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미디어 이슈 리포트(2014 결산 및 2015 전망) by 나스미디어

2014.12.23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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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미디어에서 발표한 

Media Issue Report (2014년 결산 및 2015년 전망) 최종 버전자료입니다.

 

구성.

 

1. 미디어 이슈

 

    (1) Contents

 

다양한 디바이스 등장에 따라 미디어 이용의 시/공간적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유저들의 사용 경험 역시 더욱 다양하고 폭넓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이질감 없이 소비 가능한 콘텐츠 니즈가 상승하기 시작했고, 이는 짧은 이동 시간 및 야외에서도 간편히 시청 가능한 ‘스낵컬처’의 성장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습니다.

 

    (2) Curation

 

예전에는 예술, 또는 미술 작품의 수집과 보존 등의 관리를 일컫는 말이었으나, 최근에는 여러 정보를 모으고 선별하여 필요로 하는 사람의 T.P.O.에 따라 정보를 제공 또는 추천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행위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쇼핑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로 ‘큐레이션’ 서비스가 확대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3) Connecting 

 

디바이스간 기능적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기존 PC에서만 가능했던 기능, 모바일에서만 가능했던 서비스들이 서로의 영역으로 확대되어 플랫폼간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서비스들이 PC-모바일의 특성에 맞추어 점차 진화하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 유저풀 확보를 통해 더욱 견고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 Synergy

 

시너지(Synergy)의 사전적 의미는 전체의 효과에 도움을 주는 각 기능이 공동으로 작용하여 발휘하는 기대 이상의 효과를 말합니다. 2014년은 ICT 기업을 중심으로 M&A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대처하고 플랫폼 확장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려는 시도가 나타났습니다. 

 

2. 광고

 

     (1) Native AD 

 

네이티브 광고는 ‘광고 같지 않은 광고’로 2014년 광고업계의 가장 핫한 이슈 중 하나였습니다. 형태적인 측면이나 이용자 수용 면에서 일반적인 ‘광고’와 차별화되고 있으며, ‘SNS’와 ‘모바일’을 통해 소비/유통됨으로써 그 가치가 더욱 주목 받고 있습니다.

 

     (2) Viewable AD 

 

광고의 시작은 이용자에게 보여지는 것입니다. 송출로서의 기계적 광고 노출이 아니라 이용자의 눈에 뛸 수 있는, 주목할 수 광고는 광고 효과를 내기 위한 첫 관문을 통과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2014년에 출시된 상품 중 가시성이 확보된 주요 상품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3) Performance AD 

 

인터넷 이용의 측정 범위가 확장됨에 따라 인터넷 광고의 목표가 세분화되고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인터넷 광고 상품 또한 최적화 관리 기능을 적용한 퍼포먼스형 광고 상품의 출시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3. 2015 전망

 

     (1) AD Spending : More Mobile 

 

2015년 전체 인터넷 광고 시장은 3조 2,200억 원 전망, 1조 원 돌파가 예상되는 모바일 광고가 성장 견인

     (2) Contents : Video 

 

동영상 시장 점유율 확대 및 이용자 증대를 위한 콘텐츠 확보 경쟁 심화, 향후 국내 동영상 광고 시장 변화 여부 주목

 

     (3) Curation : Personalization 

 

큐레이션 서비스는 빅데이터 기술의 발달과 함께 더욱 정교한 형태의 개인화된 추천 서비스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

     (4) Connecting : O2O(Online to Offline)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유기적 연결을 통한 O2O 서비스가 새로운 수익원으로 대두하면서 시장 진입을 위한 움직임 활발

     (5) Synergy : Perfect Payment 

 

메신저 플랫폼은 간편 결제 서비스를 기반으로 커머스 및 O2O 등 신규 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창출 가속화

     (6) AD : Programmatic Buying

 

국내에서도 효율 최적화를 위한 Programmatic Buying이 본격화되어 관련 광고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다운받으시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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