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규모의 의미가 헷깔리네요

2016.01.25 16:47|

전옥철|

추천2|

조회수1,126|

댓글1

가끔 사업분석을 할때 시장규모란 표현을 하는데 그것의 정확한 의미가 좀 헷깔리네요

간단한 예를 식자재로 들어봅니다.

 

통계자료별로 차이가 있지만 식자재규모를 보통 년 30~120조 시장이란 표현을 사용합니다

이때 만일 년 100 조 시장이라고 한다면..100조의 의미가 무었을 말하나요?

 

제조사 A1 A2 .........................의 어마무시한 식자재제조사의 매출이 있습니다

1차유통사(총판또는 도도매업체) 는 B1 B2.....................등등 어마무시한 제조사와

   직거래를 하는  수많은 유통사의 매출이 있습니다

2차유통사 (대리점 또는 도매업체) 는 C1 C2............등등

3차유통사 D1 D2....

 

최종소비처 : 식당1 식당2....등등

 

즉 순창고추장 14K 한개의 상품이 제조사에서 식당까지 유통되는 과정은

짧게는 3개 길게는 7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이때  공장출고가는 30000원이고  식당매입가는 45000원 이라고한다면

30000(제조사)=>32000(1차유통사)=>35000(2차유통사)=>38000(3차유통사)=>40000(4차유통사)=>42000(5차유통사)=>45000(최종소비처=식당)

의 유통을 거친다면  해당 상품의 시장규모는 30000 원인가요? 45000원인가요?

아니면 모든 단계를 모두합한(30000+35000+38000+40000+42000+45000) 인가요?

당연히 물건이 한개만 유통되었지만 각 단계별 업체의 매출세금계산서 발행액은 모두를 더한 금액이 서로 다른 사업체에서 발행되었을것입니다

 

정리 :  어떤 사업의 시장규모를 이야기할때 그 금액은 최초출고(제조사) 기준매출인지?

최종출고(소비자)기준 매출인지? 아니면 각 단계별 발행된 총 세금계산서 합계의 매출인지요?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전옥철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아이보스 정회원팔로우
아이보스 정회원입니다.
 전옥철
http://cafe.naver.com/foodnine . 무재고 인터넷 창업자를 위한 상품DB를 공급하고 무료교육을 통해 판매자의 능력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 활동지수6단계 (761점)
  •  

댓글 1
소셜로그인
top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받은 쪽지함

모두 읽음 표시 쪽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