합니다.

페북 유저들이 페북을 사용할 때 본인들이 관심가져하는 이야기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상황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페북의 방향성은 

실제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더이상 유저들의 뉴스피드에는 기업페이지들의 링크가 

잔뜩 걸려있는 스팸성 게시물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실제 참여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컨텐츠가 아닌 이상 

기업들 페이지의 링크가 잔득걸려 있는 컨텐츠는 아무도 찾지 않는 

외딴 섬과 같은 페이지로 전락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

 

"페이스북 운영자들은 게시물의 메시지에 대해서 재평가할 필요가 있다.

원하는 것만 올려서는 안된다. 가장 좋고 참여도가 높은 컨텐츠만이 고객들에게

보여지기 때문이다."(페이스북 피트 프로그램 기획 담당 "베스 욘트")

하트 아이콘종이전투기님 외 3명이 추천했습니다.

  •   모임지기
댓글 1
소셜로그인
번호제목작성자등록일추천조회
219페이스북 유저 생각보다 적다? 

신용성

15.01.3011,201
218페이스북이 공개한 2014년 매출 확인들 하셨나요^^?[2] 

갖고싶다

15.01.3011,517
217어느날 내 계정이 차단당했다? 비즈니스 관리자 꼭 ..[18] 

모임지기

15.01.2863,559
216페이스북 운영자 단톡 개설하려고 합니다.[1] 

드림짱

15.01.2811,472
215페이스북 바이럴 사례 – 논쟁 유발하기[11] 

마케톨로지

15.01.27103,588
214사라진페이지 찾을 수 있나요?[2] 

비기너

15.01.2601,310
213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 페북지기를 위한 무료공개강좌..[1] 

페꼼마

15.01.2411,539
212페이스북, 유투브와의 한판 준비중? 

모임지기

15.01.2111,388
211페이스북 광고 진행시 궁금하거나 막히셨던 것들 알려주.. 

페꼼마

15.01.2101,341
210기업용 페이스북 '페이스북 앳 워크' [1] 

신용성

15.01.2011,278
209도달율 하락에 대처하는 페이지 운영방향 1[1] 

모임지기

15.01.1641,480
208혹시 페이스북에서 이거 어떻게 제작하는 지 아시는 분 ..[4] 

MKTG

15.01.1401,748
207페북 좋아요에 대해 문의드려요..[9] 

비기너

15.01.0911,888
206sns마케팅 초보... 하루 작성글 ....[3] 

마케팅사원

15.01.0801,549
205페이스북 시스템 OPT-IN 공개강좌 강의안을 보스님들께 선.. 

페꼼마

15.01.0731,584
204페이스북 운영 비용 문의 [1] 

이정희

15.01.0611,595
203페이스북 변경된 사진인증 푸는 법 공개해드립니다. [2] 

페꼼마

14.12.3133,866
202페이스북 광고에 중소사업자 참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6] 

신용성

14.12.2921,607
201페이스북 계정 문제 해결없이 페이스북 마케팅없다.(1) 

페꼼마

14.12.2941,833
2002015년도 페이스북 뉴스피드 노출기준이 ㅜ.ㅜ; 

쭈니쭈니

14.12.2611,653
199내 사업을 페이스북마케팅으로 분석해볼 자리를 마련했.. 

페꼼마

14.12.2601,333
198<필수참고>페이스북 해킹 과정을 적나라하게 보여드리겠습니다.[10] 

페꼼마

14.12.24527,885
197악성코드 & 해킹 조심하세요! 

갖고싶다

14.12.2321,188
19680만명 규모의 페이지에 포스팅비용은 얼마정도가 적당..[1] 

1인창조기업

14.12.2201,624
195페이스북 친구들 한꺼번에 왕창! 페이지 추천하는 방법![5] 

퍼팩트

14.12.1822,183
194페이스북 게시물 검색기능 도입 예정![3] 

갖고싶다

14.12.1701,630
193페이스북 검색 기능의 7가지 특징 

모임지기

14.12.1501,499
192페이스북 페이지 홍보하는 방법은?[3] 

계피맛사탕

14.12.1001,885
191페이스북 괜찮은 페이지 볼 수 있는곳 없나요?[2] 

신세계

14.12.0301,504
190페이스북 전문가에게 문의 드려요[6] 

감자튀김

14.11.2701,815
첫 페이지로 이동 30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3132333435363738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
top
아이보스 배너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