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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와 여자, 쇼핑 패턴 전격 분석!

2014.11.17 17:27

심진희

조회수 16,959

댓글 8

화성에서온 고객, 금성에서 온 고객.

달라도 너무 다른 종족, 남자와 여자!


먼저, 남자와 여자의 쇼핑 루틴입니다. 

남자의 루틴이 파랑색, 여자의 루틴이 빨강색입니다.  


 




남자와 여자, 쇼핑 루틴은?

남녀의 쇼핑 루틴은 극명하게 차이가 납니다.

목적성이 강한 남자들에게 쇼핑은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는 행위에 불과하지만,
여자에게 쇼핑은 놀이이죠. 여자는 다양한 상품을 검색하고 둘러보는 행위 자체를 즐기죠. 

따라서 남자의 경우 구매하고자하는 상품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만,
여자는 추상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와 여자, 어떤 상품을 사는가? 왜 사는가?

남자의 경우, 꼭 필요한 1만원 짜리 물건을 2만원에 사온다. 
여자의 경우, 필요없는 2만원 짜리 물건을 1만원에 사온다. 


남자는 자신이 찾던 물건을 발견하면 가격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반면, 여자는 자신이 찾지 않던 물건이라도 가격이 저렴하다면 남자의 비해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지지요.


"어머! 저건! 사야해~"

쇼핑을 할 때 (저를 포함하여ㅎㅎ) 많은 여성분들이 마음속으로 외치는 멘트죠~!



 





남자: "자기야, 다 샀으면 이제 가자."

여자: "잠깐만 이것만 보고!"



남자와 여자의 체류시간은?

여자의 경우, 가방사러 나가서 3시간 뒤 원피스를 사온다. 
여자의 뇌엔 쇼핑 좋아하기 세포, 디저트 센터가 탑재되어 있다. 

여자의 쇼핑을 기다리는 것은 젊은 남자든 나이 든 남자든 똑같이 힘든 일이죠.ㅎㅎ
쇼핑시간이 길어질 수록 남자는 에너지가 빠집니다. 
남자는 빠르게 구매하기를 원하는 반면, 여자는 구매의 과정 자체를 즐기기 때문이죠.

따라서 남자와 여자의 쇼핑몰 체류시간은 극과 극입니다.
남자의 경우 매우 짧고, 여자의 경우 매우 길죠.

 

바로구매, 장바구니, 위시리스트의 비율은?

이러한 남녀의 쇼핑 특성 때문에 남자는 마음에 드는 물건은 바로 구매를 하지만, 
여자는 물건을 따져보고 장바구니로 넣어버립니다. (오프라인의 경우에도 마음 속 장바구니에 넣어버리죠.ㅎㅎ)

한 온라인 쇼핑몰의 조사에 의하면 
"온라인 상에서 상품을 장바구니나 위시리스트에 담는 고객 중 여성은70%, 남성은 30%를 차지하며 
이들 중 구매율은 여성보다 남성이 높았다."
라고 한 것으로 보아 확실히 쇼핑 패턴에 있어서 남녀의 차이는 극명한 것 같죠?

 

검색광고에서의 차이?

이런 차이에 따라 남자를 대상으로 한 쇼핑몰의 경우 검색광고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것이 중요해집니다.
남자들은 하순위까지 클릭을 해보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이죠.

반면 여자를 대상으로 한 쇼핑몰의 경우 검색광고에서 높은 순위가 아니더라도 
여자들의 쇼핑 특성 때문에 상대적으로 클릭률이 높지요.

따라서 남성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면 키워드광고에서 최대한 상위순위를 노려야 하지만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면 하순위에 키워드광고를 진행하는 것도 의미가 있습니다. 



여자에겐 어떤 마케팅을?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알뜰쇼핑, 참여형 컨텐츠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자는 관계지향적인 내용에 호감을 느끼며, 구전효과도 남자의 비해 여자가 훨씬 좋지요.



남자에겐 어떤 마케팅을?

남성 고객에게는 상품을 빨리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사실 이것은 남자에게나 여자에게나 중요하죠.)






+ 계절에 따른 남녀의 쇼핑 차이 

 


 



계절에 따라서도 여자와 남자의 쇼핑 행태는 달라집니다.

여자는 추울 때일수록, 남자는 더울 때일수록 더 적극적으로 물건을 구매한다는 분석결과가 있지요. 
G마켓에서는계절 상품 판매량을 분석했을 때
여성은 추위를 막는 상품에, 남성은 더위를 피하는 상품에 더 적극적으로 구매를 한다고 합니다.

즉, 자켓, 코트, 장갑, 핫팩, 손난로, 온풍기 등 여성 고객의 구매가 주도적이고, 
에어컨, 선풍기, 빙수기 등은 남성 고객의 구매가 주도적인 것으로 나타난다고 하죠. 


그렇다면, 올 겨울엔 
여성들의 마음을 따듯하게 녹일 마케팅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면 사은품으로 핫팩을 넣어주거나 
이쁘면서 따듯한 아이템들을 제공한다면
추운 겨울, 여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겠죠?




보스님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들 감기조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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