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마케팅 전문가 배미향보스님과의 인터뷰

2014.12.24 10:53|

심진희|

추천12|

조회수3,697|

댓글20

 

 

 

 

 

 

 

 Q  안녕하세요, 지금 하고 계시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네, 안녕하세요. 저는 라이나생명보험에서 고객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가 하는 일은 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특성과 행동패턴을 분석하고, 그 결과에서 인사이트를 얻고, 이를 텔레마케팅에 적용해서 고객의 반응을 극대화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마케팅 영역을 여러 분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영역은 ‘분석마케팅’에 해당하죠. 또한 고객관계관리(CRM), 데이터 마이닝의 한 분야이기도 해요. 요즘 뜨거운 이슈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빅데이터와도 많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요.

 

 

 Q  보스님께서 통계학을 전공하신 걸로 알고 있는데, 이 분야의 일을 어떻게 시작하시게 되셨는지, 어떤 길을 걸어오셨는지 궁금합니다. 

 A  제가 1993년도부터 이 일을 시작했으니 이 분야에서 일을 한 지도 벌써 23년 가까이 되어가네요. 지금도 그렇지만 그 당시 여학생들에게는 취업의 문이 넓지 않았어요. 그래서 저는 남과 다른 진로를 택해야겠다고 생각했고, 외국인 회사를 염두에 두고 영어회화학원에 다녔어요. 그러던 중 교수님을 통해 우연히 닐슨마케팅리서치를 알게 되었는데 저보다 성적이 우수한 친구들도 많았지만 영어 학원에 다니고 있다는 이유로 제가 추천을 받게 되었어요. 그렇게 닐슨을 첫 직장으로 입사하게 되었죠. 그 후에는 SAS에 입사하면서 CRM을 접하게 되었고,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가공,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비즈니스 현황을 모델링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컨설팅 경력을 쌓게 되었어요. 이 시기가 저 자신이 가장 성장한 시기였던 거 같아요. 그 이후에는 전자상거래 분야의 No.1이었던 이베이 옥션과 11번가 초기 멤버로 있으면서 고객 정책 수립, 고객 혜택, 피드백 시스템, 프로모션 설계,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브랜딩 등 여러 영역의 마케팅을 경험했어요. 그리고 지금은 라이나생명보험에서 약 3년 가까이 있으면서 DB 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어떻게 설득을 하여 상품을 판매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Q  보스님의 좌우명이나 삶의 가치관이 궁금합니다.

 A  특별한 좌우명이라기보다 제가 좋아하는 브랜드 중 하나가 ‘Life is good’인데 그 브랜드의 슬로건이 “Do what you like. Like what you do.” 예요. “좋아하는 일을 하고, 하고 있는 일을 좋아해라.”라는 의미죠. 저는 늘 제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으려고 해요. 힘들다, 힘들다, 하면서도 오랜 기간 이 일을 하는 것을 보면 좋아하는 건 맞는 것 같아요.   

 

 

 Q  보스님은 업무에 있어서 어떤 사람이신가요?

 A  저는 낙관적이기는 하지만 현실적인 사람이에요. 제가 하는 마케팅은 분석을 통해 철저히 계산되고 통제된 마케팅이에요. 대부분 예측한 대로 결과가 나오다 보니 가설에 대해 체계적인 검증이 없는 논리 구조는 싫어합니다. 때로는 기존의 틀을 깨는 생각이 세상의 큰 변화를 가져오기도 하지만 과학적이고 논리적이며, 수치상으로 냉정하게 점검할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그게 바로 제 역할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가양주, 발효 비누, 꽃꽂이, 플라밍고, 영어 공부 등 평소에 취미생활이 많으시던데,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A  20년 이상 동일한 분야에서 일하다 보니 일의 속도나 해결방법을 찾는 부분은 확실히 빠르고 좋아지긴 하지만, 독창성은 떨어지는 거 같아요. 특히 분석업무는 로직을 중요시 하다 보니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경직되기 쉽게 되죠. 그럴 때에 전 저 자신을 위한 힐링이나 스트레스 해소 방법으로 새로운 것을 배워요. 그러다 보니 취미가 하나둘씩 많아진 것 같아요. 요즘은 일요일 아침에 주말반 영어수업을 3시간씩 매주 듣고 있고, 발효에 대해 관심을 가지면서 가양주를 만들고, 술지게미로 발효 비누를 만들어 지인들에게 선물하는 취미 생활을 하고 있어요. 

 

 

 

 

 

 

 Q  보스님께서는 ‘분석 마케팅’의 전망을 어떻게 보고 계시나요? 

 A  ‘가우스의 확률’이라고 하죠. 동전을 던졌을 때 앞면이 나올 확률이 1/2이라는 것을 우리는 너무나도 당연하게 알고 있지만, 가우스는 실제로 감옥에서 수십만 번의 시도를 통해 정말로 동전의 앞면이 나올 확률이 1/2로 수렴한다는 것을 도출했죠. 저희가 하는 일도 똑같아요. 동전 던지기를 해서 통계를 찾아내고, 그 속에서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일을 하죠. 분석 마케팅의 전망에 대해 질문하셨는데, 저는 이런 분석마케팅의 분야가 앞으로 더 활발해질 것이라고 봐요. 측정할 수 없다면 개선할 수 없다는 말이 있듯이 근래에 와서 측정과 분석의 중요성을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인지해가고 있죠. 이러한 빅데이터의 활용이 현재는 금융권, 소셜커머스를 중심으로만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만, 앞으로는 고객의 성별이나 나이, 고객 성향, 고객 구매패턴 등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의 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이고, 더 활성화되리라 예측합니다.

 

 

 Q  업무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A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라… 일하면서 동료들과 함께 밤을 새운 적이 많았던 것도 기억에 남고, 옥션이나 11번가에서 제가 기획한 서비스들이 아직도 진행되고 있는 걸 보면서 자부심을 느끼기도 하고…. 또, 운동 신경이 뛰어난 편은 아닌데 탁구 복식에서 우승했던 일도 기억에 남네요. 같은 상대를 만나 3년 만에 역전승했죠. 그때 함께 응원하고 우승의 순간에 눈물을 흘리던 팀원들 모습이 떠오르네요. 여러 가지 일들이 떠오르지만 결국 제 기억에 가장 많이 남는 것은 많은 시간을 저와 함께해 준 동료들인 것 같아요.

 

 

 Q  일을 하면서 가장 어려울 때는 언제인가요?

 A  일을 하면서 가장 어려운 것은 일의 난이도보다는 주변 환경에 의한 의욕상실이 아닐까 싶어요. 20년 넘게 일하면서 느낀 것은 동기 부여를 해주는 회사나 상사는 별로 없다는 거예요. 결국은 스스로 동기를 부여해 나가고, 자신이 흔들리지 않게 잘 부여잡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자가 강한 것이다.” 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직장 생활에서 ‘일희일비’하지 않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것 같아요. 

 

 

 

 

 

 

 Q  아이보스에는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를 꿈꾸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습니다. 먼저 그 길을 걸어오신 선배로서 마케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A  아인슈타인이 이런 말을 했어요. “Once you stop learning, you start dying.” 배움을 멈추면, 죽기 시작한다고. 그래서 다양하게 경험하고, 많이 배우라고 말하고 싶어요. 배움의 자세가 가장 중요해요. 선배들을 통해 좋은 것이 있으면 배우고, 나쁜 것이 있으면 그것은 반면교사로 삼아 자신은 그렇게 하지 않도록 배우는 자세가 있으면 잘 성장할 수 있어요. 경험이나 지식의 형태를 T자형, I자형으로 많이 표현하는데, 처음에는 넓은 영역을 경험하고 그다음에는 한 영역에 대해 깊이 더하고 또다시 영역을 넓히는 배움의 사이클을 반복하면 좋을 것 같아요. 한 분야만을 고집하진 않았으면 해요.  

 

 

 Q  보스님의 인생에서 앞으로 이루고 싶은 꿈이나 목표가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A  저는 종종 노후에 대한 꿈을 그려요. 저의 꿈은 제가 가진 지식과 경험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거예요. 제 경우는 일을 하면서 통계학 석/박사 과정을 병행했는데 이때 느낀 것은 이론과 현실의 갭이 크다는 거였어요. 학교에서는 비즈니스에 대해 너무 모르고 있고, 현장에서는 이론에 대한 기본 지식 없이 스피드만 강조하는 경우가 많죠. 전 양쪽을 다 경험했기에 학생들이 현장에 투입되었을 때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법론을 전파하고자 하는 적격자가 아닐까 생각하고, 이런 일을 하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어요. 

 

 

 

 

 

[쪽지 보내기]


 

 

 

 

 

 

하트 아이콘허차미님 외 11명이 추천했습니다.

  •   심진희
댓글 20
소셜로그인
top
아이보스 배너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