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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언소스, 코로나19가 유저 행동에 미치는 영향 발표

2020.04.17 17:47

cooki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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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모바일 광고 플랫폼 아이언소스(ironSource)는 코로나19가 유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했다.

아이언소스는 이 데이터 주도의 접근을 통해 게임 업계가 글로벌 팬데믹 상황에 맞춰 수익 창출 및 마케팅 활동을 조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 미치는 단·장기적 영향을 예측이 불가능한 불확실성 시대에 놓여있다. 게임 산업 또한 그 영향에서 예외는 아니다. 다만 데이터로 가득한 업계의 환경 특성을 이용하면 게이머들의 행동을 통해 추세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보에 입각한 예측을 실시함으로써 불확실성이 지배하는 시기에 게임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방법론

중국, 이탈리아, 한국, 미국 등 코로나19의 피해를 입은 주요 국가들에 대해 아이언소스의 데이터를 살펴보았다. 코로나19가 각 나라에 가져온 변화 또는 잠재적인 영향을 계산하기 위해 나라별로 봉쇄 조치가 내려지기 전주의 주중 KPI(핵심성과지표) 평균값을 봉쇄 조치 이후 주중 KPI 평균값과 비교했다.

데이터를 살펴볼 때는 통상적으로 주중과 주말에 차이가 나타나기 때문에 이 둘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체적으로 주말에 KPI가 더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아이언소스가 보유한 데이터에서는 주말과 주중 모두 증가세가 관찰되었으나, 이번 분석에서 지칭하는 데이터의 증가는 주중 데이터의 증가를 의미한다. 주목해야 하는 또 하나의 상황은 중국의 바이러스 감염증 발생이 설날과 시기가 겹쳐 있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기에는 KPI가 전체적으로 급증하리라 예상되므로, 공휴일이 끝난 이후의 잠재적 영향만을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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