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달율 하락에 대처하는 페이지 운영방향 1

2015.01.16 17:09|

모임지기|

추천4|

조회수1,831|

댓글1

SNS 관련 커뮤니티를 보다보면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과 관련해서 

도달율 하락에 대한 걱정들을 종종 보게됩니다. 그래서인지 종종 도달율의 하락을 

캡쳐한 사진을 올려 '이거 알고에 걸린건가요?'라는 질문을 올려놓은 

게시물도 보이곤 합니다. 

 

실제로 페이스북 페이지의 도달율 하락은 

기존 운영자들을 당황하게 만들정도로 급격하게 이뤄진 측면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개인적으로 재미있게 생각되는 점이 있습니다. 

페이지 도달하락과 관련하여 '알고'걸린거냐,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질문들에 대한 

답변들을 추적해보면 대체로 하나로 귀결됩니다.

 

'며칠 운영을 멈췄다가 다시 해라'입니다.

그 기간도 대략 일주일 정도로 잡고 있더군요. 

 

물론 다른 답변도 있습니다. 

 

바로 광고하라는 것이죠.

아무래도 도달율 하락이 페이스북의 인위적인 조정에서 

비롯된 것이니 광고를 집행해서 '알고'를 풀라는 논리입니다.

 

하지만 카페 등의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며

이러한 조언을 통해 도달율을 올리거나 유지하려는 마케터가 있다면

아마 페이스북 회사의 운영팀들이 보면 웃기지도 않을 

선택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페이스북 직원들은 광고이야기는 오해라고 말합니다.

 

페북 사용자들은 지속적인 증가를 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의 증가는 당연히 컨텐츠의 증가를 의미하는 것이죠.

누군가 페북에 로그인 할 때 평균적으로 1,500여 개 이상의 게시물이

올라갈 수 있는데 그걸 다 노출 시킬 수는 없는 일이죠.

 

페이스북의 알고리즘 조정은 이러한 현실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페북의 유저들이 계속 페북을 찾고, 사람들과 소식을 나눌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페북 유저가 흥미를 가질만한 이야기들을 보여줄 수 있는

알고리즘을 계속 만들어갈 수밖에 없는 현실인 것이죠.

 

사실 마케터들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지점은 

알고걸린걸 푸는 방법이 아니라 알고리즘 변경의 방향이 

어디를 향해 있는가입니다.

 

페이스북의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유저들의 페이스북 경험이 양질의 경험이기를 희망합니다.

페북 유저들이 페북을 사용할 때 본인들이 관심가져하는 이야기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상황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페북의 방향성은 

실제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더이상 유저들의 뉴스피드에는 기업페이지들의 링크가 

잔뜩 걸려있는 스팸성 게시물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실제 참여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컨텐츠가 아닌 이상 

기업들 페이지의 링크가 잔득걸려 있는 컨텐츠는 아무도 찾지 않는 

외딴 섬과 같은 페이지로 전락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

 

"페이스북 운영자들은 게시물의 메시지에 대해서 재평가할 필요가 있다.

원하는 것만 올려서는 안된다. 가장 좋고 참여도가 높은 컨텐츠만이 고객들에게

보여지기 때문이다."(페이스북 피트 프로그램 기획 담당 "베스 욘트")

4
0

하트 아이콘종이전투기님 외 3명이 추천했습니다.

 모임지기
아이보스 오프라인 모임을 담당하는 모임지기입니다.
  • 활동지수6단계 (591점)
  •  

댓글 1
소셜로그인
번호제목작성자등록일추천조회
234페이스북 페이지의 새기능 - 커버사진 행동유도버튼[7] 

모임지기

15.02.1784,471
233페이스북 그룹의 상품판매기능 - 판매그룹[4] 

모임지기

15.02.1733,643
232페이스북 페이지 관련 문의 드립니다.[3] 

해교

15.02.1101,854
231페이지좋아요수가갑자기늘은이유는뭘까요?[5] 

도토리소유

15.02.1001,758
230회사 페이스북 개인계정 연동 문제[2] 

니코석자

15.02.0922,155
229훌륭한 페이스북 광고 예시[3] 

백만송이

15.02.0623,013
228페이지 홍보하는 분들 운영 예산 어떻게들 잡으시나여[7] 

borak

15.02.0312,274
220페이지를 비지니스 계정으로 등록하니[3] 

디잡

15.02.0232,202
219페이스북 유저 생각보다 적다? 

신용성

15.01.3011,506
218페이스북이 공개한 2014년 매출 확인들 하셨나요^^?[2] 

갖고싶다

15.01.3021,823
217어느날 내 계정이 차단당했다? 비즈니스 관리자 꼭 ..[18] 

모임지기

15.01.2874,004
216페이스북 운영자 단톡 개설하려고 합니다.[1] 

드림짱

15.01.2811,823
215페이스북 바이럴 사례 – 논쟁 유발하기[11] 

마케톨로지

15.01.27103,956
214사라진페이지 찾을 수 있나요?[2] 

비기너

15.01.2601,621
213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 페북지기를 위한 무료공개강좌..[1] 

페마연페마스쿨

15.01.2411,887
212페이스북, 유투브와의 한판 준비중? 

모임지기

15.01.2111,698
211페이스북 광고 진행시 궁금하거나 막히셨던 것들 알려주.. 

페마연페마스쿨

15.01.2101,617
210기업용 페이스북 '페이스북 앳 워크' [1] 

신용성

15.01.2011,585
209도달율 하락에 대처하는 페이지 운영방향 1[1] 

모임지기

15.01.1641,832
208혹시 페이스북에서 이거 어떻게 제작하는 지 아시는 분 ..[4] 

MKTG

15.01.1402,069
207페북 좋아요에 대해 문의드려요..[9] 

비기너

15.01.0912,254
206sns마케팅 초보... 하루 작성글 ....[3] 

마케팅사원

15.01.0801,850
205페이스북 시스템 OPT-IN 공개강좌 강의안을 보스님들께 선.. 

페마연페마스쿨

15.01.0731,894
204페이스북 운영 비용 문의 [1] 

이정희

15.01.0611,933
203페이스북 변경된 사진인증 푸는 법 공개해드립니다. [2] 

페마연페마스쿨

14.12.3134,854
202페이스북 광고에 중소사업자 참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6] 

신용성

14.12.2921,913
201페이스북 계정 문제 해결없이 페이스북 마케팅없다.(1) 

페마연페마스쿨

14.12.2942,155
2002015년도 페이스북 뉴스피드 노출기준이 ㅜ.ㅜ; 

쭈니쭈니

14.12.2611,923
199내 사업을 페이스북마케팅으로 분석해볼 자리를 마련했.. 

페마연페마스쿨

14.12.2601,633
198페이스북 해킹 과정을 적나라하게 보여드리겠습니다.[10] 

페마연페마스쿨

14.12.24532,669
첫 페이지로 이동 60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61626364656667686970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
top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내 댓글

전체보기

받은 쪽지함

모두 읽음 표시 쪽지함

새로운 쪽지가 없습니다.

쪽지함

스크랩함

전체보기

스크랩한 게시글이 없습니다.

아이보스 추천 게시글을 스크랩 해보세요! 스크랩하기
아이보스 배너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