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새로운 방식의 재능기부 행사에 대한 소감

2018.01.19 09:38

신용성

조회수 2,354

댓글 4

새로운 방식으로 재능기부를 해보았습니다.

 

일방적인 재능기부 방식에 아쉬움이 좀 있어서 여러 참여자들이 서로 윈윈윈할 수 있도록 고민을 해보았는데요. 이런 식입니다.

 

제 온라인마케팅 기초 교육(5시간)을 수강하는 분들로부터 1만원씩을 거뒀습니다. 어제는 40명이었기에 총 40만원을 거둔 것입니다.

 

이 돈으로 아이보스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영세사업자의 상품을 구매하였습니다. 5만원짜리 8개를 주문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 상품은 다시 수강자에게 나눠주었습니다. 공평한 추첨 방식으로요. 그러니까 수강자 입장에서는 1만원으로 제 교육을 다섯 시간 동안 듣고 그 중 8명은 5만원짜리 상품까지 받아갔습니다.

 

저는 그 분들에게 당부하였습니다. 해당 쇼핑몰에 후기라도 잘 올려주시길.

 

제가 이 일을 진행한 이유는 두 가지였습니다.

한 가지는 그냥 역할 수행의 차원이었습니다. 제 개인 혹은 아이보스라는 회사는 사회의 구성원이니 그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그냥 한 것입니다. 

또 한 가지는 비즈니스 차원으로 아이보스의 홍보를 살짝 기대하였습니다. 무료 교육과 마찬가지이므로 소개를 해주고 하는 등의 홍보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습니다.

 

진행한 결과를 소감으로 말씀 드리자면

 

1. 한 번에 다섯 시간 교육은 역시나 많이 힘들었습니다. 앞으로는 3시간 정도로 해서 주제를 조금 더 다양하게 해서 다양한 교육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인원 혹은 금액이 좀 아쉬웠습니다. 저희 강의장이 정원은 50명이지만 40명이 들어오면 조금 답답한 것 같습니다. 30명 정도가 그나마 적정해보입니다. 이때 1만원씩 받으면 30만원이 되는데 이 금액은 영세사업자에게 매출적으로 도움이 너무 미약한 것 같아 2만원 정도로 거두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좀 큰 강의장을 지원받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3. 저희측에 보이지 않는 손실이 있었다고 추정합니다. 말하자면 제 유료 교육 수강생이 줄었습니다. 기초 교육이 제 유료 교육인 통찰 교육에 대한 수요를 일부 대체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증거는 없으나 이제까지 이런 비슷한 경험을 많이 하였기에 그렇게 추정하고 있습니다.

 

4. 기초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더 절감한 것 같습니다. 유료 교육에서는 너무 기초 개념에만 매달릴 수 없으므로 활용 전략이나 노하우에 초점을 맞출 수밖에 없으니 이런 교육이 많이 뒷받침을 해줘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 홍보 효과는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교육 공지를 올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마감이 되어 버리니 홍보가 될 틈이 없었습니다. 물론 저희 목적이 홍보에 있으면 홍보가 잘 될 수 있도록 행사를 기획하겠지만 또 성격상 그런 낯 뜨거운 짓은 잘 하지 못해서 자연스러움에 맡겼는데...ㅎㅎㅎ 

 

이런 저런 부작용도 있고 미흡한 점도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사실 제 입장에서는 기초 교육도 어느 정도 비용을 책정하여 교육을 하면 하루에 최소 100만원 이상의 매출은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제 유료 교육에 대한 영향까지 고려를 하면 기회 손실 금액이 제법 됩니다. 하지만 저희가 입는 손실보다는 사회적 가치가 더 높은 것으로 보여서 문제점들은 보완해 가면서 계속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딜라이트문님 외 16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