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홈페이지 제작 비용에 대해

2011.08.30 20:39

신용성

조회수 31,549

댓글 12

홈페이지 제작 비용 Tip


홈페이지 제작 시 홈페이지 제작의 비용은 얼마나 들까?


많은 업체들이 홈페이지를 제작하기 전에 홈페이지 제작 비용을 알아보기 위해 정보를 검색하고 웹에이전시에 견적을 요청하기도 하지만 진정한 홈페이지 제작의 비용을 알려주는 곳은 없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비용이 든다고 하면 부담스러워서 계약을 하지 않을 테니 홈페이지 제작을 담당하는 웹에이전시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그런데 홈페이지 제작 비용이라고 하면 그냥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을 말하는 것일 테고, 그것은 웹에이전시에 요청하면 견적을 내어주는 것일 텐데 그 외에 다른 비용이 또 있나? 하는 의문이 들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또 있다'이다. 대부분의 홈페이지가 제작 후에 관리가 되지 않고 거의 방치되다시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제작 시점에서의 비용만 생각하지 그 후의 비용을 고려치 않다보니 거의 방치되고 있는 것이다.


홈페이지 제작 시 비용은 크게 세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1. 순수 홈페이지 제작 비용

웹에이전시에 견적으로 요청하여 받은 순수 홈페이지 제작 비용이다. 하지만 이 비용 역시도 커질 수 있다. 초기에 충분히 기획을 하지 않으면 개발하면서 추가 요청할 꺼리가 생기게 되고 그러면 개발 기간과 비용이 늘어나게 된다.


2. 홈페이지 관리 비용

가장 크게 간과하는 비용이 바로 이 관리 비용이다. 홈페이지를 개설한 후 운영을 하게 되면 필히 작은 부분이라도 홈페이지 내용을 수정하게 된다. 무엇인가 전달하고자 할 때에는 팝업을 제작해야 하기도 하고, 시간이 경과한 홍보 내용은 다시 내려야 한다. 게시판 관리도 해야 하며 운영을 하다보면 발생하게 되는 비효율성 때문에 업무 효율화를 위해 기능 개선을 요구하게 된다.


하지만 작은 것 하나 수정하려고 해도 일일이 개발사에 요청해서 수정을 해야 한다. 그때마다 추가 비용을 지불하든지, 그렇지 않으면 유지보수 계약을 체결하여 매월 고정 비용이 지출되어야 한다.


비용보다 더 큰 문제는 즉시성이다. 웹에이전시가 관리하는 업체의 수는 많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업무를 순서에 따라 처리할 수밖에 없다. 그러니 요구 사항이 제때제때 반영이 되지 않는다. 그러다보니 홈페이지 관리자도 어떤 이슈가 발생했을 때 즉각적으로 웹에이전시에 요청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는 경우가 차츰 늘어나게 되고 이윽고 홈페이지는 점차 방치되어가기 마련이다.


3. 홈페이지 방문객 유입 비용

홈페이지를 만들어놓고 방치되기 십상인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방문객이 없다는 사실 때문이다. 일반 상업용 쇼핑몰이야 비용을 들여 광고를 해서라도 방문객을 유입시킨다지만 일반 기업용 홈페이지의 경우 별도의 비용을 들여 방문객을 유입시키기는 어려운 일이다. 아마도 예산 편성 자체가 안 되어 있을 것이다. 또 쇼핑몰 같은 상업용 홈페이지라고 해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광고 비용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순수하게 광고만으로 방문객을 유입시키는 것은 매출 대비 수지타산이 맞지 않게 된다.


이 현상은 유독 우리나라 홈페이지에서 심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원래 홈페이지를 만들어놓고 거기에 컨텐츠를 올려놓으면 검색로봇이 방문하여 그 내용을 수집해가고, 수집해간 내용은 고객이 관련 키워드로 검색했을 시에 웹문서 검색 결과에 나타나게 되는데 우리나라 홈페이지는 폐쇄형으로 제작되어 있어 그런 효과를 보기가 매우 힘든 것이 현실이다.


우선 홈페이지 제작을 의뢰하는 클라이언트가 이에 대한 요청을 하지 않으니 웹에이전시에서는 그저 '예쁘게, 빨리' 만들 생각만 한다. 웹표준을 준수하여 코딩하지도 않고 검색엔진 친화적으로 만들지도 않는다. 그러니 상당수의 웹에이전시는 검색엔진최적화가 무엇인지조차도 모르고 있다.

또 홈페이지에 담은 컨텐츠가 다양한 경로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컨텐츠가 RSS로 구현되어야 하고, 모바일 고객을 유입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전용 웹페이지가 만들어져 있어야 한다.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에는 이러한 점들을 충분히 고려해서 제작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적지 않은 비용을 들여서 만들어놓기만 하고 방치되는 신세를 면치 못하게 될 것이다.

특히 홈페이지 관리 비용을 생각한다면 굳이 홈페이지를 별도 제작할 필요 없이 홈페이지 제작 빌더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홈페이지요리사 같이 요즘 나오는 빌더들은 마치 네이버에서 카페 하나 개설하듯이 쉽게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또 관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비용 대비 매우 효율적이다. 또 검색엔진최적화와 같은 작업도 이미 구현되어 있고 모바일 전용 홈페이지도 자동 생성되니 홈페이지 제작 및 관리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도 현재 운영하는 홈페이지를 그누보드라고 하는 게시판 솔루션으로 제작하였었는데, 홈페이지요리사로 변경할 예정에 있다. 비록 개발진들을 회사 내에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직원조차도 여러 업무가 예정되어 있어 내용을 변경하고자 할 때 제때 반영되지 않아 홈페이지 운영에 애로 사항이 많기 때문이다.


여튼 결론적으로 말해 홈페이지 제작 시의 비용은 절대로 절대로 순수하게 제작하는 비용만 고려해서는 안 된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관리하는 비용 그리고 홈페이지 유입 비용임을 간과해서는 안 되겠다.


웹사이트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핑레이디님 외 1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