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뛰어 넘는 바이럴마케팅 책 나눔합니다~

2015.01.02 09:35|

아이고|

추천1|

조회수1,079|

댓글8

 

 

아래는 어떤분의 책 리뷰 펌이요~

 

 

[송소장의 책리뷰 #71]

요즘은 광고 같지 않은 광고라야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기 때문에 바이럴 마케팅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현직 프로 마케터로 활동하고 있는 한국온라인마케팅센터 이기훈 대표가 자신의 바이럴 마케팅 경험을 바탕으로 바이럴 마케팅을 대행업체에 의뢰하거나 스스로 추진하고자 할 때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서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어 골라 읽어 보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바이럴 마케팅은 무엇인지, 큰 돈 들이지 않고 개인 또는 중소기업이 사용할 만한 바이럴 마케팅 기법은 무엇이 있는지, 어떤 툴 들이 주로 사용되고,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바이럴 마케팅 대행업체를 활용할 경우 유의해야 할 것들을 소개하고 있다.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럴(Viral)은 Virus 와 Oral 의 합성어로, 바이럴 마케팅의 원래 뜻은 '바이러스처럼 퍼져 나가는 입소문' 이지만, 국내에서 바이럴 마케팅이라 함은 고객이 검색했을 때 판매자가 원하는 글을 검색결과의 최상단에 보이도록 노출시켜 주는 '상위노출 검색 마케팅'을 지칭하는 말로 통하고 있다. 국내 바이럴 마케팅 대행업체들이 사용하는 바이럴 마케팅 방법이 온라인을 기반으로한 상위노출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과도 혼용되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퍼져 나간다는 의미의 원래 '바이럴 마케팅'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바이럴 마케팅에 주로 이용되는 툴들
국내 검색시장의 75%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의 바이럴 마케팅 툴로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네이버 지식인' 등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상위노출되는 네이버 블로그 하나만으로 잘 운영되는 회사가 많다는 사실은 상위노출이 비용은 들지 않으면서 비싼 광고비를 지출하는 '파워링크'와 거의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네이버에서 새롭게 내놓은 서비스로 '네이버 밴드', '네이버 라인', 일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이 발행하는 모바일 콘텐츠인 '네이버 포스트', 모바일 중고 장터인 '번개 장터', 모바일 소셜커머스인 '12시' 등이 있으며 바이럴 마케팅 툴로 이용되고 있다.

 
 
"사람들은 물건을 살 때 아는 사람에게 산다." 는 원리로 기존 홈페이지의 자리를 차지하고 친구찾기와 좋아요로 대표되는 소통 기능을 가진 '페이스북'은 상위노출은 없으나 홍보용 채널 역할로는 더할나위 없다고 한다. '카카오톡','카카오스토리','스토리플러스'로 이어지는 카카오 시리즈는 페이스북 보다 전파력이 훨씬 빨라서 소상공인 사장님들간에 성공스토리가 많이 나오는 대표적인 툴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 '트위터', '링크드인', '출판마케팅', 'QR코드', '워드프레스', '소셜 댓글 라이브리', '빼틀', '팟캐스트' 등의 툴들이 독자적으로 혹은 다른 툴들과 연계되어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내는데 활용되고 있다.
 

 
국내 바이럴 마케팅 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

바이럴 마케팅 대행업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로는 블로그 상위노출, 카페 상위노출, 지식인 상위노출, 뉴스상위노출, 웹문서 상위노출, 이미지 상위노출, 지도검색 상위노출, 사이트 상위노출, 지식쇼핑 상위노출, 동영상 상위노출, 책 검색 상위노출, 어플검색 상위노출 등 상위노출을 위주로 한 서비스와 가짜 후기, 블로그 대행, 카페 대행,  DB수집, 자동완성, 연관검색어, 모바일 사이트 제작 등등이 있다고 한다.

 
바이럴 마케팅 대행 의뢰시 유의점
 
바이럴 마케팅 대행업체의 광고는 어느 정도 지식이 있어야 효율적으로 맡길 수 있다. 해당 서비스에 대해서 잘 모르는 상태에서 일을 맡기면 효과도 없고 광고비 감당도 안된다. 어떻게 하면 고객을 많이 불러 들이고 객단가를 높일지를 늘 고민하고 있는 사장님들만큼 고객사의 매출이나 고객의 증가를 고민하는 광고업체를 찾기는 쉽지 않다는 점과 '좋아요' 수나 방문자 수와 같은 눈속임에 속지 말고 매출 증가와 같은 실질적인 결과로 광고 결과를 평가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즉 사람들이 웹페이지로 들어오는 것을 유입, 구매나 전화상담 등의 행위를 하는 것을 전환이라고 한다면,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평가할 때 유입과 매출을 반드시 구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유입이라는 허상에 빠져 방문자 수가 많은 것이 제대로 광고가 된 것인양 착각에 빠질 때가 많은데, 광고주들이 원하는 것은 상품의 판매나 신청을 통한 매출 증대이고 매출은 유입된 사람들을 전환시켜야 나온다는 것이다. 상위노출은 유입은 보장하지만 전환은 보장하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바이럴 마케팅 툴들에 대한 전망
 
현직 프로 마케터인 저자가 2014년 바이럴 마케팅 툴들에 대한 전망을 다음과 내놓고 있어 참고 바란다.
네이버의 로직은 계속해서 진화할 것이며, 네이버 블로그에 직접 꾸준히 글을 생산하는 분들은 로직이 변하더라도 별 문제는 없을 것 같다. 다만 똑같은 키워드를 반복하는 분들은 주의해야 한다. 네이버에서 상위노출 위주로 작업하던 분들은 점점 더 힘들어 질것이다. 

카페는 현재 최적화 기간이 너무 길기 때문에 그 기간이 짧아질 것 같다. 글 검색으로 신규회원이 들어와야 하는데 기간이 2달이상으로 늘어지면 업체가 아닌 이상 신규 카페에서 회원 늘리기가 굉장히 힘들어 진다. 블로그나 카페 둘다 DB전환율은 갈수록  떨어질 것이다. 2013년도에도 방송에 여러번 바이럴마케팅 대행업체에서 어떻게 작업하는 지가 노출되었기 때문이다.

지식인 같은 경우 지식인 정보라는 부분이 생겼지만 이 나름데로 문제가 있다. 지식인 정보는 바이럴마케팅 업체들의 작업글을 방지할 수는 있겠지만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와는 동떨어진 글들이 지식인 정보에서 노출되고 있다. 몇달전 심하면 몇년전 글들이 지식인 정보에서 보이는데 최신 지식인 글들을 반영하는 식으로 바뀔 것 같다.
 
 

페이스북 페이지는 거품이 꺼질 듯하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의 DB전환율이나 상품판매는 굉장히 확율이 떨어진다. 카페와 달리 페이스북 페이지는 정보의 휘발성이 너무 강하고 잠깐 읽어보고 마는 회원들이 대부분이지 카페처럼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활동하는 분들이 드물다. 트위터의 마케팅 활용도는 계속 낮아질 것이다. 유명인들과 팬들과의 소통창구로는 좋겠지만 트위터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팔기는 힘들다.

카카오 플러스가 정식 서비스를 오픈하면 아마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툴이 될 것이다. 이미 카카오 스토리 플러스활용으로 매출을 올리는 분들이 많아서 검증된 툴이고 단기간 회원을 모으기도 쉽다. 카카오스토리 플러스에서 네이버 카페로의 연동이 쉽기 때문이다. 카카오 스토리 플러스,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서 기존 네이버 카페들의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럴 마케팅 대행업체로부터 영업전화를 많이 받는 광고주로서 소상공인 사장님들, 그리고 온라인 마케팅에 이제 입문하는 분들, 바이럴 마케팅에 관심있는 네티즌분들을 위해 이 책을 썼다고 저자는 밝히고 있다. 그러면서 저자는 독자가 바이럴 마케팅을 대행하는 마케터라 할지라도 본인의 블로그나 카페를 꼭 키워보기를 권하고 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바이럴 마케팅이 다소 어렵더라도 소상공인 사장님들이 가급적 스스로 기획하고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과 그것이 여의치 않을 경우라도 이 책에서 소개하는 정도의 지식은 가지고 대행업체를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주시는 분중 한분께 담주 월요일 책 보내드립니다.

 

 

슝슝~

 

 

 

 

 

 

 


하트 아이콘빙빙님이 추천했습니다.

  •   아이고
글쓴이의 다른글더보기
댓글 8
소셜로그인
번호제목작성자등록일추천조회
11나눔수다Jazzy님 나눔도서 잘 받았습니다^^[1] 

쿠쿠다스

15.02.281361
10나눔수다도서 잘 받았습니다..행복마케터님 

Jazzy

15.02.161441
9행복나눔도서나눔 합니다★브랜드 관련 필수도서★[20] 

Jazzy

15.01.296880
8나눔수다새로운 가치로 다시 태어나다. 

관리보스

15.01.140812
6나눔수다'행복마케터', '슈테른' 보스님에게 떠나는 도서[2] 

교육보스

15.01.081873
5행복나눔'블로그를 뛰어 넘는 바이럴마케팅' 책 나눔합니다~[8] 

아이고

15.01.0211,080
4나눔완료책 보내드립니다 - 땡큐! 스타벅스[8] 

관리보스

14.12.3121,015
3나눔완료책 받으실 분 신청해주세요!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4] 

교육보스

14.12.302906
2행복나눔물건을 팔지 말고 가치를 팔아라1, 2[8] 

행복마케터

14.12.2621,049
1나눔완료도서나눔 스타트 <제목: 디퍼런트 - 넘버원을 넘어 온리원으로>[6] 

교육보스

14.12.242932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