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반응형홈페이지가 무조건 최고라고 생각하시는 분들께 태클 좀 걸어보려 합니다.

2017.05.26 16:02

미래시스템

조회수 15,273

댓글 8

홈페이지제작업체에 10년넘게 근무하면서, 수많은 상담을 하였습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반응형웹 홈페이지제작에 대해 많은 문의를 받고있는데요.
반응형웹 홈페이지가 마치 만능인것처럼 정답인것처럼 맹목적으로 맹신하는 분들도 많이 있어
오늘 이자리를 통해 반응형휍 홈페이지제작 의뢰시 꼭 알아두셔야 할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포스팅 주제상 반응형웹의 단점위주로 설명되는점 미리 숙지하시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웹 홈페이지란?

일반 PC홈페이지는 PC모니터 사이즈에 맞게 제작되어, 화면이 작은 스마트폰에서는 글자들이 너무 작게 보기이게 손가락으로 확대해서 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에 스마트폰 전용화면의 모바일홈페이지를 한개 더 추가로 제작하여 손가락 확대없이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홈페이지 운영방식인데요~

 


이와 다른 홈페이지 제작방식으로는 반응형웹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반응형웹 홈페이지는 모니터와 스마트폰화면에 맞게 자동으로 크기가 변화되어 한개의 반응형 홈페이지로 PC모니터에서 스마트폰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한 홈페이지 입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반응형으로 제작하면 모든것이 완벽하게 좋을거라 생각들 하시는데요

제가 흔히 잘못알고계신 정보와 단점 위주로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 홈페이지는 제작비용가 저렴하다?

PC홈페이지와 모바일홈페이지 2개 제작하는 것보다, 반응형 홈페이지를 제작하면, 모바일 홈페이지가 저절로 되기때문에 제작비가 반값이다?

너무 당연하죠~
PC홈페이지와 모바일홈페이지 2개 제작하는 것보다, 반응형웹 한개만 제작하는게 더 쌀거라는 생각, 너무 당연한 생각입니다.

하지만 결과는 NO! 아닙니다.

반응형웹은 결과적으로는 한개의 홈페이지처럼 보이지만
만드는 과정은 한개의 홈페이지만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PC홈페이지와 모바일홈페이지의 디자인을 각각 하기때문에 디자인비용은 2배로 들기 마련입니다.
퍼블리싱 또한 각화면 최적화하여 보여지도록 고도의 기술과 계산을 이용한 퍼블리싱이 진행이 되는데, 이런 작업을 하는 인력은 더 비싼 인건비가 발생하기에 제작비용 또한 올라가기 마련입니다.

제말을 못믿으시겠다면
직접 반응형웹 견적과 PC+모바일홈페이지의 견적을 받아보세요.
한군데에서만 받지마시고, 5개업체정도 골라서 견적을 받아보세요.

아마 PC+모바일홈페이지의 견적이 확실히 싸다는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홈페이지는 관리가 편하다?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방식을 크게 2가지 있습니다.

 



첫번째, 직접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경우

직접 홈페이지를 관리할 능력이 되시는 분은 아실꺼예요
반응형홈페이지의 간단한 레이아웃 수정도 복잡한 계산이 들어간다는 것을...
길게 말 안하겠습니다. 잘 아실테니

두번째, 홈페이지유지보수업체에 의뢰하시는 경우

만약 직접관리하시는것이 아닌, 유지보수업체에 의뢰하신 다면,
관리가 편한지 불편한지는 고객사에서 신경쓰실 문제가 아닙니다.
홈페이지유지보수업체에서 신경쓸 문제죠!

고객사에서는 홈페이지유지보수비용이 반응형홈페이지와 PC+모바일홈페이지 중 어떤게 더 저렴한지가 중요한거 아닌가요?

 



반응형웹 디자인의 한계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한개의 홈페이지로  PC모니터와 스마트폰에서 최적화되어 보여지기 위해서는 고도의 반응형 계산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이 복잡해질수록 그 계산은 더더욱 복잡해집니다.

 

 

물론 수천만원의 대기업홈페이지라면 계산이 복잡하든 말든 전체기획에 따른 디자인을 구현하여 반응형 계산이 들어가겠지만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홈페이지제작회사에서는 단가절감을 위해 반응형 계산이 편하게 디자인을 단순화 하는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전체기획에 따른 올바른 맞춤형디자인이 아닌 반응형 계산을 편하게 하는 디자인이 나온다는 것이죠

반면, PC홈페이지와 모바일홈페이지를 따로 제작한다면 반응형계산따윈 필요없으니 디자이너가 마음대로 원하는 디자인을 할 수 가 있습니다.

 



만약 제작회사가 없어진다면...

 



PC+모바일홈페이지는 이미 모든 홈페이지 제작회사에서 하고 있지만, 반응형 홈페이지는 일부 홈페이지 제작회사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만약 PC+모바일 홈페이지를 제작후 제작회사가 부도가 나서 없어 경우에, 네이버에서 타 홈페이지회사를 찾아서 유지보수관리를 의뢰하면 되지만, 반응형 홈페이지의 경우에는 좀 골치 아픈일이 될것입니다.
반응형웹 전문 유지보수업체를 찾는것도 문제, 비싼 유지보수관리비용도 문제

 



이렇게 단점이 많은 반응형웹이 왜 좋다고 난리인가?

 



반응형웹 기술이 필요한 업체는 개인 혹은 중소기업 홈페이지를 맞춤형 제작하는 업체가 아닙니다.

반응형웹 기술이 필요한 업체는 워드프레스, 그누보드, 카페24솔루션, 가비아웹빌더, 식스샵, 아임웹, 윅스 등과 같이 웹빌더 혹은 홈페이지제작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 업체에 유용한 기술입니다.

웹빌더나 솔루션은 하나만 제작하면 수백만 혹은 수천만명이 사용할 수 있으니, 고도의 정밀한 반응형웹 구현이 가능하지만
한개의 업체만 사용하는 100 ~ 200만원짜리 맞춤형 홈페이지에는 그다지 유용한 기술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http://designup.tistory.com/60 [디자인업 티스토리]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머리검은짐승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8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